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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정-
dc.creator홍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3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7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7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713-
dc.description.abstract선택하기는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표현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해주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 및 운동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중도 장애 아동에게 선택하기는 그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주어진 선택 기회에 대한 의사 표현 능력 역시 부족하다. 따라서, 중도 장애인의 자기 결정력과 독립성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선택하기 기술을 교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장애로 인한 운동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으로 정규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재택 순회 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3명의 중도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선택하기 기술을 단계별로 교수하여 교과활동 관련 구체물에 대한 선택하기와 일상활동에 대한 선택하기 수행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세 명의 대상 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였으며, 실험은 기초선 - 중재 1단계 - 중재 2단계 - 중재 3단계 - 중재 4단계 - 유지의 순서로 실시되었다. 중재는 선택하기 기술의 효과적인 습득을 위하여 총 4단계로 구성되었다. 중재 1단계는 선택하기 기술 습득을 위한 단계로 음식물을 이용한 선택 기회가 제시되었으며, 중재 2단계와 3단계는 습득한 선택하기 기술의 적용을 위하여 교과활동과 관련된 구체물에 대한 선택 기회가 제시되었다. 중재 4단계는 선택하기 기술을 확장시키기 위한 단계로써 일상활동에 선택하기 기회를 삽입하여, 자신의 옷에 대한 선택과 상징(사진) 항목을 이용한 외출 장소 선택, 그에 따른 하위 장소 및 하위 항목 선택 기회가 제시되었다. 기초선과 중재 1, 2, 3단계, 유지는 각 대상 아동의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중재는 25분의 관찰과 30분의 중재를 포함하여 55분 동안 실시되었다. 중재 4단계는 중재전 관찰과 중재가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의 전체 회기를 통하여 대상 아동에게 제시된 선택 기회는 각 회기마다 총 7번으로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또한 중재를 통하여 습득된 선택하기 수행 빈도가 중재가 종결된 뒤에도 유지되는지를 보기 위하여 4회기 동안 유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이 선호하는 음식물에 대한 선택하기 교수를 통하여 세 아동 모두 선택하기 기술을 습득하였다. 둘째, 교과활동과 관련된 구체물에 대한 선택하기 교수를 통하여 세 아동 모두 선택하기 행동 빈도가 증가하였다. 셋째, 구체물에 대한 선택하기 행동은 일상 활동에 삽입된 선택하기 교수를 통하여 세 아동 모두 상징에 대해서도 선택하기 행동 빈도가 증가하였다. 넷째, 중재를 통하여 증가된 교과활동과 관련된 두 가지 구체물에 대한 선택하기 행동 빈도는 중재가 종결된 이후에도 세 아동 모두에게서 높은 빈도로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정신지체와 언어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는 중도 장애 아동에게 선택하기 기술을 단계별로 교수함으로써 구체물과 상징 항목에 대한 선택하기 기술이 습득되었으며, 중재가 종결된 이후에도 높은 빈도로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아무리 심한 중도 장애인이라 할지라도 선택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수를 통하여 선택하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입증하였다. 특히 중도 장애인에 대한 효과적인 선택하기 기술 교수를 위하여 음식물 항목에서 시작하여 상징 항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택 항목을 이용하여 단계별 선택하기 교수 절차를 사용하여 궁극적으로 일상활동에서의 선택하기 행동 빈도를 증가시켰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으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Systematic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on their acquisition of choice-making skills in the academic and daily routines. Using a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frequency of choice-making was measured. Total 17-25 sessions of intervention were made to give children opportunities to make choices upon subjects related to academic activities and the daily routine environments.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4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after 3 week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as as follows; First, as for subjects related to preferred snack items, all of three children acquired choice-making skills. Second, as for subjects related to academic activities, all of three children the frequence of choice-making gradually increased. Third, choice-making skills acquired through subjects related to academic activities were increased in making choices in other routines using symbols beside academic activities. Fourth, the number of choice-making increased through subjects related to academic activities was maintained by children even after the teacher s intervention was ceased. Conclusively speaking, choice-making skills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toward subjects and symbolic items were acquired, increased and maintained through instruction of the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6 C. 용어 정의 = 7 II. 이론적 배경 = 9 A. 중도장애 아동에 대한 선택하기 기술 교수의 중요성 = 9 B. 선택하기 기술 교수 방법 = 12 1. 선택하기 및 선택 반응의 정의 = 12 2. 선택하기를 위한 항목 제시 방법 = 14 3. 선택하기 기술 습득을 위한 교수 방법 = 18 C. 일상활동에 삽입한 선택하기 기술 교수 = 20 1. 선택하기 항목의 상징화 = 20 2. 일상활동에서의 선택하기 기회 증가 = 2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24 A. 연구대상 = 24 1. 연구 대상 = 24 2.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 = 24 B. 실험 기간 및 장소 = 27 C. 실험 설계 및 절차 = 27 1. 실험 설계 = 27 2. 실험 절차 = 29 D. 자료 수집 및 측정 = 42 E. 관찰자간 신뢰도 = 42 IV. 연구 결과 = 44 A. 선택하기 기술 습득 = 46 B. 교과활동 관련 구체물에 대한 선택하기 행동빈도 증가 = 47 C. 일상활동에서의 선택하기 행동 빈도 증가 = 48 D. 증가된 선택하기 행동 빈도의 유지 = 49 V. 논의 및 제언 = 50 A. 논의 = 50 B. 제한점 = 60 C. 제언 = 61 참고문헌 = 62 부록 = 79 ABSTRACT =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02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도 장애 아동에 대한 단계별 교수 적용이 일상 활동에서의 선택하기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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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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