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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영방-
dc.contributor.author尹貴嫄-
dc.creator尹貴嫄-
dc.date.accessioned2017-08-29T01:30:29Z-
dc.date.available2017-08-29T01:30:29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34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92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로베르 드로네이의 회화에 나타난 색채의 동시대비성에 관한 연구이다. 드로네이 회화에서 색채 동시대비성은 궁극적으로 기욤므 아뽈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가 지적했던 순수회화의 문제에 귀착되어 지는데, 이는 조형예술의 보다 높은 차원에 도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드로네이는 1912년경 전유럽에서 아방 가르드로 통했던 화가였으며, 1930년대 추상 창조그룹의 주동적인 인물이었다. 색채의 동시대비는 19세기 화학자였던 미쉘·위젠느·쉐브렐의 색채 이론의 개념적인 면과 관람자의 시각적 차원의 양립하에 창조되는 원리로서 여기에 빛의 역할이 첨가되므로서 발휘되는 조형기법이다. 이와 같은 색채의 동시대비성이 만들어내는 주요한 특성은 색채의 운동감과 깊이감으로 드로네이 미학의 기본이념이었다. 드로네이의 색채적 회화의 의의는 색채가 회화의 형태가 되며 주제가 된다는 점인데 당시 한창 세상의 주목을 끌고 있었던 큐비즘과는 상반된 입장이었다. 그러므로 드로네이가 의도했던 것은 색채자체를 위한 표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색채는 자연적인 형상들의 재현이 아니고 어떤 상징적인 의도도 갖고 있지 않은 채 그것이 나타내는 특성에 따라 독자적으로 인식되기를 원한다. 이같은 색채의 개념과 더불어 빛에 대한 논리는 미술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르네상스때부터 과학적 연구와 실험적 관찰에 힘입어 발전해왔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현대적인 형식으로서 체계를 갖춘 것은 19세기 인상주의 이후이며, 신인상주의 시기를 거치면서 이론적인 양식과 성격이 뚜렷해졌다. 그리고 드로네이에 이르러서는 새로운 조형세계의 기틀을 마련하여 이후 작가와 그들의 작품세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이런 점들에서 그의 예술은 조형적으로나, 미학적으로나 창조적인 순수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드로네이의 예술이 그것이 지닌 가치만큼 평가를 못 받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즉 일부 비평가들이 그의 작품을 독립된 추상으로 보려하지 않고 큐비즘에 연관되는 의미 속에 포함시켜 평가하려는 경향과 또 한가지는 드로네이 자신이 1920년대 이렇다 할 작품이 거의 없으며 엄격한 의미의 추상작품이 몇점 안된다는 것이다.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조형성의 맥락에서 볼 때 드로네이는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등과 함께 추상의 개척자로서 평가받는 것이 정당한 것 같다.;Le but de cette e′tude est de conside′rer le contrasee simultane′ des couleurs chez Robert Delaunay. Le contraste simultane′ des couleurs dans sa peinture, est abooti, au bout du compte, a` la question de la peinture pure que Guillaume Apollinaire a indique′e. Et le contraste simultane′ des couleurs atteint le niveau plus haut de l'art plastique. En fait, Delaunay e′tait un peintre de l'avant-garde en toute la Europe vers 1912. Et il a guide′ 'Abstraction-Creatton' dans les anne′es trente. Le contraste simultane′ des couleurs est le principe cre′e par la comptabilite′ de la the′orie des couleurs de Michel Euge`ne Chevreul, chimiste de 19^(e`me) sie`cle, et du niveau visual des spectateurs, et ce qu'est un me`tier plastique qu'est entre en vigueur par l'additton de la lumie`re. Ce contraste simultane′ des couleurs a des caracte′ristiques suivantes: le mouvement at la profondeur des couleurs, ce qui sont l'ide′e fondameatale de l'esthe′tique chez Delaunay. Delaunay met la signification de la pointure des couleurs dans le point ci-dessous: Les couleurs sont a` la fois la forme et le sujet de la peinture, ce qui est contraire a` le cubisme qui a attire′ l'attention de tout le monde ce temps-la`. Donc on sait que Delaunay a mis de l'importance a` l'expression pour des couleurs elles-me^mes. Il veut que ses couleurs ne repre′sente pas de re′apparttion de la forme naturelle, mais qu'elles sont comprise′s par ses caracte′risticques, n'ayant pas de certain sens symbolique. Au point de vue de l'histoire de l'art, la conception des couleurs et de la lumie`re est celle qui se de′veloppait depuis la Renaissance gra^ce a` des e′tudes scientifiques et des observatien expte′imentates. Mais cette conception fait le syste′me de la forme moderne apre`s l'impressionnisme do 19^(e′me) sie`cle. Aussi sa forme the′erique et sa caracte`re ont des clarte′s en passant l'e′poque de la ne′o-impressionnisne. Enfin a` l'e′poque de Delaunay, il a fait la base du nouveau l'art plastique. Et il a presente′ des possibilite′s nouvelles a` des peintres at leurs oeuvres apre`s. Pour ces points, on pouvait dire que son art avait la porite′ dans l'espace plastique of esthe′tique. Pourtant, a` present, l'art de Delaunay n'obtient pas d'e′stimation raisonnable de son valeur pour deux raisons suivantes. Prenie′rement, certains critiques out tendance a` ne pas e′valuer ses oeuvres comme l'abstraction inde′pendante, mais a` e′valuer dans le cadre de le cubisme. Et deuxie′mement, Delaunay n'a presque rien d'oeuvres distinctes dans les anne′es vingt. De plus, il a peu des peintres abstraites dans le sens strict. Malgre ces faits, il semle juste que Delaunay soil e′stime′ comme un des pionniers de l'abstraction avec Kandinsky, Mondrian Malevich, et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동기 = 1 B. 연구방법 = 5 Ⅱ. 드로네이 작품의 색채의 동시 대비의 개념과 성격 = 9 A. 색채의 동시대비성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 = 10 1. 드로네이가 설명한 동시대비개념 = 11 2. M.E. 쉐브렐의 색채이론의 영향 = 20 3. 동시성의 다양한 의미 = 27 B. 색채의 동시대비에서 논의되는 회화적인 특징들 = 35 1. 회화의 음악적 경향 = 36 2. 색채의 구성적이고 구축적인 경향 = 42 3. 빛과 색채의 관계 = 47 Ⅲ. 드로네이 회화에서 색채의 동시대비의 발전단계 = 55 A. 동시대비의 형성기 = 56 1. 인상주의적 점묘 시기 = 57 2. 신인상주의적 병치혼합 시기 = 61 3. 큐비즘 시기 = 69 B. 동시대비의 완성기 = 85 1.「창문들 : Fene^tres」연작들 = 86 2.「원형의 형태들 : Formes Circulaires」연작들 = 91 3.「풋볼 : Football」 연작들 = 97 4.「리듬 : Rythmes」 연작들 = 102 Ⅳ. 드로네이 색채의 동시대비 회화의 의의와 영향력 = 108 A. 순수회화의 출현 = 108 B. 시각적인 면의 중요성과 시네띠즘<cine´tisme>에 대한 영향 = 113 Ⅴ. 결론 = 121 * Bibliographies = 125 그림 = 131 RESUME´ = 1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8559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R. 드로네이-
dc.subject색채-
dc.subject동시대비성-
dc.subject.ddc700-
dc.titleR. 드로네이 회화에 나타난 색채의 동시대비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6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사학과-
dc.date.awarded198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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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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