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예배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연구

서울 시내 기독교계 중학교를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ATTITUDE OF THE STUDENTS FOR SCHOOL WORSHIP : Based on the Christian Middle School in School

19세기 말엽, 우리나라 근대사의 첫 장을 장식한 개화기에 처음 세워져서 선교와 함께 개화의 선구자 노릇을 했던 기독교학교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끼친 공헌은 정말로 큰 것이다. 그동안 일제시대와 국가 재건시기를 거치면서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면면히 그 맥을 이어온 기독교학교가 이제 제 3 공화국 수립 이래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된 입학제도의 개혁으로서의 “평준화 정책”으로 인해 다시 한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을 통한 기독교정신의 실현과 인간교육과 가치교육을 그 사명으로 하고 있는 기독교학교의 사명을 가장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인 학교예배의 중요성이 부가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기독교계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예배에 대한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그동안 실시해온 학교예배의 실태를 파악함을 목적으로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학교예배를 위한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관계문헌을 기초로 예배에 대한 고찰과 예배와 기독교 교육 및 기독교학교와 예배를 이론적으로 전개하고, 또한 설정한 연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두어 그것을 조사하였다. A. 학교예배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적인 이해와 태도, B. 학교예배 각 순서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C. 학교예배가 학생들의 실생활에 미친 영향, D. 학교예배가 기독교학교의 사명을 잘 실현하고 있는가의 여부, E. 보다 나은 학교예배를 위한 질문, 이렇게 다섯 가지 연구 문제를 질문지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서울 시내 기독교계 중학교에 다니는 중학생으로, 이를 위하여 서울 시내 기독교계 중학교 중에서 4개교(남자중학교2, 여자중학교1, 남녀공학1)를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했다. 학교마다 1학년, 2학년, 3학년 중에서 각각 한반씩 골라 12학급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700명이 조사에 응답했다. 조사를 통해 수집된 질문지는 SPSS전산처리를 하여 전체경향은 백분율(%)을 사용하여 빈도를 기술하고, 각 문항마다 성별(남·여), 학년별(1학년·2학년·3학년), 종교별(기독교인·비기독교인)의 변인에 따라 검증을 하였다. 조사연구의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현재 기독교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교예배는 많은 학생들이 학교예배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기쁜 마음으로 참석하고 있지 못하며, 학교예배가 학생들의 실생활에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기독교학교의 사명을 잘 실현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알아본 결과 그렇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개선점으로 다음을 제안한다. 첫째, 다채로운 예배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학교예배는 기독교인 학생과 비기독교인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장소인 만큼 일반 교회예배와는 다르게 고정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범위로 확대하여 신앙면은 물론 사회생활과 교양면을 넓게 취급하되, 성극예배ㆍ음악예배ㆍ시청각 교재를 통한 예배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학생들이 우선 흥미를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예배 각 순서에 대한 기독교교육이 필요하다. 특별히 처음 예배에 접하게 되는 비기독교인 학생들인 경우는 더욱 절실한 문제이다. 설교, 기도, 찬양, 헌금등 예배 각 순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순서에 임하는 태도 및 방법을 가르쳐서 학생들이 순서마다 그 의미를 이해하고 진지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셋째, 특별히 설교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학생들중 반 이상이 예배 각 순서 중에서 가장 감동을 받는 부분으로 “설교”를 꼽았다. 이렇게 볼 때 설교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그리고 그들의 실생활과 연결되는 내용의 설교를 통해 학생들이 기대를 가지고 예배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기독교학교는 자신의 사명을 재인식하여 기독교학교가 이 땅에서 해야 할 일들을 소신있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The Mission schools which was established in the late 19th century,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in our new-educationera. They try to realize Christian spirit through school education. However, the christian education faced a christs by the "Equalization policy" which was effected as one of the education policies of the 3rd Republic. In this situation, the importance of school worship should be emphasized because it could carry out the mission of christian school most effectively and practically. The present research is to examine the current situation of school worship performed in most of the christian middle schools. Based on this investigation, some improvements are found for better school worship. Approximately 700 students who are attending first, second or third grade-christian school in Seoul answered the proposed questionnaire. The followings are five subjects stressed in this questionnaire. A: General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the students toward school worship B: Students t concern about the procedure of school worship C: The influence of school worship on the daily life of the student D: Whether or not the school worship completes the mission of christian school E: Student's opinion for the better school worship The conclusion: - Students recognize the necessity of school worship, but they don't participate enthusiastically. Besides, it doesn't give much help on the daily life of the student. Furthermore, the mission of christian school is not accomplished through school worship. Therefore, some improvements should be proposed for present school worship. This thesis suggests the followings: - 1. Various worship programmes, for instance, worship with music, Biblical drama, and audio-visual aids etc. should be devised. 2. Christian education on worship procedure must be carried out. 3. All possible efforts should be exerted on sermon itself.

학교예배; 학생; 기독교계 중학교;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