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즙산염 미셀 형성의 열역학적 고찰

Abstract

4종류의 담즙산염, Sodium Deoxycholate(NaDC), Chenodeoxycholate(NaCDC), Ursodeoxycholate(NaUDC), Cholate(NaC)의 임계미셀농도(Critical micelle concentration:CMC) 및 이에 대한 온도의 영향을 Pyrene을 probe로 한 형광측정법과 표면장력법에 의해 구하였다. 그리고 이 임계미셀농도의 온도 의존도로부터 미셀 형성의 열역학적 parameter, △Gm, △Hm, △Sm이 계산되었다. 또한 NaDC, NaCDC, NaC 미셀의 Pyrene 용해도 측정으로부터 이들 담즙산염의 미셀 형성 전 회합 여부와 Pyrene 용해능력을 비교하였으며 NaDC 몰 분율(mole fraction)에 따른 NADC/NaC 혼합 미셀 형성의 CMC를 형광측정법으로 구해 이상 혼합 용액(ideal mixing solution)에서와 비교해 보았다. 사용된 담즙산염에서 CMC가 커져 가는 서열은 Na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