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중등도 정신지체학생의 버스 이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Title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중등도 정신지체학생의 버스 이용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최정희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격리와 보호, 양육의 대상이었던 중등도·중도 장애인들에 대한 교육가능성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진행되면서, 많은 연구들을 통해 통합의 필요성이 논의되어졌다. 또한 거기에서 진일보하여 효과적인 통합을 가져오는 다양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교수 전략이 연구의 관심이 되고 있다. 이중에서 특히 문제해결전략은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매우 역동적이고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장애인들이 독립적으로 해결책을 산출하고 그러한 해결 기술을 일반화, 유지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 제안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또래 모델링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 해결전략 교수를 실시하였을 때, 문제해결전략 습득과 버스이용기술 수행의 증가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내에서 기능적인 구성원으로 활동하거나 제반 시설물들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술인 공공 교통수단을 이용한 독립적인 지역사회내 이동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이를 위해 공공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지역사회장소로 이동하지 못하는 세 명의 중동도 정신지체 중고등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한 버스이용기술 수행의 증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학생들의 생활연령에 적절한 지역사회기술 중 하나인 학교에서 지역사회 장소로의 버스를 이용한 이동 과정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문제해결전략을 교수하였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문제상황의 전달을 위해 또래 모델링을 이용한 비디오 자료를 문제해결전략 교수에 활용하였으며, 이것은 기존에 사용된 그림자료나 슬라이드, 교사 질문, 모의화된 환경의 구성, 또래 모델링보다도 생생하고 효과적으로 자극 변인들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잇점이 있다. 이는 순차적인 계열을 갖는 지역사회 기술에 문제해결전략을 적용시킴으로서 학령기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기술 습득에 대한 연구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실시한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세 명의 대상학생 모두 문제해결전략 수행율의 증가를 보였다. 둘째,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세 명의 대상학생 모두 버스이용기술 수행율의 증가를 보였다. 셋째,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습득된 버스 이용 기술은 다른 장소에서도 일반화되었다. 넷째,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를 통해 습득된 버스 이용 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세 명의 중등도 정신지체 학생들의 버스이용기술을 증가시키고 일반화시키며,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비디오 자료를 이용한 문제해결전략 교수는 지역사회기술을 교수한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보인 일반화와 유지의 문제상의 단점을 보완하여, 대상학생들로 하여금 대안들을 산출하게 하고 잠재적인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교수받지 않은 문제상황이나 장소에서도 문제해결력이 일반화되고 유지되도록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버스이용기술 수행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정신지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전략을 교수하여 목표 기술의 증가를 가져온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반복해서 입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실환경내에서의 교수와 지역사회내 직접교수시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비디오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효과적으로 자극 변인들을 전달할 수 있는 비디오 자료를 일반화와 유지에 효과적인 문제해결전략 교수에 이용함으로서 지역 사회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하였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teaching problem-solving strategy connected video modeling, using bus riding skills.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cquiring community mobility skills is an important factor living in an integrated community environment with non-handicapped.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ree students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who did not possess independent bus riding skills in the natural environment. And multiple-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strategy interven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conditions.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following : if the problem-solving strategy obtained through the intervention ; if the bus riding skills obtained through the intervention ; if the bus riding skills obtained through the intervention generalized to other places(bus stations) ; if the effect of the intervention is to be maintained 4 weeks after its termina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1. Teaching problem-solving strategy using video modeling increased the rate of problem-solving strategy performance in students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2. Teaching problem-solving strategy using video modeling increased the rate of bus riding skills performance in students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3. The effects was generalized in the community places other than where the training took place 4. The maintained test conducted four weeks after the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showed the for all three students, the level was much higher than the basic level. These results suggest that teaching problem-solving strategy using video modeling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for moderate mentally retarded students, in acquiring that strategy, and increasing bus riding skills performan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