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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광자-
dc.contributor.author이성희-
dc.creator이성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5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8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1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860-
dc.description.abstractIn human societies, there are so many various organizations which have the unique and another roles, and we have to have sufficient leadership to manage these organizations for our own purposes and subjects. The studies on leadership was developement from characteristic theory to behavior theory and situational theory. According Hersey and Blanchard, leadership is the personnel conseqences which has followers act to achieve the common goal in a given situation. If situation leadership changes, the leader shoud modify his leadership style enough to lead them effectively so a capable leader can cope with the reqirements of situation and his followers. With the changes of times, hospital organization became increase of knowlege, insurance claim of public health, patient requirement who want quality health management and necessities of management and role of head nurse as manager important for good care applied. Leadership of head nurse is essential to bring about self-realization od staff nurses through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 taking advantage of sound surrounding which is able to operate her staff nurses function efficiently. we can often seen many a instances of hospital system which sees to be authority and bureacratic, and limited to the closed communication style. This system could not keep up with the current through the times change and did harm influence to the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in the end, raised the serious trobles in accompliment of nurse organization . According this study is based on the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by Hersey and Blanchard, and cmpared head nurses' leadership style and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Data for this study were obtained from 48 head nurses and 302 staff nurses working in three university hospitals in Seoul from September 12 to 25, 1991 through witten questionaires. The instruments included staff nurses' maturity tool 6 , leadership style 12,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18.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an "SPSS" computer program for friquences, percentages, and the chi-square. Result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 : 1. Score of staff nurses' maturity were moderate-to-high (M_(3): 50.66%). 2. Head nurses' lesdership style with the perception staff nurses to maturity and leadership style with the perception head nurses gave the higest scores to "selling". 3 . The categories of head nurses' situational leadership style perceived head nurses as using 7, but staff nurses as using 12. 4. Adatability leadership style score range from -11 to +10 more than +1 is 42.86%, lower adaptability less then -1 is 46.57%. 5.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was ordinary when staff nurses played to head nurses leadership style "selling". This study is moderate-to-high maturity(M_(3)) score of staff nurses, lesdership style is "selling" both staff nurses and head nurses' perception, and when head nurses play "selling" style,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is lower score. Head nurses with hospital management need education and study adequate leadership to play staff nurses' maturity and situation.;인간 사회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많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으로 조직을 관리, 유지시키기 위한 리더쉽이 필요하게 된다. 리더쉽에 관한 연구들은 리더의 자질이나 특성에 초점을 둔 특성론에서 실제적인 리더 행동에 주목을 둔 행태론으로 그리고 상황의 관계에 중점을 두는 상황론으로 발전되었으며 특성론과 행태론에서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단점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여러 상황 제약요인들을 고려하여 그때그때 유효한 리더유형을 찾아보려는 시도가 행하여지게 되었는데 이것이 상황론적 리더쉽이다. 허시와 브랜챠드에 의하면 리더쉽은 어떤 상황 속에서 리더의 리더쉽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어 공통의 목표 달성을 통해 행사되어지는 대인간의 영향력이며, 주어진 상황이 변하면 그 변화에 따라 리더쉽 형태를 바꾸어 나아가야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지휘할 수 있으므로 유효한 리더는 그의 리더 행동을 상황의 요청과 사람들의 요구에 적응시켜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시대적 변화와 함께 병원조직도 폭발적인 지식의 증가, 의료보험의 확대실시, 국민의 건강권 주장 , 질적 건강관리를 원하는 수혜자들의 요구 증가로 복잡해지고 전문화되어가고 있으며 간호의 효율성을 높여 양질의 간호를 제공해야하는 관리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병동의 관리자인 수간호사의 역할이 중요시되고있다. 따라서 수간호사의 리더쉽은 병동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직업적 만족과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다. 병원 체제는 상황을 고려치 않은 권위적이고 관료적이며 전달 유형도 상의 하달식 의사소통 방식에 국한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관리체제는 시대적 변화와 맥락을 같이 하지 못하고 간호사의 직무만족에도 악 영향을 미쳐서 간호의 지적인 측면이나 효율성을 저하시켜 결국 간호조직의 목표달성에 문제를 야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허시와 브랜챠드의 상황론적 리더쉽 이론을 근거로 하여 간호사가 지각하는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과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여 간호사의 직무 만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1991년 9월12일부터 9월 25일까지 서울 시내에 위치한 3개 의과대학 부속 병원(E병원, H병원, J병원)에 근무하는 수간호사 48명, 일반간호사 302명을 대상으로 리더쉽 유형에 관한 12문항, 성숙도 6문항,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 18문항을 포함하는 3개의 도구와 일반적 특성 5문항으로 조사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전산처리로 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백분율로, 간호사의 성숙도, 간호사가 지각한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과 수간호사가 지각한 리더쉽 유형, 그리고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의 차이는 X^(2)-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간호사가 지각한 성숙수준은 중상이었다(M-(3) : 50.66%). 2. 간호사가 지각한 성숙도에 따른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은 설득형으로 나타났으며, 수간호사가 지각한 리더쉽 유형에서도 설득형에서 높게 나타났다. 3. 수간호사의 상황적 리더쉽 유형의 범주는 수간호사가 지각한 리더쉽 유형에서는 7개, 간호사가 지각한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은 12개로 다양한 리더쉽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간호사가 간호사의 성숙수준 및 상황에 맞는 리더쉽을 적용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적응성 점수는 최고 +24점에서 -24점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11점에서 +10점으로 나타났으며 적응성이 높은 +1점 이상은 42.86%이고, 적응성이 낮은 -1점 이하는 46.57%로 나타나 수간호사의 리더쉽은 상황에 따른 적응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설득형의 러더쉽을 발휘한다고 간호사가 지각할 때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p=0.992).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간호사의 성숙수준이 중상( M-(3))이었고, 수간호사의 리더쉽은 자기지각에서나 타인 지각에서 설득형(S-(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수간호사가 설득형의 리더쉽을 발휘할 때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관리자로서 수간호사는 간호사의 성숙수준과 상황에 적절한 리더쉽을 다양하게 발휘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가 요구된다고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용어의 정의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 5 A. 상황론적 리더쉽 이론 = 5 B. 리더쉽 유형과 부하의 성숙도와의 관계 = 10 C.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과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 13 Ⅲ. 연구 방법 = 17 A.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 17 B. 연구도구 = 17 C. 자료 분석 = 19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 20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0 B. 간호사의 성숙도와 간호사가 지각한 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 = 21 C. 수간호사의 상황론적 리더쉽 유형의 범위와 적응성 = 26 D. 간호사가 지각한 리더쉽 유형과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 = 29 Ⅴ. 결론 및 제언 = 31 A. 결론 = 31 B. 제언 = 34 참고문헌 = 35 부록 = 42 ABSTRACT =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193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수간호사-
dc.subject리더쉽-
dc.subject직무만족도-
dc.subject간호사-
dc.title수간호사의 리더쉽 유형과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LEADERSHIP STYLE OF HEAD NURSES AND STAFF NURSES' JOB SATISFACTION-
dc.format.page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dc.date.awarded199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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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간호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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