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 Download: 0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제 및 그 운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Title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제 및 그 운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Curriculum System and its management in Kindergarten : Based on Gwan-Ju City
Authors
양설희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유치원교육과정부모교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정환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생각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제 및 그 운영에 대한 인식 및 의견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유아 교육과정의 제 편성에 관한 인식에는 부모 교사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 유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에는 부모 교사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3. 유아 교육의 적정 연령과 국민학교 취학 연령에 대한 인식에는 부모, 교사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유치원에 보내는 부모 350명과 광주시 공,사립 유치원 교사 350명으로 질문지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자의 직접 방문과 우편으로 송부케하는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부모와 교사간 인식에 대한 차이를 위하여 X^(2)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아 교육과정에서의 고려 사항에 대해서 부모의 거의 대다수가 아동의 성장발달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응답을 보인 반면 교사들은 아동의 성장발달 외에도 연령, 아동의 요구 등이 중요한 측면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어 학부모와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 연령에 따라 다르게 하는 활동에 대해 부모는 음악 및 율동, 자유 놀이, 동화순이고, 교사는 음악 및 율동, 작업, 담화순으로 나타났다. 만 3,4세가 받아야 할 교육 내용에 대해 부모, 교사 모두 사회성교육을 제일 원했고, 만 5,6세가 받아야할 교육 내용에 대해 부모는 읽기, 쓰기, 셈하기를 선호한 반면 교사는 사회성 교육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현행 교육 시간에 대해 부모는 적당하다(60.21%)는 의견이었고, 교사는 너무 길다(59.32%)로 응답하여 유의한 차가 있었다. 부모, 교사가 이상적이라고 인식한 한 학급당 교사와 원아수의 비율은 만 3,4세 경우 부모는 1:15이하, 교사는 1:15로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만 5,6세 경우 부모는 1:20을 가장 많이 원했고 교사는 1:25를 원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것은 현행 광주시의 비율인 1:30-1:34와 큰 차이를 보인다. 종일제의 경우는 부모는 찬성이 65.96%, 반대가 41.47%인데 교사는 찬성이 34.03%, 반대가 58.52%로 유의한 차가 있었다. 교사는 적절한 프로그램의 부재로 종일제틀 반대하는 비율이 높았다. 3. 부모, 교사가 인식한 바람직한 유치원 교육 시작 연령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부모는 만 5세를, 교사는 만 4세를 가장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입학시 연령제한 필요성의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 교사 모두가 "발달 단계가 다르므로" 라고 응답하였고, 유치원 교육 최하 연령은 만 5세, 만 4세순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육 기간은 부모의 경우, 약 반반씩 2년(51.56%), 1년(44.29%)이라고 응답한 반면 교사는 대다수가 2년(70.85%)이라고 답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국민학교 취학 연령의 인식에 있어서는 부모, 교사간에 유의한 차가 없었다. 부모, 교사 모두 만 5세의 취학을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Curriculum System and its management in kindergarten. The questions for the Study are as follows : 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variables related to curriculum in kindergarten? 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the management of curriculum in kindergarten? 3.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the educational age appropriate in entering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50 parents whose children were attending to the public and the private kindergarten in Gwang-ju, and 350 teachers who were in those kindergarten. Each questions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s, and chi-squares test. Each subject took the questionnaire of curriculum and its administration in kindergarten. Analyzed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1. Almost parents regarded growth and developed as the important one in curriculum checks points, but teachers' stressed educational age and the need of children additive to it. 2. There is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the management of curriculum in kindergarten. 3. There is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educational age entering kindergarten.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view on the educational age entering elementary schoo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