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기웅-
dc.contributor.author盧敬玉-
dc.creator盧敬玉-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3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6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1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628-
dc.description.abstract動作 學習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一般的인 動作 學習方法은 敎師가 示範 動作을 提示하면 學習者가 그 動作을 短期記憶 裝置에 저장한 후 反復再現하는 過程을 通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敎師가 여러개의 示範 動作을 提示할 때의 提示 順序, 즉 序列位置는 動作의 再現 程度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가? 즉, 言語 學習에서의 序列位置 效果인 初頭性 效果와 新近性 效果의 경향을 보일 것인가? 이러한 間題의 究明을 通해 動作 學習에서 敎師의 效果的인 示範動作의 提示方法을 모색하고, 記憶 理論의 動作學習에서의 一般性을 檢證하는데 본 硏究의 目的이 있다. 이 硏究를 爲해 國民學校 5 . 6 學年 男女 20名을 選定하고 이들에게 여러개의 分節的 示範動作을 환등기로 提示한 후, 上肢動作角度 測定器材를 사용하여 再現 動作을 測定하여 얻은 結果를 動作 順序別로 一元 變量 分析하고 動作 相互間의 有意度를 檢證하였다. 이에 의하여 얻어진 結論은, 1 . 動作 學習에서 動作 提示 順序는 動作 再現에 初頭性 效果와 新近性 效果의 傾向을 보이며, 2 . 特히 初頭性 效果가 新近性 效果보다 더 높은 傾向을 보이고, 3 . 動作 提示 情報의 量이 많아도 역시 初頭性 效果와 新近性 效果의 傾向이 있으며 後期 提示 動作들은 提示 情報의 量이 적을 경우보다는 그 再現度가 낮아진다. 4 . 動作 提示 時間이 길어져도 역시 初頭性 效果와 新近性 效果의 傾向을 보이며 提示 時間이 짧을 때 보다 全般적인 再現程度는 낮아지나, 後期 提示 動作의 再現程度는 提示時間에 影響을 적게 받는다.;Learners learn movements mostly by watching teacher's demonstrations. That is, learners encode movement information and utilize these informations in recall and, thus, learning the desired movements. What will happen in recall of movements when a movement with several discrete segments is demonstrated to the learner? Tested experimentally in the present investigation was the question of whether the serial position effect would be observed in the reproduction of several serially presented disecrete movements, as in the recall of verbal information. Twenty 5th and 6th graders were tested in a within-subject design to accurately reproduce a sequence of movements consisting of nine(in Exp. Ⅰ & Ⅲ) and eighteen(in Exp Ⅱ) discrete movements, presented through the slide projector for 15 seconds(in Exp. Ⅰ & Ⅱ) and 25 seconds(in Exp Ⅲ), respective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論文槪要 Ⅰ. 緖論 A. 硏究의 目的 B. 硏究 問題 Ⅱ. 理論的 背景 A. 視覺的 運動 記憶 B. 再現의 過程 C. 序列 位置 效果(Serial Position Effect) D. 假說 Ⅲ. 責驗Ⅰ A. 實驗 方法 B. 結果 C. 論議 Ⅳ. 實驗Ⅱ A. 實驗 方法 B. 結果 C. 論議 Ⅴ. 實驗Ⅲ A. 實驗 方法 B. 結果 C. 論議 Ⅵ. 綜合 論議 및 結論 參考文獻 附錄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657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동작정보-
dc.subject제시순서-
dc.subject동작재현-
dc.subjectSerial Position-
dc.subject.ddc700-
dc.title動作情報의 提示順序가 動作再現에 미치는 影響-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erial Position Effect in the Short-term Motor Memory (STMM)-
dc.format.page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