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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공간의 composition에 관한 연구

Title
회화공간의 composition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mposition Painterly Space : Light Effect on Space Composition
Authors
朴徑希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대학원 회화학과
Keywords
회화회화공간composition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형대
Abstract
"정신적으로 앓고 있는 한 시대"라고 제들마이어는 현대를 진단 하였으며 이는 2차세계대전 이후 숱하게 명멸한 여러이즘이 난무한 미술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숱한 양식들을 크게 나누다면 추상미술, 표현주의 초현실주의로 구분되는데 이들의 공통적 관심사는 인간의 내면적 필연성에 의한 의식적이며 지성에 의해 고취되고 지성에 의해서만 감상 될 수 있는 순수조형 미술로서 인간문화의 최종적이고 최고의 발전, 즉 자연의 위대한 법칙에 의한 보편적 아름다움을 드러내고자 하는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그 방법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위치는 별 차이 없이 현대미술의 이변에서 작용하고 있는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대 미술의 상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화면에 질료의 두께에 따른 마티엘(matie're)을 기초로 하여 기하학적인 선과 면이 갖는 질서와 화면의 분할을 통해 전체를 분할 구성하면서 3차원적 공간을 2차원적인 평면, 즉 대상으로서의 평면으로 환원하고 화면의 전체를 구조적으로 탐구하여 공간을 비례에 의한 면분할을 함으로 화면의 밀도감과 리듬감을 추구하고 화면 자체에서 발생하는 광선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순수조형 의지에 따른 화면의 분할에 의해서 나타나는 긴장감과 분할된 면 사이에서 우러나오는 색채가 갖는 조형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본인의 작품은 평면의 입체화를 시도함으로써 색면추상과 현대미술의 평면성의 문제를 선구적으로 예견 하였던 벤.니콜슨(Ben Nicholson; 1894∼1982)과 순수한 조형예술로서의 감성과, 표현적인 주관성이 역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로버트·마더웰(Robert Motherwell;1915∼ )의 작품이 갖는 구성과, 이성과 합리주의의 횡포로 비롯된 서구문명의 위기를 문화의 이면에서 인간의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려 노력했던 쟝·뒤뷔페(Jean Dubuffet:1901∼ ) 회화의 마티엘을 본인의 작품과 연관시켜 형식적인 요소와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재를 결부시켜 앞으로의 작품을 위한 조형성의 탐구와 표현의 다양성, 가능성을 확립해 나가고자 한다.;Jeddle Mier defined present ages as "Mentally suffering period" and this can be applied to art history which flickered for the time being after the world war Ⅱ. We can devide these aspects as abstract art expressionism and realism. Their common concern is "pure plastic art" which can be achieved and expressed by one's intelligence, and this "pure plastic art" expose fully developed human culture; I.e. "pure plastic art" tried to reveal universal beauty by natures' great law. These aspect is operating around the modern art history dispite the difference of their method. This paper was researched based on above aspects within the boundery of modern art. Through the thickness of canvas, I studied the order of geometrical line and plane can have and the fact that the whole plane car be composed by deviding plane and, I also tried to change three dimensional space to two dimensional plane, and persuit density and rhythm, and expressed light which come from canvas itself. Ben Nicholson is a pioneer who attempted cubic effect of planer plant - modern art, and Robert Motherwell expressed sensitivity as pure plastic art and expressed subjectivity paradoxically, and Jean Dubuffet represented corrupted dirty western culture. I also tried to compare my theory and belief to the artists mentioned above to establish a better way about the study of plastic art and variety of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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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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