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혜-
dc.creator김경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4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8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2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8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目的은 교사 衣服 行態에 대한 社會的 인식을 조사하고, 교육행정가, 학부모, 학생, 교사 집단의 의견을 비교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사 의복행태를 모색함으로써 교사들의 실제 衣生活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교사의 의복행태에 대한 교육행정가와의 의식 차이로 인하여 형성되는 불필요한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주고자 함에 있으며, 부가적 관심으로 학부모, 학생, 교사 각 집단 內의 변인별 반응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표집대상은 교육행정가 50명, 학부모 200명, 학생 150명, 교사 200명으로 총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학부모는 소득수준과 학력으로, 학생은 학교계열로, 교사는 연령, 전공계열 및 가치관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는 1986년 4월 25일에서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測定도구는 선행연구와 본 연구자의 기초조사를 참고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3차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가설 1 ] 교사 의복행태에 대한 승인도는 교육행정가, 학부모, 학생, 교사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이다는 전면 부정되었다. 교사의복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의복행태 변인 예의성 뿐만 아니고 심미성, 유행성에 대하여도 긍정적이며, 교육행정가 집단의 경우 심미성과 유행성에 부정적 태도를 보여 교사 갈등의 원인이 되므로 교사 의복에 대한 교육행정가의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교사의 의복으로는 예의성에 크게 위반되거나 주의집중 정도가 지나치게 심한 의복을 제외하고는 모두 허용적이며, 캐쥬얼에 비하여 정장의 선호도가 높고, 대담한 스타일에 비하여 클래식 스타일의 선호도가 더 높다. [ 가설 2 ] 교사 의복행태에 대하여 학부모 집단의 소득수준, 학력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다는 부분적으로 기각되었다. [ 가설 3 ] 교사 의복행태에 대하여 학생집단의 학교계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을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기각되었다. [ 가설 4 ] 교사 의복행태에 대하여 교사집단의 연령, 전공계열, 가치관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을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기각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to help teacher's clothing living, but also to cancel unnecessary psychological trouble to create by unclear discipline of teacher's wear and to provide the better educational effet, through investigation of social recognition of teacher's wear and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recognition of the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er group, the parents group, the student group, and the teacher group .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includes the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ers, the parents, the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teachers chosen at random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fluence. It was investigated from 25th to 30th of April, 1986. As for the method of investigation, the questionaire was used. For material analysis the computer was used. ; everage value and standard deviation were calculated, and F-square was verified.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 The social recognition of teacher's wear is affirmative in beauty, formality and belongings, and vogue, especially formality and belongings important. As Teacher's wear, the negative wear is not vogue style, but attentional style. Full dress is more affirmative than casual wear, in social recognition, but casual wear is tolerated in student group. Classic style is more affirmative than bold style. Because educational administraiive officer group emphasises formality and belongings, and negates beauty, vogue, it has trouble in teacher group. Therefore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er group must tolerate of teacher's wear, considering the social recogni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Ⅱ. 理論的 背景 = 4 A. 敎師의 役割 = 4 B. 敎師의 衣服 = 6 C. 衣服 行態 = 9 Ⅲ. 問題의 敍述 = 17 A. 硏究의 目的 및 假說 = 17 B. 硏究의 한계 = 18 C. 用語의 定義 = 18 Ⅳ. 硏究方法 및 節次 = 20 A. 측정도구 = 20 B. 표직 대상 및 자료 수집 = 21 C. 자료처리 = 23 Ⅴ. 硏究結果 = 24 A. 敎師 衣服行態에 대한 承認度 = 24 B. 교사 의복행태에 대한 학부모 집단 內의 비교 = 32 C. 교사 의복행태에 대한 학생집단 內의 비교 = 34 D. 교사 의복행태에 대한 교사집단 內의 비교 = 35 Ⅵ. 論議 = 38 Ⅶ. 結論 및 提言 = 42 參考文獻 = 44 附錄 = 49 ABSTRACT =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8383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여교사-
dc.subject의복-
dc.subject형태-
dc.subject조사-
dc.title여교사의 의복형태에 관한 조사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Research on the Ciothing Behavior of Women Teachers-
dc.format.page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dc.date.awarded198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