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의 가족기능정도와 환자역할 행위 이행정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만성질환은 인간의 행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건강상태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도 어떤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보다는 인간의 건강에 대한 태도나 행위를 변화시키는 일이 더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가족은 동일한 문화, 경제 및 생태학적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가족관계는 상호작용이 강한 기본적인 사회단위이므로 다양한 형태로 질병의 과정에 영향을 준다. 만성적 특성을 띄고 일평생 치료행위를 필요로 하는 당뇨병 환자의 관리에 있어서의 촛점은 개인과 그 가족의 일상생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만성질환자의 치료가 중단되지 않으려면 가족의 이해와 격려가 중단되지 않아야만 가능한 일이며 환자와 가족간의 보다 밀접한 상호작용 없이는 만족스럽게 환자역할행위 이행을 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환자역할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가족을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연구자는 만성질환자의 환자역할행위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에 관심을 갖고 당뇨병 환자의 가족기능정도와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가족중심의 간호중재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에 위치한 5개 대학부속병원을 임의 선정하여 입원하였거나 내과외래 또는 당뇨크리닉에서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병 환자 1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87년 3월 16일부터 4월 11일까지 25일간이었다. 연구도구는 Smilkstein (1978)이 작성한 가족기능도지수 (Family APGAR Score) 질문지를 번역 수정하여 가족기능정도 측정도구로 사용하였고,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 측정도구는 박 오장(1984)에 의해 작성된 당뇨병 환자의 주관적 이행행위 측정도구를 기초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백분률, t-검정,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의 가설인 "당뇨병 환자의 가족기능정도가 높을수록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r=0.3239, p=0.000). 2. 가족기능정도와 관련있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배우자의 유무와 가족의 월수입이었다. 즉 배우자가 있는 사람이 배우자가 없는 사람보다 더 높은 가족기능정도를 나타내었으며(t=-3.02, p=0.003) 가족의 월수입에서는 월수입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낮은 가족기능정도를 나타내었다(F=4.117, p=0.0079). 3.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와 관련있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직업과 당뇨병에 대한 교육경험, 지시된 치료유형이었다. 즉 직업에서는 주부가 이행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이행정도가 가장 낮았다(F=2.218, p=0.0299). 그리고 당뇨병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이행정도가 높았으며(t=2.00, p=0.048), 지시된 치료유형에서는 식이요법과 더불어 경구약 복용과 인슐린 주사를 함께 하는 사람이 이행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식이요법만 하는 사람의 이행정도가 가장 낮았다(F=6.671, p=0.0003). 4. 당뇨병 환자 140명의 남녀비는 0.97:1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56.1세이었다. 그리고 가족기능정도는 높은 가족기능군(14-20점)이 79명(56.4%), 중간 가족기능군(7-13점)이 43명(30.7%), 낮은 가족기능군(0-6점)이 18명(12.9%)으로 가족기능이 높은 가족이 절반이상을 나타냈으며 평균 가족기능도지수는 13.41±4.94이었다. 5.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는 5점중 평균 3.49 표준편차 0.66으로 최소 1.26점에서 최대 4.85점까지의 분포를 보였다. 경구약의 복용과 인슐린 주사의 이행정도등의 치료적 행위는 비교적 잘하고 있으나 식이요법, 운동요법, 추후방문약속이행에서는 낮은 이행율을 보이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가족기능정도가 환자역할행위 이행정도와 깊이 관련된 변수임을 알 수 있으므로 간호원은 먼저 대상자 가족의 기능정도를 확인한 다음 가족중심의 간호중재를 통해 환자역할행위의 이행정도를 높여줄 수 있음을 제시해 주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amily functioning and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of D.M pati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when nurse established the effective family focused nursing intervention plan.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the 140 D.M patients who were selected from the 5 university hospitals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by the interview of questionnaires from March 16 to April 11, 1987. The tools of measurement for this survey were the Family APGAR Score questionnair designed by Smilkstein , and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Scale designed by Park, Oh-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