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순희-
dc.contributor.author朴侖美-
dc.creator朴侖美-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3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82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08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829-
dc.description.abstractFive kinds of Korean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currently used and CHEM study text book of America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by Romey Method. This study was intented to contribute to improving the qualitie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 to com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Rating Index of chemistry Ⅰ and Ⅱ is almost the same value, especially the Text Analysis Rating Index of T shows that the contents of text is fairly made up by the description method of "Authoritarian- Oriented". 2. From elementary school to higher the level of school, the value of Text Analysis Rating Index(T) gets lower. 3. The CHEM study is the more "Discovery-Oriented" "text-book than Korea high school chemistry texts by Romey Method.;본 연구는 현행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화학Ⅰ, 화학Ⅱ, 검인정 5종 교과서와 미국의 CHEM Study 화학 교과서를 Romey가 제시한 교재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분석결과의 비교 평가를 통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좀더 효과적인 학습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화학과 교육과정은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세계 과학 교육의 흐름에 따르는 교과목표를 가지고 화학Ⅰ, 화학Ⅱ로 구분하였다. 2. 화학Ⅰ, 화학Ⅱ의 각 평가지수와 거의 비슷한 값으로 나왔으며, 특히 교과서 평가지수(T)로부터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는 상당히 Authoritarian­Oriented 형태의 서술방식으로 교과내용이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3. 우리나라 화학 교과서가 국민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Discovery­oriented”로부터 “Authoritarian­Oriented”로 변해가며, 각 진급과정에서 참여지수와 큰 차이가 보이는 것이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4. 미국의 CHEM Study 화학과의 비교에서는 미국의 CHEM Study 화학이 우리나라 화학 교과서보다 더 Discovery­oriented 형태의 교과서임을 예측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재료 및 연구방법 = 3 Ⅱ. 본문 및 고찰 = 10 A. 고등학교 화학과의 교육과정 = 10 B. Romey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 Ⅰ 교과서의 정량적 분석 = 15 C. Romey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 Ⅱ 교과서의 정량적 분석 = 25 D. Romey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 Ⅰ 교과서의 단원별 분석 = 33 E. Romey법에 의한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 Ⅰ, 화학 Ⅱ 교과서와 미국 CHEM Study 의 비교 분석 = 39 Ⅱ. 결론 = 53 참고문헌 = 55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9052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Romey법-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화학교과서-
dc.titleRomey법을 중심으로한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정량적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Quantitative Analysis of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l, ll) Textbooks by Romey Method-
dc.format.page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dc.date.awarded198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