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경우-
dc.contributor.author최혜식-
dc.creator최혜식-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4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163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0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3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직장탁아 운영체계 및 시설·설비를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는 취업모의 만족도와 요구도를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직장탁아원 3곳과 그곳을 이용하고 있는 취업모 109명이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운영체계에 대한 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를 면접하였으며 시설·설비는 연구자가 관찰하였다. 또한 취업모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연구자가 작성한 교사 대상 면접질문지, 관찰목록표, 그리고 취업모 대상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운영자료는 사업장 육아시설 운영기준을 근거로 하고 이론적 배경에서 밝힌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시설·설비자료는 사업장 육아시설기준과 Kritchevsky의 놀이공간수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취업모용 질문지는 빈도와 백분율을 통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직장탁아의 운영체계는 어떠한가? 첫째, 교육적 측면을 보면 보육대상이 3-6세에 집중되어있고 교사들은 자격증을 소지하였으나 탁아에 대한 재교육 경험이 없으며 교사대 유아의 비율이 높다. (1:17, 1:25, 1:37) 교육내용은 학습지사용, 방관상태의 자유놀이시간, 교사위주의 주입식 활동으로 이루어져, 교육적 기능이 부족된 상태이다. 둘째, 보호적 측면을 보면 정기건강진단과 예방 접종, 점심과 2회의 간식이 절절하게 실시되지 않는다. 세째, 복지적 측면을 보면 운영시간은 취업모의 일하는 시간에 비해 부족하며 보육료는 회사가 100%지원한다. 2. 직장탁아의 시설·설비는 어떠한가? 유아 1인당 면적은 사업장 육아시설 규정인 1.65㎡보다 넓지만 놀이 공간수는 이상적 상태인 2.5에 훨씬 미달하여 교구가 부족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직장탁아를 이용하는 취업모의 만족도와 요구도는 어떠한가? 첫째, 취업모의 만족도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연령, 학력, 이용시간, 보육료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며 영양, 시설 및 설비에 대해서 '보통이다'의 반응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대 유아비율, 교육내용, 건강프로그램, 부모대상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불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모의 요구도는 다음과 같다. 교육면으로는 30대의 4년제 대졸의 교사, 1:15의 교사대 유아비율, 교육과 보호 혼합의 교육내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작시간은 출근전 15분전이나 30분전, 끝나는 시간은 퇴근 15분후, 총 이용시간은 9시간을 요구하고, 간식비는 회사와 부모가 반씩 부담하며 부모대상 프로그램은 가정통신문과 부모회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탁아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유아가 가까이 있어 심리적으로 안정된다'가 1위 '유아와 함께 출근함으로써 시간이 절약된다'가 2위로 나타났다. 이용할 때 '어려움이 있다'는 반응이 37.6%이고, '없다'는 반응이 61.5%로 나타나서 직장탁아가 있는 것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미루어 직장탁아는 일하는 어머니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current status of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and the satisfation & need of the us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centers and 109 users in them.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teacher interview, class observation, and questionnaire to the user. The materials collected in interviews were compared with National Day Care Law and the standard of Rationale. The data in observation were compared with National Day Care Law and also Krichevsky's Analysis. The answers in questionnaires were statistically analysed with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questions and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How is the administration of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In educational respect, children's age was 3 to 6. Teachers had certificates of qualification, bur never in- service education about day care, and they taught too many children. In custodial respect, health and nutrition were not considered. In welfare respect, expanded using hour was needed and the charge to the users was free. 2. How are the facilities and equipments of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Area per a child was ordinary and the number of play space per a child was low. 3. How are the users satisfied and what level do they need in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In satisfaction, they showed such as: The users were satisfied with the age & educational background of teacher and using hour and fee. But attitude to nutrition, facilities and equipments were not fully satisfied. Ratio of child vs teacher, content of education, health program and parent program were unsatisfactory of them. In need, they showed such as: The users demanded the good quality of teacher (university level), low child vs teacher ratio (at Least 1:15) and program mixing education and custody. They also demanded the expanded using hour and industry charged snack fee, and correspondence and parents association. The causes using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were at first "psychological stability of nearer child care," and secondly "convenience". They said there were difficulties in using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39.6%) but 61.5% of users were satisfi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직장탁아의 필요성 = 4 B. 직장탁아의 지원정책 = 11 C. 직장탁아의 운영체계 = 19 D. 직장탁아의 시설 및 설비 = 27 Ⅲ. 연구방법 = 38 A. 연구 대상 = 38 B. 연구 도구 = 38 C. 연구 절차 = 39 D. 자료 처리 = 39 Ⅳ. 결과 및 분석 = 41 A. 운영체계 = 41 B. 시설 및 설비 = 52 C. 이용취업모의 만족도와 요구도 = 58 Ⅴ. 결론 및 논의 = 68 A. 결론 = 68 B. 논의 = 72 참고문헌 = 75 ◇부록 Ⅰ. 교사용 면접 질문지◇ = 80 ◇부록 Ⅱ. 취업모용 질문지◇ = 82 ABSTRACT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173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직장탁아-
dc.subject탁아현황-
dc.subject탁아시설-
dc.subject교육학-
dc.subject.ddc300-
dc.title직장탁아현황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Employer Supported Child Care-
dc.format.page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