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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h.Rameau의 미학적 개념과 18세기 Cartesian 요소

Title
J.Ph.Rameau의 미학적 개념과 18세기 Cartesian 요소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sthetical Concepts and the Cartesian elements in Rameau's Works
Authors
具美貞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RameauCartesian18세기미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경순
Abstract
Jean Philippe Rameau(1683-1764)는 18세기 블란서가 배출한 가장 중요한 작곡자이며 이론가이다. 1722년 출판된 그의 이론저서 "Le Traite de L'Harmonie"는 1600년대부터 빈번히 쓰여진 화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 체계를 세우려한 최초의 책이다. 이를 이어 그가 계속하여 저술한 이론서들은, 음악을 학문적 차원에서 그 보편적이고 우주적인 원리를 찾으려는, 즉 실험과 정당성을 통한 수학적이고도 물리학적인 노력의 소산으로 당시의 합리주의적 사고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이렇게 출발된 그의 미학관은 자연의 조화 -그에 의하면 '화성' -에 입각한 표현의 원리를 주장하게 되고, 이는 당대의 음악에 예술로서의 그 가치를 한층 더 부여하게 된다. 반면 그의 창작활동은 종교음악과 클라브생곡 등 다양하지만, 특히 오페라와 발레음악에서 그 천재성이 발휘되었음을 볼 수 있다. 즉, 이러한 무대를 위한 작품들은 블란서 전통오페라의 창시자인 Lully를 계승하면서도 그 음악적 창조적 면에서, 주제의 대담한 표현, 풍부한 화성과 세련된 리듬, 그리고 오랜 연구를 통한 전조의 다양성과 독창적인 Orchestration등은 Lully를 능가함을 감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태리 음악과의 우열을 다투는 부퐁논쟁에서 그는 블란서 음악 전통을 옹호하며 지키고자 하는 블란서파를 대표하는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출구하고 Rameau는 동시대인 Bach와 Ha"ndel에 밀려 그 중요성이 경시되었고 지금까지 그의 연구는 부진하였다고 생각한다. 현대에 들어 뒤늦게 Baroque시기의 음악이 중시되어가고 그 음악사적 비중이 더욱 높게 부각되는 반면 이제는 좀더 올바르고 정확한 연구와 재검토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Rameau는 Baroque시대라는 굴레 안에서, 또 18세기 블란서라는 정치적이며 사회적인 큰 격동으로 말미암아 그 시기의 사상적 기반인 합리주의적 면모를 음악에 표현한 전형적인 대표자이면서도 어느정도 도외시되었음을 지적해 볼 수 있겠다. 이에, 연구자는 블란서 등 각지에서 출판된 journal을 비롯한 관계문헌을 통하여 Rameau의 음악사적 위치를 재평가하고 18세기 합리주의가 미학사상과 블란서 음악에 미친 영향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논문의 서술은 Rameau의 그 독자적 일생에 앞서 18세기의 사회적 정세와 이에 따른 음악의 흐름을 고찰하고 이어 좀더 비판적으로 당시의 자연주의 미학관과 부퐁논쟁에 의해 Rameau의 음악이 자칫 경시될 수 있었던 여건들을 확대조명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당시의 격변하는 상황과 여러가지 새로운 조류에도 불구하고 독창적이며 일관된 자신의 음악관을 고수하는 Rameau의 미학적 견해를 살펴보고 어떻게 그가 그 시기의 블란서적 합리주의를 대표하는가의 논지에 맞추어 그 요소들을 실용주의적 면, 사실주의적 면, 과학주의적 면, 그리고 그외의 합리주의적 면으로 분류하여 그의 음악을 제시해 본다. 그런데 이러한 제 요소들은 확실히 당시의 블란서적 합리주의, 즉 Cartesian범주 안에 포함될 수 있으며 또 Cartesian면모를 거의 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이 연구는 18세기 블란서와 Rameau에 관한 그 시작에 불과함을 언급해 둔다. 당시의 사회적 변동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에 걸친 광범위한 것으로써 기존가치관과 권위주의에 대한 비판은 물론이고 원시적 사회를 동경하는 감상주의적 물결도 그 시대의 복합적 조류의 일면으로 음악사상에 영향을 끼친 바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이에 Rameau의 이해는 음악이라는 범주 안에서의 단면적 고찰로는 불가능한, 당시의 음악과 음악외적인 복합적 요소에 따른 인식과 재평가가 요구된다. 그리고 이 문제는 그 시대의 전반적이고, 모든 영역에 광범위한, 그러면서도 서로 역동적인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전제로 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 제시에 그 의미를 두고 당시의 작곡가이며 이론가인 Rameau의 중요성을 재검토하려는 시도이다.;Jean Philippe Rameau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rench composer and theorists of 18th century. His book on musical theory "Le Traite´ de L'harmonie" (1722) is the first trial to establish a system with a new concept on harmony which was used frequently from the 17th century. Having finished "Le Traite´", he continued to write some more books throughout his life. These books reveal the composer's attempts and endeavor to find the general and universal rule in the music, reflecting the rational trend of the times, that is seeking for a scientific justification of the music through mathematical and physical experiments. His aesthetic view based on rationality asserts the principle of expression based on the natural musical harmony in his case. The elevated the artistic value of the music of the time. On the other hand, he composed various kinds of musical pieces for clavecin and religious themes. His genius was brought into full play especially when it came to opera and ballet music. As far as music for stage is concerned, Rameau succeeded Lully, the founder of the traditional French opera, but exceeded him in musical creativity; audacity of modulation, originality and expertise in instrumentation through long investigations. Finally, he is considered as the representative French composer who defended French musical tradition during the war of Buffoons - dispute concerning the relative merits of Italian and French music. Rameau, however, has not received due attention because of the all powerful aura exercised by his contemporaries, Bach and Ha¨ndel. This explains why Rameau's research has been neglected up to the present. Consulting the relevant including journals published in French and in the Anglo-Saxon world, we will thus reevaluate his contribution to the history of music. Our focus will be laid particularly on the dominant role of rational and Cartesian mode of thinking which characterized Rameau's works and the epoque that bore the mark in its aesthetic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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