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함영림-
dc.contributor.author南信伊-
dc.creator南信伊-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4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9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5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94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1988년 9월 21일에 있었던 연구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연주곡목이었던 L.V. Beethoven의 piano Soanata Op.27 No.1, R. Schumann의 Fantasiestu¨cke Op.12, C. Debussy의 Estamples, A. Scriabin의 Preludes Op.11을 분석하고 각 작곡가들의 음악양식을 살펴본 것이다. L.V. Beethoven의 Sonata Op.27 No.1은 초기 작품에 속하지만 과도기적 수법을 보여준다. 이 곡은 '환상곡풍의 소나타'라는 부제를 가지며, 악장 배열은 변칙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악장과 악장 간은 Attacca subito로 연속하여 연주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R. Schumann의 Fantasiestu¨cke Op.12는 8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슈만의 다른 성격적 소품과는 다르게 각 곡들은 통일되는 요소가 없는 독립적 소품이다. 대부분 3부형식을 기본으로 하지만 2부 형식이 1개, Rondo 형식이 2개 포함되어 있다. 각 곡들의 주제는 화성과 리듬에 잘 연결되어 있다. C. Debussy의 Estampes는 3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상주의 기법이 잘 나타나 있으며, 5음음계(pentatonic scale), 온음음계(whole-tone scale), pedal point 등을 자유스럽게 사용하였다. 이밖에 Habanera 리듬의 사용, 아라비아 음계, 반음계적 음계 등을 이용하여 곡을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A. Seriabin의 Preludes Op.11은 초기 작품에 속하며 리듬과 장식적 프레이즈 등에서 Chopin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곡은 Chopin Preludes Op.28의 조성을 바탕으로 12개의 장조와 관계단조로 이루어져 있다.;This paper is designed to analyze the works, which were performed by this researcher on the 21st September 1988 in the graduate piano recital for the master's degree, and to examine the composers' musical style. L.V. Beethoven's piano sonata Op.27 No.1, that bears the title of "Sonata quasi fantasia", is composed of three movements and has a climax in the 3rd Movement. It should be played without a pause between Movements. It is different form the traditional sonata in the musical form. R. Schumann's Fantasiestu¨cke Op.12 are composed of 8 pieces. They indicate the characteristics o f the short motive, and the theme is repeating in combination with harmony and rhythm. Syncopaton, dotted rhythm, and cross rhythm etc are used in rhythm, and altered chord and diminish 7 chord are mainly used. C. Debussy's Estampes are made up of three pieces. The first piece shows the oriental aroma and uses whole tone scale, penpatonic scale and pedal point. The second piece expresses the Spanish aroma and employs Habanera rhythm. The third piece includes two French songs. A. Scriabin's Preludes Op.11, which were influenced by Chopin, are composed of 24 pieces. These pieces, composed in the twelve major and the twelve minor keys, are obviously fashioned after Chopin's Preludes Op.2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L.V. Beethoven의 Sonata Op.27 No.1 = 2 Ⅲ. R. Schumann의 Fantasiestu¨cke Op.12 = 10 Ⅳ. C. Debussy의 Estampes = 20 Ⅴ. A. Scriabin의 Preludes Op.11 = 32 Ⅵ. 결론 = 37 참고문헌 = 39 ABSTRACT = 4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2700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L. V. Beethoven-
dc.subjectR. Schumann-
dc.subjectC. Debussy-
dc.subjectA. Scriabin-
dc.titleL. V. Beethoven, R. Schumann, C. Debussy, A. Scriabin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L. V. Beethoven, R. Schumann, C. Debussy and A. Scriabin-
dc.format.page4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8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