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2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연수-
dc.creator강연수-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4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8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472-
dc.description.abstract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모두 나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점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사물은 기호가 아닌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나와 타인이라는 존재를 통해 상호소통을 하면서 소리, 문자, 말, 그림, 동작 등의 기호를 만들어간다. 그 중에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로서, 대체로 문자 라는 기호를 통해 이루어진다. 문자는 인간의 의사와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인 언어를 시각화한 것으로, 인류가 발명해 낸 가장 모던한 지식산물이라 할 수 있다. 문자는 언어를 포함하여 다른 시각적 기호들과 구별된다. 문자만의 기호학적인 시각적 특성은 수용자에게 다르게 느껴지게 한다. 문자기호만의 세련미, 기호적 독특성, 체계적인 상징성이 수용자로 하여금 차별된 인상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문자의 도상적 기호, 즉 글자를 통해 발산되는 이미지를 가지고 그 표현주제에 맞게 글자에 맞는 옷을 입히는 과정을 타이포그래피라고 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는 활자조형이라는 의미로도 대신할 수 있는데, 문자의 기능과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작업이다.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읽혀지는가에 대한 가독성의 문제를 벗어나, 단 시간에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비언어적인 이미지로서, 예술성에 중점을 둔 표현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문자 자체의 조형성과 기호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시각언어로서 감성적 메시지 전달에 주력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바로 이러한 문자의 기호학적 조형성을 이용하여 한글의 시각적 형태성에 대한 재인식과 그 가능성에 대한 모색을 실험하고자 한다. 한글은 수직(삶)과 수평(땅)의 모음 속에 기하학적인 자음들이 소리를 내고 있는 매우 유니크한 조형의 표음기호로서, 가로줄기, 세로줄기, 빗금, 동그라미의 4가지 형태소로 이루어진 세계 글자 중에서도 가장 단순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즉, 한글은 이미지적인 가능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글의 조형성을 연구하여 한글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자의 기호학적인 조형성을 바탕으로 표현할 본 논문의 작품은 비가시적인 소리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작업이다. 소리는 비형상적인 대상으로 상상력을 발휘하기에 좋은 소재이며, 우리는 소리로 인해 오감(五感)을 자극받아 감정의 변화를 가지게 되므로 감성적 접근을 용이하게 해 주는 소재이기도 하다. 또한 소리와 미술은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소리의 리듬, 음색, 음정 강/약, 속도의 요소가 디자인의 기본적 요소인 형, 선, 색채, 질감, 공간감의 요소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표현주제로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본 연구자는 다양한 소리들 중 빗소리, 여울물소리, 낙엽 밟는 소리, 바람소리, 새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 발걸음 소리 라는 7개의 소리를 선정하였다. 이는 친근감 있는 자연의 소리와 인상적인 일상의 소리를 선정한 것인데, 각각 소리 이미지는 구체적 정의를 내리고 조형적 분석을 통해 형태, 색채, 질감, 운동감의 표현적 성격을 내린 후 시각적 작업을 하였다. 본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소리 이미지의 표현 연구는 문자만의 기호학적 조형성을 활용하여 표현을 이끌어낸다는 점과 비형상적인 소리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비가시적인 대상을 형상화한다는 점에 그 가능성을 열어 놓고자 함이다. ; Everything which exist in this world has its own meaning, and this meaning is communicated to others by means of some signs. There are a lot of signs like sound, letter, language, picture, mition, and so on. Letter is the representative sign, especially the role of which is a vehicle storing and communicating informations eternally regardless of space and time. Letter is the visual expression of language which communicate ideas and feelings of haman. And It is the modern product of knowledge ever created by mankind. Letter is distinguished from other signs including language because of its unique characteristic. Refinement, originality and systematic symbolism of letter are the factors that make different impression to readers. Typography is the process which is transformating letters to graphic design according with letters image. Typography is the work including possiblity as function and art, and it is often substituted for type formative arts. Conventionaliy it has been emphasized that readability is the most important matter in typography. But today, it is much emphasized that typography as a non-lingual image should convey much information in short times. And characteristic as art is more important than ever. So it is the main subject that typography, as a visual language, shuold convey emotional message through formation and symbolic characteristic. The main purpose in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ssiblity of the visual configuration in Hangul with symbolic formation and to recognize it. Hangul is an unique phonogram whose vowels consist of verticality and horizontality. Verticality means life, and horizontality means the ground. Hangul is the most simple letter in structure. Vertical bar, horizontal bar, oblique line and circle are components of Hangul. This simplicity give Hangul much potentiality of image. This study aims at new possiblity of Hangul typography expression through Hangul configuration. Based on symbolic formation, this study focuses on visualization of non-visual sound image. Because sound is non-visual, it is a good material to use imagination to the full. Sound helps emotion change by stimulating the five senses. So it is said that sound promotes emotional approach. Also, sound has something in common with arts. Attributes of sound like rhythm, timbre, interval, velocity and stress could be compared to that of design. For example, shape, line, color, touch, space sense, and so on. This study adopt 7 sound that is rain, stream, wind, bird singing, stepping fallen leaves, breaking glass, stepping behind. They are intimate sound of nature and daily life. Each sound was changed to visual image through some process that was definition and formational analysis on shape, color, touch, the sensation of movement. In sum, this study extracts visual image from letters with symbolic configuration, and change non-visual object into visual express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 서론 = 1 A. 연구목적 = 1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II. 표현을 위한 이론적 배경 = 4 A. 타이포그래피 고찰 = 4 1.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 4 2. 타이포그래피의 기능 = 4 3.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흐름 = 6 4.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 = 15 5. 한글 서체의 분류 및 디자인 현황 = 19 B. 소리의 이해 = 25 1. 소리의 개념 = 25 2. 자연의 소리와 예술 = 26 3. 청각과 시각의 밀접성 = 27 4. 소리 이미지와 표현 = 28 C. 소리를 표현한 작품 사례 연구 = 38 1. 19C 말 추상회화의 사례 = 38 2. 타이포그래피에서의 사례 = 42 III. 작품 전개 = 49 A. 표현의 전개 및 제작 과정 = 49 1. 소리의 설정 = 49 2. 소리의 조형적 분석 = 57 B. 작품 분석 = 65 IV. 결론 = 80 참고문헌 = 82 Abstract =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901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소리 이미지 표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