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소체중아의 신생아기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신생아 사망율은 각 나라의 모자보건 수준을 나타내는 보건 지표의 하나이다. 신생아 사망의 원인에 있어서 저체중은 주요 원인의 하나가 되고 있으며, 특히 출생시 체중이 1,500 gm 이하인 극소체중은 신생아 사망의 주요한 인자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극소체중아의 신생아기 사망 요인은 신생아측 요인과 산모측 요인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요인별 신생아 사망과의 관련성 규명은 극소체중아의 예후 및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1981년 1월부터 1985년 12월까지 이화대학병원 신생아실에 입원되었던 극소체중아 121명을 대상으로 신생아 사망율과 사망에 관련된 산모측과 신생아측의 요인들의 신생아 사망과의 관련성에 관하여 조사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극소체중아의 신생아기 사망율은 51.2 %이다. 2. 극소체중아의 신생아기 사망과 관련있는 산모측의 관련 요인으로는 자간전증 및 자궁내 발육지연 등 이었다. 3. 극소체중아의 신생아기 사망을 증가시키는 신생아측 관련 요인로는 출생시 저체중, 4이하의 1분 및 5분 Apgar점수, 그리고 신생아기의 여러 질환들(호흡곤란 증후군이나 초자양막증, 신생아경련, 두개내 출혈, 기타 다른 부위의 출혈 및 신부전등)이 있는 경우이었다.;The neonatal mortality rate and influencing factors were analyzed in very low birth weight infants weighing 1500 grams or less at birth. Infants were 121 in numbers, admitted to NICU, Ewha Womans University Hospital for the period of 5 years from January 1981 to December 1985.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neonatal mortality rate of very low birth weight infants was 51.2% 2. Neonatal death was influenced inversely by maternal factors such as pre-eclampsia and intrauterine growth retardation 3. Decreasing birth weight, 1-and 5-minute Apgar scores≤4,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 hyaline membrane disease, neonatal seizure, intracranial hemorrhage, other sites of hemorrhage, and renal failure all infleunce neonatal de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