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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지식의 빈도가 연령에 따라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결과 지식의 빈도가 연령에 따라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Absolute KR Frequency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Age
Authors
金美賢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결과 지식운동학습연령체육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기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연령에 따론 결과 지식의 빈도가 운동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추정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연령에 따라 얼마만큼의 결과 지식의 양이 운동 학습에 더 효과적인가? 하는 문제를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 결과와 문헌 섭렵을 근거로 하여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1) 결과 지식의 빈도는 운동 학습의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즉 결과 지식의 빈도가 높을수록 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 2) 결과 지식의 빈도가 운동 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학습자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학습자의 연령이 낮을 경우에는 결과지식의 빈도가 높을수록 학습에 보다 유효할 것이며 학습자의 연령이 높을 경우에는 결과 지식의 빈도가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학습에 더 유효할 것 이다. 이와 같이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산C국교 4학년 학생 30명과 C여중 3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직선 정치 과제(直線 定置 課題)를 수행하여 거리별 오차를 측정했다. 피험자는 직선 정치 과제로 눈을 감은채로 제 1목표 지점 (27㎝)와 제 2목표 지점 (53cm)를 차례로 찾아가서 잠시 정지한 후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과제를 연습단계에서 100회 반복 시행한 후 1시간 휴식 후에 다시 파지 검사를 10회하여 총 시행은 110회로 5회를 한 분단으로 하여 평균 오차를 측정하여 연습 단계의 20개 분단과 파지 단계의 2개 분단을 각각 변량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습 단계의 27cm에 대해서는 연령(P<.001 ), 결과 지식의 빈도(P<.05 )와 시행(P<.001)에 대한 통계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연습 단계 27㎝에서는 중학생 집단이 국민학생 집단보다 오차가 적었으며, 국민학생 집단에서는 5회마다 1번 결과 지식을 받는 집단이 오차가 가장 적었고, 중학생 집단에서는 매번 결과 지식을 받는 집단이 가장 오차가 적었다. 2. 연습 단계의 53㎝에 대해서도 연령(P<.05 ), 결과 지식의 빈도(P<.001)와 시행(P<.001)에 대한 통계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연습 단계 53㎝에서도 중학생 집단이 국민학생 집단보다 오차가 적었으며 이 단계에서는 두 집단 매번 결과 지식을 받는 집단이 오차가 적었다. 3. 파지 단계에서는 27cm에 대해 연령(P<.05 )에 대한 통계만이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외에는 아무런 유의성이 없었다. 즉, 이상의 결과는 결과 지식의 빈도에 대한 문제에서는 연습 단계에서 매번 결과 지식을 받는 집단이 두 집단 모두에 있어서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었으나. 그러나 그 효과는 일시적인 수행에의 효과로 나타났다.;The absolute KR ( knowlege of results ) frequency effect on motor learning was investigated in a lab situation with a linear positioning apparatus. Thirty elementary school girls and thirty junior high school girls were tested in a 3×2×20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last; i.e.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hree different KR frequency conditions ( 0;5;10 ). Subjects were given 20 blocks of 5 trials in the acquisition phase with 10 trials of retention test after an hour of retention interval. Three-way ANOVA disclosed significant main effects for KR conditions, age and trials with no other significant interact ion effect between and among variables in the practice phase. No significant effects were found for KR condition and age in retention stage, however. The results were interpreted to suggest that the absolute KR frequency is a strong performance variable rather than a learn-ing variable regardless of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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