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2 Download: 0

창의성 개발을 위한 무용프로그램의 현장 실험 연구

Title
창의성 개발을 위한 무용프로그램의 현장 실험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Dance Program to Develop Creative Power
Authors
李鍾海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창의성 개발무용프로그램창의성체육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윤남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력은 교육에 의하여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기존의 무용 프로그램과 개발된 무용 프로그램이 무용 창작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rad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상은 상일여자고등학교 여학생 120명을 실험집단(n = 60)과 비교집단(n =60)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개발된 무용 프로그램, 비교집단에는 기존의 무용프로그램을 주당 2회 1시간씩(20시간) 2개월간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독창성, 표현성, 그리고 구성력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이때의 지도방법은 비교집단에게는 교사의 시범 후 모방하여 반복 연습하는 방법과 실험집단에게는 학생들에게 교사가 그 주제에 맞는 방법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충분한 상상을 할 수 있게 학습동기를 유발시킨 뒤 즉흥하게 하는 방법을 택했다. 1차 평가는 프로그램 적용전에 하였고 2차 평가는 2개월간의 적용 기간이 끝난뒤 평가하였다. 평가자는 본인을 포함한 현직 무용교사 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에 의해 무용 창작 능력을 평가하였다. 실험 방법은 평가 직전 개인별로 통제된 상태에서 주제(공중전화)와 음악( Jean Michel Jarre의 "Diva")을 제시하였다 즉 무용실을 반 나누어서 실험 대상자들에게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하고 학생들이 대기하는 곳이 "공중전화"라는 구제를 붙여 놓고 음악은 앞 사람이 즉흥하는 동안 1번 들을 수 있게 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적용전의 무용창작 능력은 차이가 없없다. 2. 실험 집단은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과후 간에 무용창작 능력의 유의한 차를 보였다. 3. 비교 집단은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과후 간에 무용 창작 능력의 평가 항목중 구성력은 변화가 없었으며 독창성과 표현력은 약간의 차를 보였다. 4.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보다 무용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표현력과 구성력에서 매우 우세한 차를 보였고 독창성에서는 약간의 차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는 무용 교육은 모든 대상의 무용 창작 능력을 발달시켰으며 기존의무용 프로그램보다는 새로 적용시킨 프로그램에서 효과가 매우 켰다. 이는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지도 방법에 따라서 창의성 발달 정도가 좌우된다는 사실로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무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차후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new or existing school dancing programs for creative movement on a basic principle which education can develop creative power. Subject were a total of 120 women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2 group as experimental group (new dance program) and comparable group (existing dance program) They performed pre-test before treatment and post-test after treatment for 2months and were evluated Inventiveness, Expression, and composition as immediatly dance creative power by 3judging dance teachers. The summary of results are as follows 1)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able group before treatment on Dance creative power. 2)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t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Dance creative power. 3) Comparable group showed significat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inventiveness, expression with execpt of composition power for dance. 4) Experimental group showed superiors compared with compariable group on expression, composition power with except of inventiveness for dance after treatme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