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4 Download: 0

中學校 家政科 敎育課程의 發展 過程에 관한 硏究

Title
中學校 家政科 敎育課程의 發展 過程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ion for middle schools
Authors
韓義守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중학교가정과교육과정발전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1955年에 制定되어 그 이후 4次(1963年, 1969年, 1973年, 1981年)에 걸쳐 改正된 中學校 家庭科 敎育課程의 發展過程을 考察하고, 앞으로의 家政科 敎育說程의 方向을 探索하려는 데에 있다. 本 硏究는 文敎部令次이나 文敎部告示로 公布된 敎育課程과 그와 관련되는 文獻 등을 중심으로 分析한 文獻硏究이다. 1955年에 制定된 談育課程과 그 이후 4次에 걸쳐 改正된 中學校 敎育課程의 背景을 고찰하고, 가정과 교육과정의 特徵을 파악한 다음 개정의 根據를 밝히고 論議를 하였다. 그 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55年에 制定된 敎育課程은 6.25사변 직후에 制定되었으므로 그 당시 우리나라의 특수성에 비추어 반공 교육, 도의 교육, 실업 교육이 특히 강조되었다. 교육과정의 지배적인 개념은 敎科中心敎育課程이라고 할 수 있으나 生活中心 敎育課程의 개념도 침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1963年에 改正된 敎育課程은 국가 민족의 민주적 발전과 국민생활의 향상을 위하여 自主性, 生産性, 有用性, 合理性과 地域性을 강조하였으며 經驗中心敎育課程의 哲學을 背景으로 한 것이 特徵이다. 세째, 1969年에 部分的으로 改正된 敎育課程은 國民敎育憲章 理念 具現을 위해 改正되었으며 技術이라는 새로운 科目을 新設하여 직업이해, 산업 사회에의 적응, 기술 습득을 강조하였다. 넷째, 1973年에 改正된 敎育課程은 國民敎育憲章精神의 理念具現과 學問의 基本構造를 강조하려는 두 가지 必要에 따라 改正되었으며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 교육의 강화, 지식 · 기술 교육의 쇄신을 교육의 기본 방침으로 하였다. 다섯째, 1981年에 改正된 敎育課程은 민주 ㆍ 복지 사회의 건설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길러내기 위하여 국민 정신 교육을 체계화하여 敎育課程에 反映하며 科學技術敎育을 强化하고 全人敎育의 충실에 力點을 두고 改正한 것이 특징이다. 編制에 있어서는 가정과가 5차에 걸쳐 모두 실업 · 가정과속에 女學生의 必須科目으로 설정되었다. 內容은 주로 의생활, 식생활과 관련된 내용은 5차에 걸쳐 빠짐없이 선정되어 전 학년에서 이수하도록 조직하였고 그 밖의 내용은 재정의 배경에 따라 유동적이었다. 指導上의 留意點 주로 지도에 있어서 留意點이 提示되었으나 1981年에 改正된 敎育課程에서는 評價上의 留意點이 추가로 提示되었다. 이상과 같이 5차에 걸쳐 발전해 온 家庭科 敎育課程의 특징을 把握하고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게 되었다. 첫째, 中學凌 家政科는 독립 교과로 하여 여학생에게 전 학년에 걸쳐 必須로 이수시켜야 한다. 둘째, 家政科의 週常 配當時間數는 전 학년에 걸쳐 현행 최저시간인 주당 3시간으로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그 以上의 시간을 확보해 한다. 셋째, 교육 목표는 교육 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에 符合되어야 하며 가정학의 목적에 바탕을 두고 設定하되 교육 내용과 지도를 示唆할 수 있도록 行動的인 용어로 陳述되어야 한다. 넷째, 내용은 家政學約인 觀點에서 現象을 說明하거나 이해하는 데 유용한 基本槪念과 原理를 중시하여 선정하고 가정생활 영위에 실제적으로 유용한 基本技能을 選定하며, 식생활과 의생활 영역은 나선형으로 전 학년에 組識하고 그 밖의 영역은 영역의 성격에 따라 1個學年이나 2個學年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組纖한다. 다섯째, 지도상의 유의점은 計劃, 指導, 評價의 方法 및 觀點을 구체적으로 提示하여 敎育課程에 담긴 정신이 敎育現場에 反映될 수 있도록 한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ature and the changing features on the process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ion and development for middle schools. The study contents are organized based on curricula documents and their related materials proclaimed as an administrative laws by the Government authorities. The important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1. The first curriculum revision took place in 1955, two years after the armistice of the Korean war, emphasizing the basic knowledge on the vocational life, cultivation of essential skills as well as anti-communism education. 2. To enhance basic living stills and democratic attitudes, the essential qualities for self-support, productivity, and utility were stressed in the second curriculum revision in 1963. 3. The third curriculum revision was made in 1969 to embody the ideal of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and stressed the abilities of adaptation for the industrialized society as well as the understanding of the occupational life, establishing a new subject of 'industrial arts'. 4. The essential knowledge and principles were emphasized in the fourth curriculum revision in 1973 so as to lead a creative family life. 5. The fifth curriculum revision in 1981 placed special emphasis on the sense of national identity, higher mental processing ability, technology, and perfection of personality, thus guiding the shaping of a desirable value systems. The following are brief conclusions derived from the analysis of the changing features of curricula revision five times. 1. It is reasonable that the subject of home economics should be an independent one. 2. Since the total amount of annual instruction is not sufficient for teaching, time allotment of home economics should provide more than present hours per week. 3. The objectives of home economics subject should be established in accordance with both the fundamental directions of curriculum and the goal of home economics. The Statement of objectives should be made in "content +terminal behavior with criteria" ways. 4. In view of home economics basic conceptions and principles necessary for explanation of home economics phenomena a along with essential skills for the family life should primarily considered in the selection of learning contents. 5. It is desirable that the areas of guide lines for curriculum management should be divided into planning, teaching and evalu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