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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및 정상여고생의 영양관련 지식과 식습관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비만 및 정상여고생의 영양관련 지식과 식습관에 관한 비교연구
Authors
박소영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현대사회의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 되면서 동물성 위주의 식생활과 인스턴트 식품 섭취로 인하여 영양소 섭취 불균형과 운동부족, 과식 등으로 비만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 비만은 성인 비만보다 육체적 건강, 심리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비만은 치료에 대한 올바른 해답이 없어 치료보다는 관리측면이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행동 수정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시기에 학교에서 체계적이고 올바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비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김숙영,1997; 조원정등,1998). 그러므로 청소년의 비만에 대한 실태와 대책 마련등 체계적인 접근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이와 같은 관점아래에서 본 연구는 비만여고생과 정상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두 집단의 영양에 관한 지식과 식습관의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분석하여 비만 학생들의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교육과정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에 위치한 1개 여고를 임의 선정한 후 정상여고생 123명과 신체검사후 체질량지수(BMI) 24kg/㎡이상인 비만여고생 107명이었고 자료는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00년 3월 2일부터 2000년 4월 1일까지 총 31일 간이었다.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문항, 영양관련 지식, 정보출처 2문항을 포함한 영양관련 지식 18문항, 식습관 측정을 위한 13문항으로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작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s α=0.70 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으로 전산 통계 처리를 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파악하였고 두 군의 비교를 위해 x²-test를 이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영양지식 식습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두 군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t-test, F-test(ANOVA)로 분석하였으며, 두 군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s 상관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 비만군에서 비만인 아버지는 49명(47.6%), 비만인 어머니는 38명(35.8%)인 반면, 정상군에서는 비만인 아버지가 38명(31.1%), 비만인 어머니가 29명(23.6%)로서 비만인 부모가 비만군에서 유의하게 많았다 (P<0.05). 영양관련 지식 및 정보는 비만군에서는 주로 매스컴(39.0%), 학교 교과과정(23.5%), 어머니(12.2%), 전문서적·요리책(8.5%)순으로, 정상군에서는 매스컴(36.5%), 학교교과과정(24.1%), 어머니(18.5%), 친구(7.6%)순으로 비만군 정상군 모두 매스컴과 학교 교과과정에서 지식을 많이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영양지식 및 비만관련 영양지식 등 영양관련 지식에서는 두 군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다같이 비만군 12.71점 정상군 12.51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두 군의 식습관은 비만군 2.39점, 정상군 2.91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8.50, p=0.000). 비만군과 정상군의 점수를 비교해 볼 때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에서 모두 정상군이 높은 점수를 보여 정상군의 식습관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적 특성과 영양지식 영양지식과 식습관간의 관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다만 일반적 특성과 식습관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찾아볼 수 있었다. 즉 본인이 비만하면 식습관은 좋지 않았고 (r=-0.49, p<0.05), 아버지가 비만한 경우(r=-0.14, p<0.05) 및 어머니가 비만한 경우에도 식습관은 좋지 않았다(r=-0.14, p<0.05). 또한 본인이 비만하면 아버지가 비만하였으며(r=0.19, p<0.05) 어머니도 비만하였다(r=0.16, p<0.05).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비만군과 정상군 모두 상당한 영양지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의한 식습관 점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청소년이 알고 있는 영양지식이 아직은 습관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청소년의 건강을 담당하고 있는 양호교사들이 유형화되고 체계적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영양지식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다른 정상여고생과 비만여고생을 대상으로 식습관의 측정 도구를 이용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2. 비만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식습관의 개선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3. 식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의 분석이 필요하다. 4. 비만과 영양지식이외의 다른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할 식습관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obese high school girls with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on the level of their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and to offer basic data on correct and systematic nutrive education program to prevent and manage obesity for obese high school girls. To accomplish this purpose, 107 obese high school girls and 123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in Seoul were purposively sampled as a subject of research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2 to April 1, 2000 through questionnaire about general characteristics,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The collected data were statistically processed through SPSS program on computer. the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were processed into frequency and percentile. x²-test was used to compare between the subjects. t-test was used to know the difference between obese high school girls and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on the level of the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on the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through t-test and F-test(ANOVA). The correlation of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 was analyzed through Pearson 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Obese high school girls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49-obese father(47.6%), 38-obese mother(35.8%).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showed 38-obese father(31.1%), 29-obese mother(23.6%). Knowledge or information on nutrition acquired from mass-media, curriculum, in obese high school girls and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The mean score of obese high school girls nutritional knowledge was 12.71 points and that of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was 12.51 points. the subjects nutritional knowledge were significantly high. The mean score of obese high school girls dietary habits was 2.39 points and that of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was 2.91 points. Dietary habits of the high school girls with normal weight were relatively good. There was not the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high school girls obesity and dietary habit showed(r=-0.495, p<0.05).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subjects mothers obesity and dietary habits showed(r=-0.139, p<0.05). And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subjects fathers obesity and dietary habits showed(r=-0.152, p<0.05).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high school girls s obesity and their fathers obesity showed(r=0.197, p<0.05):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high school girls obesity and their mothers obesity showed(r=0.159, p<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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