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0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창수-
dc.contributor.author宋南善-
dc.creator宋南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6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164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03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483-
dc.description.abstract兪吉濬은 韓國 近代史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상가요, 실천가였다. 그는 우리 民族이 처한 역사적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국가의 富强과 文明化를 위해서 開化의 방향으로 매진할 것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開化의 길은 하나가 아니고, 各國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조건에 따라 自國의 실정에 알맞는 독자적인 길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그의 開化思想은 日本과 美國 유학기에 접할 수 있었던 선진국의 사상과 제도를 바탕으로 하여 그의 대표적 저술인 「西遊見聞」이 집대성되었다고 한다. 그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이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1) 敎育을 개화의 대상으로 삼았고, 한편으로는 개화를 추진하는 수단이며, 도구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朝鮮은 교육을 통한 開化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보았다. (2) 開化敎育을 실천하는 방법으로서는 근본적으로 서구의 近代敎育制度를 도입하고자 했다. 즉, 서구의 민주주의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모든 사람에게 敎育의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고, 소학교육으로써 의무교육제도를 확립하여 국민교육적 차원으로 끌어 올리려는 것이었다. (3) 實業敎育을 바탕으로 敎育方法을 개선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는데 촛점을 두었다. (4) 「興士團」을 조직하여 애국계몽 문화운동의 일환으로 사범교육과 저술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애국심 고취에 힘을 다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개화사상을 論理的 수준으로 끌어 올렸을 뿐 아니라 그 사상의 많은 부분을 교육적 측면에서 전개하고, 교육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 신교육사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Yoo Gil Joon was one of the great thinkers in the modern history of Korea. He realized the mean condition of Korean history and advocated the enlightenment for the wealth and civilization of the country. He emphasized that there is not only one way for the enlightenment, but each country has her own way according to the feature and condition of its own historical background. He had the opportunity to come in contact with the thoughts and systems of the advanced countries while he studied in Japa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his thought was well expressed in his book " Soyu Kyonmun"(Things seen and heard in western countries). His thoughts and activities concerning education may be introduced as follows : 1) His target of enlightenment was education. On the other hand, education was thought to be a means of enlightenment promotion. Consequently, he thought the enlightenment to be motivation of national development by means of education in Korea. 2) He suggested in introduce modern western educational system in order to put enlightenment education into practice. In other word, every citizen has to be allowed to have equal opportunity to receive education on the basis of western democratic thought equality, and the Government should establish a compulsory elementary educational system so that they might raise the standard of citizens'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論文槪要 = ⅱ Ⅰ. 緖論 = 1 Ⅱ. 開化觀의 形成과 開化敎育論 = 4 1. 兪吉濬의 開化觀 形成 = 4 2. 關化敎育論 = 7 Ⅲ. 近代敎育制度論 = 17 1. 國民敎育 = 18 2. 義務敎育 = 23 3. 實業敎育 = 28 Ⅳ. 敎育活動 = 35 1. 舊韓末敎育政策 = 35 2. 敎育活動 = 38 ① 學校運營 = 38 ② 敎科書編纂 = 45 ③ 敎育後援會 組織 = 53 Ⅴ. 結論 = 57 參考文獻 = 60 ABSTRACT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132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길준-
dc.subject개화교육론-
dc.subject근대교육제도-
dc.subject흥사단-
dc.title兪吉濬의 開化敎育論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thoughts of Yoo Gil Joon on the study of modern educational system and activities of "Heung-sa-Dan"-
dc.format.page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역사교육분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