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현아-
dc.creator신현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3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3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0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9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0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우리나라 고둥학생의 성역할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며, 이러한 자녀들의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녀의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자녀의 성역할 유형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역할 유형은 학생의 성별과 남녀공학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자녀의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별, 출생순위, 형제구성, 어머니의 직업유무, 어머니의 학력, 가정의 월평균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자녀의 성역할 유형은 자녀의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총 8개 학급의 고등학생 440명과 그 어머니 440명을 대상으로 수정된 Bem의 성역할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의 분석을 위해서는 빈도, 백분율, X^(2)-test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둥학생의 성역할 유형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 본 결과, 성별로는 남학생은 남성성, 여학생은 여성성의 비율이 높아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남녀공학 여부별로는 남학생, 여학생 모두 일반학교와 공학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련변인에 따른 자녀의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살펴 본 결과, 자녀의 성별과 출생순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먼저 자녀의 성별의 경우는 자녀가 아들인 경우와 딸인 경우 모두 양성성을 강조하는 양육태도를 보이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그 다음의 순위에 있어서는 아들의 경우는 남성성과 미분화를, 딸의 경우는 미분화와 여성성을 강조하는 비율이 각각 높아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출생순위별로는 자녀가 장남인 경우는 양성성을, 장녀인 경우는 미분화, 막내인 경우는 양성성, 그리고 기타 순위인 경우는 미분화의 성역할 유형을 어머니가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형제구성, 어머니의 직업유무 어머니의 학력 가정의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는 뚜렷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녀가 남학생인 경우, 여학생인 경우로 나누어 자녀의 출생순위, 형제구성, 어머니의 직업유무, 어머니의 학력, 가정의 월평균 소득에 따라 성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성역할 유형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자녀의 성역할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검토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자녀들의 성역할 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igh school student's sex-role traits, the differences of mother's nurturing attitude by the relative variables and the children's sex-role traits by the the mother's nurturing attitud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questions constructed in this study are follows: [Question 1] Did the high school students have differences by the sex of students and general school or integrational school? [Question 2] Did the mother's nurturing attitude on high chool student's sex-role traits have differences by the sexs of students, ,birth order, children's pattern, mother's employment o r unemployment mother's education's level and salary of family? [Question 3] : Did the high school student's sex-role traits have differences by mother's nurturing attitude? For the solution of these questions, data was obtained from 364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and the revised Bem Sex-Role Inventory was used for this subjects. For the statistical analyisis of collected data, frequency, percents and x^(2)-test were performed. The test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Question 1] In the general tendency of high school student's sex-role traits, suns have high ratio in masculine sex-role identity and daughters have high ratio in feminine sex-role identity. And this difference is significant. [Question 2] Mother's nurturing attitud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is different by the sexs of students and birth order. [Question 3] The high school students sex-role traits is different by mother's nurturing attitude and statistically this difference is significa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ⅶ Ⅰ. 序論 = 1 1. 問題의 提起 = 1 2. 硏究目的 및 硏究問題 = 3 Ⅱ. 理論的 背景 = 5 1. 性役割의 槪念 = 5 2. 性役割 槪念 形成理論 = 8 (1) 精神分析理論 = 8 (2) 社會學習理論 = 10 (3) 認知發達理論 = 10 3. 先行硏究의 動向 = 12 4. 性役割類型의 發達에 미치는 어머니의 影響 = 16 Ⅲ. 硏究方法 = 18 1. 調査對象者의 一般的인 性格 = 18 2. 測定道具 = 21 (1) Bem의 性役割 檢査 = 21 (2) 道具의 信賴度 = 22 3. 資料收集 및 節次 = 23 4. 硏究의 制限點 = 24 Ⅳ. 硏究結果의 分析 = 25 1. 高等學生의 性役割 類型 = 25 2. 社會人口學的 變因에 따른 性役割類型에 대한 어머니의 養育態度 = 27 (1) 子女의 性別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27 (2) 兄弟構成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28 (3) 出生順位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29 (4) 어머니의 職業有無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31 (5) 어머니의 學力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33 (6) 家庭의 月平均所得에 따른 어머니의 養育態度 = 35 3. 어머니의 敎養態度에 따른 高等學生의 性役割 유형 = 38 Ⅴ. 요약 및 결론 = 40 參考文獻 = 47 附錄 = 52 ABSTRACT = 6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339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양육 태도-
dc.subject어머니-
dc.subject고등학생-
dc.subject성역할 유형-
dc.title고등학생의 성역할 유형과 그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dc.date.awarded199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