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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uel L. Howe의 대화론적 기독교 교육사상

Title
Reuel L. Howe의 대화론적 기독교 교육사상
Other Titles
Reuel L. Howe's dialogical christian education theory
Authors
차순이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Keywords
howe기독교교육사상종교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고용수
Abstract
본 논문은 르우엘 하우 (Reuel L. Howe)의 대화론적 기독교교육사상을 고찰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현대 사회에서의 비인간화 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한 교육이 가장 필요한 방법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폴틸리히 (Paul Tillich)의 실존적 물음에 관한 상관관계법과 마르틴 부버 (Martin Buber)의 I-Thou 관계에 영향받아서 하우는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대화적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에게 있어 대화는 단순한 말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전존재를 통한 의미있는 만남이며 관계이다. 사람들 사이에서의 관계회복은 곧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으로서, 그것은 그의 사상의 주요 강조점이다. 기독교 교육은 대화적이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전체 삶이 그 자신과 하나님과 인간과의 대화적 삶이었음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이 기술된다. 제 Ⅰ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다루었다. 제 Ⅱ장에서는 하우의 이론의 사상적 배경을 소개한다. 폴틸리히와 마르틴 부버는 그에게 많은 영향을 준 신학자이다. 제 Ⅲ장에서는 인간의 요구와 하나님의 응답을 내용으로 하는 하우의 관계 신학을 중심으로 하여 화해공동체로서의 교회, 그리고 성육신과 대화적 원리, 성령의 현존과 사이성 원리의 적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하우의 기독교 교육론을 소개하였다. 교육의 목적을 관계(만남)의 회복으로 보고서 대화의 중요성 원리, 장애요인을 살핀다. 특히 설교를 대화를 회복하는 방법으로 보고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으로서 평신도 교육, 연구 모임, 피이드백을 다룬다. 그 다음에 기독교 교사는 반드시 대화적인 차원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내용을 기술한다. 제 Ⅴ장은 결론부분으로 간단한 요약과 하우의 교육에 대한 성찰로 본 논문을 종결지었다.;This thesis is to search for Reuel L. Hawe's Dialogical Christian Education Theory. Influenced by Paul Tillich's correlative method about existential problems and Martin Buber's I and Thou relation, Howe introduced the dialogical method in the Christian Education. For him, dialogue is not verbal conditions, but the relation and the meaningful encounter of the whole being. The reconciliation of the relationship with man, and thus with God is the emphasis of his theology. Christian Education should be dialogical Because its content is Jesus Christ whose life is dialogue itself betwen God and Man. The content is described as followings. Chapter Ⅰst, presents the purpose of this thesis and importance, content, method of this thesis. Chapter Ⅱnd, introduces the background of Howe's theory. Paul Tillich and Martin Buber is the chief influential theologists. Chapter Ⅲrd, states Howe's relative theology which is man's ultimate need and God's graceful Action. In this chapter explains the Communion of the reconcile Community, the Incarnation and the principle of dialogue, actualed the Holy spirit, and the principle of betweeness. Chapter Ⅳth, states Howe's Christian Education Theory. Specially, the preaching is regarded is recovering. a method that the dialogue. So definite suggestiones thats are laity education, Study Group, feedback. Christian teacher also should be dialogical. Chapter Ⅴth, conclude this study with a brief summary and inquire into Reuel L. Howe's Education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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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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