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hydroxy-4-methyl-2-phenylazo) -2-naphthol-4-sulfonic acid를 이용한 희토류 금속의 분석에서의 계면활성제의 영향

(The) Effect of Surfactant on the Analysis of Rare Earth Metals using Calmagite

Azo - dyestuff의 하나인 1-(l-hydroxy-4-methyl-2-phe-nylazo)-2-naphthol-4-sulfonic acid (Calmagite)를 사용하여 금속의 분광학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용된 Calmagite는 525nm, 602nm에서 H_(2)L^(-), H^(2-)형태의 흡수띠를 보였으며 산해리상수는 7.89로 얻어졌다. 여기에 양이온성 계면활성제인 Cetyltrimethylammonium: bromide (CTAB ) 존재시 Ca-lmagite-CTAB의 이성분 복합체 (binary complex)에 대한 흡수띠는 537nm, 668nm에서 보여졌으며 산해리상수는 7.16으로 Calmagite에서 보다 감소하였다. 이것은, CTAB의 미셀 형성에 의한 H_(2)L^(-)형태보다 HL^(2-)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더 안정하므로 나타나는 결과로 예측된다.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인 Triton x-100을 포함하는 Calmagite의 흡수 스펙트라를 관찰한 결과 Triton x-100을 포함하지 않은 경우의 흡수 스펙트라와 같았다. pH5와 pH10에서, CTAB농도 변화에 따른 흡수띠의 관찰은 pH5와 pH10에서 Calmagite의 H_(2)L^(-)형태와 HL^(2-)형태에 대한 CTAB의 응집이 보이며, CTAB은 일정농도 이상에서 Pre-micell을 형성해서 이 응집을 녹이는 효과를 보여준다. Calmagite-CTAB-금속 삼성분 복합체(ternary complex)의 최대흡수파장인 668nm에서 CTAB농도 변화에 따른 흡광광도법에서의 분석 정도와 감도는 CTAB농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이것은,CTAB농도가 증가할수록 미셀의 형성 정도가 커지기 때문이다. 형성된 미셀의 양전하를 띠는 부분과 Calmagite의 음전하를 띠는 부분의 결합 경향이 커지므로 금속을 첨가하였을때 삼성분 복합체를 형성하여 보여지는 흡수띠(530nm-580nm)의 흡광이 감소하고 668nm에서의 흡수가 증가한다고 생각된다. Calmagite-CTAB의 이성분 복합체에 Ca(Ⅱ)을 첨가할경우 흡수 스펙트라의 변화는 없었다. 그래서 CTAB존재시 Calmagite는 Ca(Ⅱ)과 거의 결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으로 혼합용액에서 Ca(Ⅱ)의 방해를 제거할 수 있었다. Y(Ⅲ)과 La(Ⅲ), Y(Ⅲ)과 Ce(Ⅳ)의 혼합용액에서 Y(Ⅲ)분석은 CTAB존재시 분석 효과가 좋음을 알았고, CTAB농도가 낮을수록 혼합용액에서 Y(Ⅲ)을 분석해 내는데, Ca(Ⅱ), La(Ⅲ), Ce(Ⅳ)의 방해를 적게할 수 있었다.;Spectral behaviors of ternary complex formation between Calmagite, a metallochromic indicators, cationic surfactant CTAB and rare earth metals were studied. Calmagite showed maximum absorption at 525nm and 602nm depending pH. The pka for the dissociation of H_(2)L^(-) to HL^(2-) was determined as 7.89. Addition of CTAB to Calmagite solution shifted the absorption maxima to 537nm and 668nm, and pka of Calmagite was changed to 7.16. In the presence of 3.0 × 10^(-4)M CTAB, Calmagite-Y(Ⅲ), Calmagite-Ce(Ⅳ) complex showed increasing in analysis and sensitivity of Y(Ⅲ) and Ce(Ⅳ). In the presence of CTAB, Calmagite was not almost combined with Ca(Ⅱ), It could be eliminated the interference of Ca(Ⅱ) in the mixed solution. In the low CTAB concentrations, analysis of Y(Ⅲ) in mixed solutions easied. The behavior observed in the presence of the cationic surfactant CTAB was not observed with a non-ionic surfactant, Triton X-100.

희토류 금속; 계면활성제; 1- (1-hydroxy-4-methyl-2-phenylazo) -2-naphthol-4-sulfonic ac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