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ore의 의미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Une e´tyde syr des facteyrs de ka de´cision du sens "duratif ou re´pe´titif" de <<encore>>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부사 encore가 지닌 지속과 반복의 의미결정에 작용하는 요인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으로 encore의 의미결정 문제를 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encore는 지속과 반복의 두 개념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동사시제적인 요소, 사행의 특성 그리고 문맥(contexte)이 encore와 결합하면 지속과 반복의 두 개념은 문장에 따라서 하나가 선택되기도 하고 둘 다 공존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encore의 두 개념이 위의 요인들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아 선택 또는 공존되는지 밝혀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속적 의미의 encore는 "jusqu'a` pre'sent" 또는 "toujours"를 지니며, 반복적 의미의 encore는 "une fois de plus" 또는 "de nouveau"를 나타낸다. 동사의 시제형태가 지닌 시간적인 특성과 동사 자체가 지닌 어휘적인 특성, 그리고 보어 한정사와 사행의 특성이 encore와 함께 쓰이면 지속과 반복의 두 의미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둘 다 공유한다. 지속과 반복의 의미를 선택함에 있어서 동사시제적인 요소, 보어 한정사 그리고 사행의 특성이 설정해 주지 못했던 기준은 문맥에 의해서 보완된다. 문맥은 다음과 같은 요건에 의해 지속과 반복의 의미가 결정된다. 즉, 지속의미는 선행 또는 후행된 단위의 의미속에서 "사행을 끊지 않고 연결해 주는 의미요소"가 들어 있어야 하며, 이와는 반대로 반복의미는 "사행을 끊는 의미요소"가 들어 있어야 한다.;Ce me´moire a pour objet l'e´tude des facteurs de la de´cision du sens "duratif ou re´pe´titif" de l'adverbs de temps "Encore". La raison de choisir cette proble´matique comme objet d'e´tude est suivante : "Encore" comporte deux sens l'un "duratif", l'autre" re´petitif. Or quand la valour du temps verbal, le caracte`re du prece`s et le contexts s'unissent avec "Encore", lea deux sons "duratif" ou "re´pe´ titif" tanto^t se choisissent un ou tanto^t coexistent tous les deux. Etant donne´ que parfois les deux sens se choisissent ou coexistent, c'est utiled d'e´lucider ce phe´nome`ne. Lorsqu'il a un sens duratif "Encore" signifie "Jusau'a` pre´sent" ou "toujours".

Encore; 의미결정; 불어; 불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