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1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기숙-
dc.contributor.author김순옥-
dc.creator김순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2Z-
dc.date.issued198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61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8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6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몬테소리 교육 철학에 입각하여 유아 교육에 필요되는 몬테소리 감각 교구에 대한 실험 연구를 시도한 것이다. 본 연구는 U 유치원의 교구 평가서인 성장발달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선택한 감각 교구를 아동에게 적용하여 연령별 성취도를 알아봄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손잡이 있는 원주 꽂이의 연령별 성취도는 어떠한가? 2. 분홍색탑의 연령별 성취도는 어떠한가? 3. 갈색 층계의 연령별 성취도는 어떠한가? 4. 색실패의 연령별 성취도는 어떠한가? 5. 소리상자의 연령별 성취도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실험 연구를 하였다. 실험도구는 성장발달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선택한 5가지 감각 교구를 도구로 삼았다. 본 연구는 U 유치원의 원아 4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U 유치원에서 몬테소리 교구를 2년간 경험한 만 5세 아동 5명, 1년간 경험한 만 14세 아동 15명, 몬테소리 교구 경험이 없는 만 3세 아동 15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선택하였다.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몬테소리 감각 교구인 손잡이 있는 원주 꽂이, 분홍색탑, 갈색층계, 색실패, 소리상자는 연령에 따라 성취도가 달랐다. 1 .손잡이 원주 꽂이중 만 3, 4세 아동은 C블럭, 만 5세 아동은 B블럭에 가장 큰 성취도를 보였다.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으나, 만 5세때에도 완전한 성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몬테소리 이론에 따른 적용 연령 (2½∼4세)을 5세까지 연장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2. 분홍색 탑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연령인 3세 아동이 40%의 성취도를 보였으므로 몬테소리 이론에 따른 분홍색탑의 적용 연령 (2½∼4세)을 고려해 볼 때 3세 이하의 아동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다. 3. 갈색 층계를 만 5세 아동은 거의 완벽하게 성취하였으나 만 3세 아동은 각 활동 단계 마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몬테소리 이론에 따른 갈색 층계 적용 연령(2½∼4세)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본 연구에서는 적용 연령을 4∼5세가 적당하다고 보았다. 4. 색실패Ⅰ은 색이름 맞추기 단계에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으나, 그 외의 단계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완전한 성취를 이루었다. 색실패Ⅱ는 모든 단계에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전반적인 성취도를 살펴볼 때 몬테소리 이론에 따른 적용 연령 (2½∼ 4¼세)에 부합되는 양상으로 나타났다. 5. 소리 상자도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리 상자에 대한 연령별 성취도를 살펴볼 때, 몬테소리 이론에 따른 적용 연령 (3~5세)에 대체적으로 부합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6가지 소리를 짝짓는 활동은 3세 아동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3세에 6가지 소리를 짝짓는 활동을 적용하는 것은 무리일 것 같다.;This study is concerned with how much children practice selected five sensory materials. Research is executed on the basis of brief theory survey and experiment for five sensory materials which selected by child development reports. The data are processed by the percentage.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How much. children can practice correctly five sensorial materials? 1) Brown Stairs ◁표 삽입▷(원문참조하세요) 2) Knobbed cylinder ◁표 삽입▷(원문참조하세요) 3) Color tablet ◁표 삽입▷(원문참조하세요) Color tablet Ⅰ ◁표 삽입▷(원문참조하세요)-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의의 = 1 B. 연구 목적 및 문제 = 2 C. 연구 방법 = 3 Ⅱ. 이론적 배경 = 6 A.몬테소리의 교육 원리 = 6 B. 감각 교육의 의미 = 10 C. 감각교구 = 11 Ⅲ. 결과 및 해석 = 18 A. 손잡이 있는 원주꽂이의 연령별 성취도 = 19 B. 분홍색탑의 연령별 성취도 = 20 C. 갈색층계의 연령별 성취도 = 20 D. 색실패의 연령별 성취도 = 21 E. 소리상자의 연령별 성취도 = 23 Ⅳ. 요약 및 결론 = 26 참고문헌 = 29 부록 = 31 ABSTRACT = 6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871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
dc.subject몬테소리-
dc.subject감각교육-
dc.subject.ddc300-
dc.title3, 4, 5세 유아의 몬테소리 감각 교육의 사례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xperimental Study on Montessori Materials Application for Children of three, four, five year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198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