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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활동 개선을 위한 수업방법 평가에 관한 연구

Title
교수활동 개선을 위한 수업방법 평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s of Instruction Evalu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Activities
Authors
김정혜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Keywords
교수활동수업방법간호전문대학간호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하영수
Abstract
교사의 교수활동은 평가되어야 하며 또한 평가되어질 수 있다. 교사 평가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역동적 과정 속에서 형성적평가의 기능을 하여야 한다. 즉 교수개선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수전략을 제시하는 체계적 과정으로서 형성적 교사평가를 통하여 교수활동의 장, 단점을 발견하고 개선하여 수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 더구나 전문직 간호원을 양성 배출하는 간호교육자들의 교수활동에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교수의 역할이나 Model(상)이 어떠했는가에 따라 학생이 도달하는 학습경험 및 전문직인으로서 가치관 확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생에게 전달되는 교수의 역할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교육과정에 따른 바람직한 교수활동을 위해서는 교수활동에 대한 평가가 반듯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전체적인 간호교육의 실태나 학생들의 제문제를 중심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교수 측면에서의 교수활동, 특히 수업방법 평가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극히 미진한 상태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의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교수 자신의 평가와 학생들이 평정한 결과사이에 있어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며 교수의 수업활동에 대해 교수자신이 평가한 결과와 학생들이 평정한 결과에 있어서 교수의 「수업준비태도」, 「교수의 수업기술」, 「학습과제 및 평가」,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의 각 항목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며, 교수의 수업활동에 대해 학교별, 학년별, 과목별로 유의한 차이 혹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분석하므로서, 보다 바람직한 교수로서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협조가능한 간호전문대학 3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교수 30명, 교수 1인당 학생 10명을 Random Sampling하여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연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연구목적으로 개발한 평가 설문지를 참고로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일원변량분석에 의해서 평가자와 피평가자 사이의 차이 검증을 하였으며 평가내용 항목 사이의 상관 정도는 Pearson의 적률 상관 관계수로 알아 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수자기평가 및 학생의 평정결과는 교수의 평균점수가 24.70, 학생의 평균점수는 23.50으로서 교수자신의 평가에 비해 학생들의 평정점수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결과는 교수자신은 수업활동에 대해 「수업준비태도」라든지 「학습과제 및 평가」등 전반적인 학습 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반면에 학생들은 학습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습과제 및 평가」,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 사이에서 교수의 평가와 학생의 평정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P<0.05), 교수가 평가한 결과와 학생이 평정한 결과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평가내용 항목간의 상관관계는, 교수자신이 평가한 내용항목 사이에서는 「수업준비태도」와 「수업기술」사이에서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므로서 수업준비태도가 좋은 교수가 수업기술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학생들이 평정한 내용항목 사이에서는 모두 5% 수준의 유의한 상관을 보이므로서 수업준비태도가 좋은 교수가 「수업기술」 「학습과제및평가」,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에서도 모두 좋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교수의 「수업준비태도」와 「수업기술」사이에서 나타난 높은 상관관계는 「수업준비태도」가 좋은 교수는 「수업기술」도 좋은 교수로 평가받고 있었다. 셋째 학교별, 학년별, 과목별, 평가결과는 A, B, C 3개학교가 교수의 수업활동에 대하여 평가한 평균점수는 A학교에서 점수가 가장 높고(32.7) 그다음 B학교(31.4), C학교에서 가장 낮았으며(24.90) 「수업기술」만 제외하고 「수업준비태도」 「학습과제 및 평가」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의 각 항목에서 A, B, C 3개학교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이 항목에서는 3개 학교의 교수 수업활동에 차이가 있지만 「수업기술」만은 3개 학교가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다고 보겠다. 1, 2, 3 각 학년별 전항목간의 평균점수로는 1학년이 33.76, 2학년이 31.82, 3학년이 31.14로 1학년이 가장 높고 3학년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제」는 1, 2, 3 각 학년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이 항목에서도 1학년이 가장 높은 점수였고 3학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저학년보다는 상급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교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정점수를 낮게하고 있으며 특히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가 부정적인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사려된다. 교과목별 평가결과는 아동간호학이 각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였고, 모성간호학이 각 항목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학습과제 및 평가」 「교수와 학생과의 대인관계」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결과는 교과목별 특성이라기 보다는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Purposes The them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appropriateness of Teacher evaluation system This study intended to apply methods of instruction evaluation as formative plans to improve teaching activities and to increase teaching proficiency 1) What is the relation to the teacher evaluation system by the teacher's self-rating and students comments on the instruction? 2) What is the relation among content regions of teacher evaluation and students comments on the instruction? 3) What is the relation level to college standard level to a schoolyear standard a subject of study on instruction? Survey 1) Subject : 30 teachers and random sampled 300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nursing at suburban areas 2) Instrument : A questionnaire is consisted of 37 items about 4 regions (the preparation and attitude of teaching, teaching techniques, assignments and its evaluation human rela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3) Data treatment : The statistics gives mean scores. standard deviations. and analysis of variance(one-way ANOVA) was Utilized to clarify the significance on mean score differences Major findings I) The evaluation by the teacher self-evaluation, and students rating on the 「Assignments and its Evaluating」「Human Rela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are statistical significance among teachers and students (P<0.05) 2) Correlation coefficient among 4 content regions of teacher evaluation and students ar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Teaching」「Teaching Techniques」 is the highest correlation 3) The evaluation by the A. B. C three college level, are revealed to be significantly difference except 「Teaching Techniques」 (P < 0.05) The evaluation by the level to a school year are 「Human Rela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statistically significance. The evaluation. by a subject of study among contents regions are the 「Assignments and its Evaluating」「Human Rela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statistical significance. Children's Nursing is the highest rating (34.08) and Maternity nursing is the lowest rating (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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