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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 학습보조도구의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 및 학업방향상실 정도의 차이 :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Title
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 학습보조도구의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 및 학업방향상실 정도의 차이 :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Authors
권정이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청각장애 학생은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추론하거나, 기존 지식과 연관지어 조직화하고 정교화 시키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 이것은 청각장애 학생이 건청 학생에 비해 계열적 기억과제 처리에 대해 어려움을 보이며, 사전 지식이 부족하고, 초인지 전략 지식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청각장애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자신의 지식 구조에 맞게 학습하도록 돕고, 자신의 학습 속도와 방법에 따라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교육 매체가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매체의 하나로 하이퍼미디어를 들 수 있다. 하이퍼미디어의 특성을 살펴보면, (1) 학습자가 학습을 통제하여 자신의 지식 구조에 따라 자유롭게 정보를 탐색하고, (2) 지식의 구조를 독자적으로 구성하게 함으로 개별 학습이 가능하게 해주며, (3) 여러 가지 유형의 매체를 포함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하이퍼미디어의 특성은 청각장애 학생이 학습 과정에서 갖는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하이퍼미디어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이 독립적으로 학습을 통제하고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에서 방향을 잃거나 인지적 과부하로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하이퍼미디어에 학습보조도구(구조도, 인덱스 등)를 포함시키는 것(Raynold, 1991; Hammond & Allison, 1989; Spiro, 1992)과, 둘째 하이퍼미디어를 위계화 하는 것(Orey & Nelson, 1994; Jonassen, 1993; Begoray, 1990; Conklin, 1988)과, 셋째 초인지를 하이퍼미디어 설계에 고려하는 것(Lin, 1994)이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안들을 고려한 하이퍼미디어가 모든 대상에게 똑같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와 학습 과제의 특성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청각장애 학생이 하이퍼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하이퍼미디어 프로그램을 설계해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형태의 하이퍼미디어가 청각장애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고 학업방향상실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의 학습보조도구를 사용해 보았다. 첫째, 현재의 위치를 확인시켜주고 학습내용에 대한 구조를 명시해 주는 구조도(map)를 제시하였다. 둘째, 초인지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초인지 단서(metacognitve cue)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32명의 청각장애 학생들이다. 대상들은 세 집단으로 나눠졌다. 각 집단은 (1) 구조도가 제시된 프로그램, (2) 초인지 단서가 제시된 프로그램, 그리고 (3) 아무 것도 제시되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각각 학습하였다. 학업성취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업방향상실을 측정하기 위해 프로그램 내에서 경로 이동과 각 노드별로 머문 시간을 기록하여 학업방향상실 기준에 따라 측정하였다. 각 집단별 학업성취 정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학업방향상실 정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 학습보조도구 유형에 따라 청각장애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구조도 제시 집단과 초인지 단서 제시 집단 청각장애 학생들은 통제집단의 청각장애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구조도 제시 집단과 초인지 단서 제시 집단 사이에는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 학습보조도구 유형에 따라 청각장애 학생의 학업방향상실 정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구조도 제시 집단과 초인지 단서 제시 집단의 청각장애 학생들은 통제집단의 청각장애 학생들에 비해 학업방향상실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그러나 구조도 제시 집단과 초인지 단서 제시 집단 사이에는 학업방향상실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청각장애 학생은 구조도를 제시하거나 초인지 단서를 제시한 하이퍼미디어 프로그램으로 학습을 할 때, 학업성취가 향상되고 학업방향상실이 감소되었다. 따라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하이퍼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학업방향상실을 감소시키고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에 구조도를 제시하거나 초인지 단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 Hypermedia can help hearing impaired students to overcome difficulties caused by the insufficient prior knowledge and poor metacognitive skill in learning. However, hypermedia has the cognitive overload and disorientation problems. Consequently, effects of hypermedia may differ depending upon the learn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learning tasks. Therefore, when hypermedia is designed, characteristics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must be considered carefully so that they can learn effectively in hypermedia learning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aids presented in hypermedia on disorientation and science achievement of the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this experiment, two learning aids were presented: First, a map to point out the structure of learning content was presented. Second, metacognitive cue to facilitate metacognitive activity was presented. The subjects of this experiment were 32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the special school for the hearing impaired. The subjects were assigned. First group studied the program with the map, and second group studied the program with metacognitive cue, and Third group(control group) studied the program with no map or cue. For measuring disorientation, the nods at which students stayed and time for which students stayed as students went through nods and by using this data disorientation scores were calculated. For measuring achievement, post test was performed after learning. To compare the degree of each group s disorientation, ANOVA was performed and Scheffe´ verification was performed as post hoc. And to compare the degree of each group s learner s achievement, ANCOVA was performed and Scheffe´ verification was performed as post hoc. The results were as follow: First, disorientation of map group and metacognitive cue group is more significantly reduced than control group. Bu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p group and metacognitive cue group in disorientation. Second, The science achievement of map group and metacognitve cue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control group. Bu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p group and metacognitive cue group in science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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