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0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양자-
dc.contributor.author申順子-
dc.creator申順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1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1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7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192-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舞踊經驗의 有無에 따라 知覺力과 場依存的, 獨立的, 認知樣式(The Group Embeded Figure Test:GEFT)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目的이 있다. 이러한 目的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具體的인 硏究問題는다음과 같다. 1. 舞踊專攻學生 集團과 非專攻學生 集團의 공간지각과 GEFT의 差異는 어떠한가. 2. 舞踊專攻學生 集團과 非專攻學生 集團의 지각속도와 GEFT의 差異는 어떠한가. 3. 舞踊專攻學生 集團內에서의 각 變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4. 非專攻學生 集團內에서의 각 變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설정된 問題를 검증하기 위하여 舞踊專攻學生 35名과 非專攻學生 35名을 대상으로 하였다. 知覺力을 위한 검사지는 고등학교용 및 성인용 知能診斷檢査에서 知覺에 필요한 항목만 간추려 사용하였으며. 認知樣式檢査는 Witkin(1979)이 製作한 GFET를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T-test 및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分析한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兩 集團間의 知覺速度와 空間知覺의 상관관계는, 知覺速度에서는 舞踊專攻學生 보다 非專攻學生이 1%의 유의수준(평균7.2)을 보이면서 높게 나타났으며 空間知覺은 兩 集團間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동일한 結果를 보였다. 2. 舞踊專攻學生과 非專攻學生의 兩 集團間의 GEFT에 대한 結果는 差가 없었다. 3. 舞踊專攻學生 集團內에서의 舞踊經驗, 知覺速度, 空間知覺, GEFT등 각 變因과의 상관관계는 知覺速度와 空間知覺에서만 1%의 유의수준을 보일 뿐, 나머지 세 變因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4. 非專攻學生 集團內의 각 變因과의 상관관계는, 知覺速度와 空間知覺 및 知覺速度와 GEFT와의 관계는 각각 r=0.42로서 1%의 유의수준을 나타냈으며, 空間知覺과 GEFT는 r=0.36으로 5%의 유의수준을 보였다.;The subject conce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The difference of perceptibility(perception speed space perception)and field dependent, independent cognitive style(GEFT)according to the group of research were female college students divided into two groups of 35 women, according to the major and on-major. As the methods for the perceptibility in the intelligence diagnosis test were used, and witkin GEFT was used for a mode of cognitive style. The T-test and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used in statiztiza treatment,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re was difference of 1% in perception speed and little difference in space perception between majors, and non-majors. 2. There was no difference in GEFT between two groups. 3.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nts in the majors revealed only in perception speed and GEFT with the level of 1%. 4.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nts in the non-majors revealed 5% in perception speed and GEF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A. 問題의 題起 = 1 B. 硏究의 目的 = 2 Ⅱ. 理論的 背景 = 4 A. 知覺의 槪念 = 4 B. 知覺過程과 運動 = 6 C. 知覺의 役割 = 10 D. 認知樣式의 一般的 性質 = 11 E. 場依存的·獨立的 認知樣式 = 13 Ⅲ. 硏究方法 = 18 Ⅳ. 硏究結果 및 考察 = 20 參考文獻 = 28 부록 = 30 ABSTRACT =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821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무용전공학생-
dc.subject지각-
dc.subject인지양식-
dc.subject.ddc700-
dc.title무용전공학생의 지각과 인지양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perception and cognitive style of dance major students-
dc.format.page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