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안나-
dc.creator주안나-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9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2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7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292-
dc.description.abstractFrom remote antiquity, the dance is an act of pursuing and has grown as a form of the religious dance with a conscious effort for a part of a super power which controls human fate. The religious dance especially influences the lives of Indians as a form of ritual in India. In this thesis, I studied the value of the Indian religious dance centering around Bharata Natyam, a temple dance. Therefore I studied the orgin of the Indian dance based on the Indian myth. And religious root the growth progress, the factors of organization and repertories of Bhalata Natyam. In conclusion, because the organization factors of Bharata Natyam, Nritta, Hastas, Abhinaya used as a way of the conversation with God, they developed in various. And the distinguishing mark of the Indian dance was that they had each means and every part of a body didn't take the place of their means. And though Bharata Natyam retrograded. it was not a mere temple ritualdance but it was endowed with a value of a new form religious dance which was familiar with the general public. Because Bharata Natyam re-gained a true spirit of the dance of Natyasatra. The Indian ritual dance which was based on such a spirit was based on the Oriental dance and influenced the philosophical thought of the Western dance.;춤은 아득한 옛날부터 神을 추구하는 의식의 행위로서 인간 運命을 좌우하는 초인적인 힘의 일부분이 되고자하는 의식적인 努力과 함께 宗敎的인 舞踊의 형태로 成長해 왔다. 이러한 종교적인 무용은 특히 인도에서 힌두교를 바탕으로하여 인도인들의 生活에 지대한 影響을 끼치게 되었다.^(1) 그러므로 本稿에서는 印度의 .종교무용 중에서도 寺院舞踊이라 할 수 있는 Bharata Natyam을 中心으로 인도종교무용을 考察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서 인도의 神話에 의한 인도무용의 起源을 알아보았고 Bharata Natyam의 종교적인 뿌리와 성장과정 및 구성요소 그리고 그 레파토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結果 Bharata Natyam의 구성요소인 순수 무용동작(Nritta), 손동작(Hastas), 얼굴표현 및 장식적인 것들 (Abhinaya)은 神과 對話의 수단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하게 發達할 수 있었으며 그것 하나하나가 각각의 의미를 지니고, 그 의미들은 신체의 다른 부분이 대신할 수 없다는 점이 인도종교무용으로서의 특징을 더해 준다. 또한 Bharata Natyam이 사원에서 춤을 추었던 devadasis들의 墮落으로 인해 退步되었으나 Natyasastra가 추구했던 진정한 무용정신 되찾음으로서 Bharata Natyam은 단지 사원의 의식무용이 아닌 대중과 보다 친숙한 새로운 종교무용 형태로서의 가치를 부여 받게 되었다. 그리고 인도무용의 起源과 관계된 神話는 Natyasastra의 무용 창조 정신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도종교무용은 동양무용의 基本이 되었고 서양무용 철학사상에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ⅴ Ⅰ. 序論 = 1 Ⅱ. 理論的 背景 = 4 A. 인도무용의 起源과 神話 = 4 B. 인도무용의 種類 = 12 1. Bharata Natyam = 13 2. Kathakali = 14 3. Kathak = 14 4. Manipuri = 15 Ⅲ. Bharata Natyam의 歷史 = 17 A. Bharata Natyam의 起源 = 17 B. Bharata Natyam의 成長과 再生 = 19 Ⅳ. Bharata Natyam의 構成要素 = 23 A. 순수 무용동작(Nritta) = 24 B. 손동작(Hastas) = 30 C. 얼굴표현 및 장식적인 것들(Abhinaya) = 37 Ⅴ. Bharata Natyam의 레파토리 = 41 Ⅵ. 結論 = 45 參考文獻 = 47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012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인도-
dc.subject종교무용-
dc.subjectBharata Natyam-
dc.subject사원무용-
dc.title印度의 宗敎舞踊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Bharata Natyam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Indian Religious Dance : Centering Around the Bharata Natyam-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198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