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0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기웅-
dc.contributor.author김귀자-
dc.creator김귀자-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7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81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8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16-
dc.description.abstract美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美에 대하여 분석하고 연구하지만 그 實體를 표면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여 나타낼 수 없는 것이 美의 實體라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신체를 媒介로 해서 內面의 情感的인 충동을 표현하는 무용은 人間의 意志的 욕구, 精神的 욕구에 의해서 만들어진 人間의 활동이며 그 활동은 美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무용에 있어서는 美는 무엇이며, 그 構造는 어떻게 構成되어 있을까? 이에 대한 연구로써 무용美를 分析하여 본다. 美를 追求하며, 그 美를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가 무용이다.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예술은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형식+내용=예술 또는 美'라고 그 원리를 규정할 수 있다. 형식없는 내용이란 없으며 내용없는 형식은 無味乾燥하다. 예술이 형식의 원리로 표현되기 이전 그 內面에 存在하는 것이 참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무용은 視覺的인 예술이라고 認定했딘 시기에는 형식적인 요소에 偏重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반대로 내용면에 비중을 더 크게 두게되자, 이번에는 표현상의 精神的 소재가 무용의 本名인양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두개의 요소는 서로 不可分의 上昇作用의 기능을 갖는 存在로서, 이 두개의 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무용은 진정한 의미의 예술이 될 수는 없다. 무용美에 있어서 형식美란 時間的 요소, 空間的 요소, 運動的 요소를 지니고 있는 것이며 내용美란, 참된 것은 형식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生命을 주는 精神的 표현, 즉 표현내용으로서의 魂을 포함해야 된다는 것이다. 本 연구에서는 중요한 의미로 다루어지는 무용美에 있어서의 內面的 構造에 관해 깊이 고찰해 볼 必要性을 느끼게 되었다. 人間의 內面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어떤 의식이 表出되기 위해서는 보다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여러가지 요소의 개념들을 고찰하기 위하여 문헌을 조사, 연구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舞踊美의 內面的 構造라는 主題를 설정하고 이 主題에 접근하기 위한 이론적인 배경으로 Ⅱ章에서는 美와 藝術에서 美의 槪念, 藝術로서의 舞踊, 舞踊美의 實體로 深化하여 고찰하였다. 美를 追求하는 것이 예술이며 예술의 한 형태인 무용 또한 궁극적으로는 美를 追求하는 것이다. 무용이 追求하는 美는 外面的인 형식美에보다는 內面的인 내용美에 더 중요성을 두어서 연구를 하였다. Ⅲ章에서는 舞踊美의 內面的 構造에 있어서 그 내용은 N. 하르트만(Nicolai Hartmann)의 存在論的 美學에 기초를 삼아 美의 요소로는 物質的 요소, 生命的 요소, 情感的 요소, 情神的 요소의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物質的 요소는 표현 媒體로서 움직이고 있는 身體이며, 生命的 요소는 가장 근원적인 生으로서 人間의 內面 깊숙이 흐르는 어떤 삶 내지는 生이라고 할 수 있으며, 情感的 요소는 人間의 心理狀態를 비롯하여 우리의 內面으로부터 일어나는 느낄 수 있는 일체의 것, 즉 자연스러운 感情이나 情緖 등을 말한다. 그리고 精神的인 요소는 어떤 思想이나 觀念, 理念 등의 內的인 精神世界를 일컫는 것이다. 以上으로 舞踊美의 內面的 構造에 대한 定立된 理論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目的이다. 이 논문은 무용美에 있어 형식美에 대한 理論과 더불어 무용美의 理論을 定立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What is beauty? Many people have studied and tried to analyze it, but no one have been able to analyze it and express the real elements of it exactly in words. Dance, which is the expression of our internal emotional urges by way of our body, is the human action brought about by human desires of will and mind, and we can say it is beautiful. Then, what is the beauty of dance and of what is it composed? In order to know this, I analyze it-the beauty of dance. Dance is a kind of art used to pursue and express beauty. From standpoint of expression, art has from and content. So we can say art - beauty - includes both form and content. There is no content without form, and from without content is dull and uninteresting. Truth can be found in the inside of art before it is expressed in form. In the time when they admitted dance is a visual art, the formal elements of it were usually emphasized. On the contrary, when the contents of it were stressed, they began to regard anything mental as the essence of it. But these two elements of dance have to be united closely, otherwise it can not be an art in the real meaning. In dance, form includes the elements of time, space, and movement, the contents are to include not everything from the form but the spirit of the contents - the living mental expressions. Let's study the internal structures of the beauty of dance more deep which have important meaning in dance. I chose a method of studying many books on dance to find out several rational and concrete factors about expressing our internal emotions. I established a subject - the internal structures of beauty of dance. To approach this, I studied the meaning of beauty in beauty and art, dance as an art, and the beauty of dance in chapter Ⅱ. Art is to pursue beauty, and dance - a kind of art - is also to pursue beauty in the end. I want to stress that the beauty of dance lies in contents rather than in the external form. In chapter Ⅲ, I summarized that, based on the Nicolai Hartmann's existential aesthethics, the contents in the external structure of dance have four elements of materials, vitality, mind and mental. The material element is the living body used as the medium of expression. The element of vitality is the original life which is in the deep inside of man. The element of mind is our emotional conditions and every emotion and feeling from our mind. And mental element is the world of internal spirit - ideas, thoughts. As mentioned abo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stablished theory that in internal structures of the beauty of dance have four elements. I would like this thesis to contribute to the formal beauty in dance and the establishment of the theory of the beauty of da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Ⅱ. 美와 藝術 = 5 A. 美의 槪念 = 6 B. 藝術로서의 舞踊 = 14 C. 舞踊美의 實體 = 16 Ⅲ. 舞踊美의 內面的 構造 = 22 A. 物質的 要素 = 27 B. 生命的 要素 = 29 C. 情感的 要素 = 32 D. 精神的 要素 = 38 Ⅳ. 結論 = 40 參考文獻 = 43 ABSTRACT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709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무용미-
dc.subject내면적 구조-
dc.subject체육교육-
dc.subject.ddc700-
dc.title舞踊美의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內面的 構造를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THE) INTERNAL STRUCTURE OF THE AESTHETIC ASPECTS OF DANCE-
dc.format.page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