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1 Download: 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Title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이규명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수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많은 기본적인 기술들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게 강조 되어야 할 교수영역이다. 초기의 수학적 결함은 청소년 및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학급에 통합된 수학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학생들보다 낮은 수학 성취도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선행연구들은 성공적인 학습경험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를 향상시켰음을 보고하였다. 이에 따라 수학장애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 중 또래교수는 학생간에 일대일로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형태로 전통적인 전체학습에 비해 개별화된 교수를 가능하게 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즉각적인 수정을 통한 개별적인 점검이 용이하도록 하여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이다. 일반적인 또래교수는 비장애 학생이 또래교수자, 수학장애 학생이 또래학습자의 역할을 수행해왔으나 이는 또래간에 수평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방해가 된다는 단점으로 인해, 또래간에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또래교수를 실시할 수 있는 상호적인 또래교수(reciprocal peer tutoring) 방법이 제안되었다. 여러 연구들에서 이러한 또래교수를 실시하여 학업적 사회적인 이익을 얻었다고 보고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학급에 통합된 수학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일반 초등학교의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4,5학년 수학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12명씩 전체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 12명씩(4학년 6명,5학년 6명) 상호적인 또래교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실험 집단은 4회기(40분씩) 동안 상호적인 또래교수 예비훈련을 실시하고 1주일에 3차시씩 20회기 동안 상호적인 또래교수를 실시했다. 통제 집단은 예비훈련을 실시하지 않고 1주일에 3차시씩 20회기 동안 전체학습에 의한 전통적인 학습방법으로 지도하였다. 수학 성취도를 검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연구자가 4, 5학년 1학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제작한 수학과 학업성취 문제지를 사전, 사후 검사시에 사용하였으며, 자아개념 검사지는 노경숙(1984)이 개발하여 활용한 자아개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검사 결과 처리는 사전검사점수를 공분산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호적인 또래교수 실시 여부에 따른 수학 성취도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간에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통제 집단에서 보다 상호적인 또래교수를 실시한 실험 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2. 수학장애 학생의 자아개념은 상호적인 또래교수를 실시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간의 비교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수학장애 학생의 자아개념은 상호적인 또래교수를 실시한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더 향상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상호적인 또래교수는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초등학교 4, 5학년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 Concept in Mathematic Disabled students. For this purpose, 24 Mathematic disabled students were selected(12 from 4th, 12 from 5th), based on the result of a group intelligence test(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and the atithmatics subtest of Basic Learning Skill Test. The 24 Subjects from each grade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and control. In the exprimental group, the subjects were trained to learn reciprocal peer tutoring techiniques for 4 sessions(each 40 minutes) and Reciprocal Peer Tutoring for 20 session. This experiment was continued for 40 minutes 3 times a week during teenty sessions. For the control group, the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was used. Pretest and posttest of mathematics academics achievement test was set questions by researcher. and Self- Concept was measured by the No Koung Sook Self-Concept Inventory. The statistical data were analyzed by ANCOVA(analysis of coverance) using SPSS/ PC pack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in mathematics academics achievement. That is, mathematics academics achievement in reciprocal peer tutoring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in control group.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 in Self-Concept; namely, reciprocal peer tutoring group was improved significantly more than that in control group. In conclusion, the results indicated that reciprocal peer tutoring can help to improve mathematics academics achievement and Self-Concept of Mathematic disabled students. This result implies that reciprocal peer tutoring would be a useful teaching Method to develop mathematics academics achievement and self-concept of Mathematic disabled students in the field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