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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여아의 기능적인 진의류 개발

Title
학령기 여아의 기능적인 진의류 개발
Authors
서상하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학령기 여아를 대상으로 편안하고 미적인 진의류를 개발하였다. 연구의 전체적인 흐름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뉘는데, 인체의 동작에 적합한 동작기능성과 미적인 외관이다. 이 두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단계별로 동작기능성과 외관평가를 병행하였다. 우선 학령기 아동의 진의류 착용실태와 라이프 스타일을 알기 위해서 예비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조사를 포함하여 총 2회 실시하여 아동의 진의류에 대한 만족도와 불편사항을 알아보았다. 조사결과 학령기 아동의 진의류에 대한 착용 빈도가 높고, 외관에 대한 만족도가 보통 수준이었으나 동작기능성 측면에서는 불편을 호소하였다. 학령기 아동은 성인보다 움직임이 많아 동작기능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한데 아동을 위한 기능적인 청바지 브랜드는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아동복 진의류 전문 업체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1년 기준 아동복 매출액이 10위 안에서 업체 4곳을 선정하여 디자이너와 설문형식의 인터뷰를 하였다. 조사 결과 학령기 아동의 치수는 남녀 구분이 있었으나 대부분의 디자인은 여유량이 많기 때문에 남녀 구분이 없었다. 그러나 진의류의 경우 인체에 꼭 맞으므로 학령기 여아의 진의류는 남아와 구분하였다. 즉, 여아는 여유분이 없게, 남아는 전체적으로 헐렁하게 제작하여 여아도 남아 옷을 입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전체적으로 헐렁한 옷은 옷의 무게도 증가하고 지나친 여유는 오히려 동작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학령후기 아동은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 이므로 여아를 위한 편하면서도 몸에 맞는 진의류를 개발하였다. 4곳의 업체 중에서 한 업체의 11세 여아 진의류 패턴(재킷, 바지)을 이용하여 옷을 제작하고 착의실험을 실시하였다. 착의실험 동작은 기본자세 에서부터 일상생활에서 자주 하는 동작, 그리고 최대한 다리를 벌리거나 양팔을 들어올리는 동작으로 하였다. 착의실험 결과 불편한 부위는 어깨를 중심으로 하는 상지, 팔꿈치, 무릎, 허벅지 등이었다. 동작기능성을 개선하고 학령기 아동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시장조사를 하여 실험의류 3가지를 개발하였다. 첫째, 절개선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움직임이 불편한 부위나 인체를 압박하는 부위를 패턴에서 절개하여 인체의 형태에 맞도록 여유를 주거나 무를 삽입하여 동작기능성을 향상시켰다. 둘째, 스트레치 소재의 적절한 사용으로 동작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셋째, 움직임이 불편한 부위나 인체를 압박하는 부위를 바이어스 재단하고 라글란 소매를 이용하여 동작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이와 같이 디자인을 설정하고 기존의류와 같은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부자재 연구를 통해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실험의류 3가지를 제작하였다. 3가지 실험의류는 동작기능성 실험과 외관실험,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동작기능성 평가는 전체적으로 모든 동작에서 실험의류가 기존의류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외관평가도 향상되었다. 4가지 의류를 직접 착용하고 착의평가에 참여한 아동이 선호한 디자인은 직선적이고 팔꿈치에 무를 주어 동작을 돕고 상지의 움직임이 자유로운 절개형 구성방법 이었고 바지는 뒤 허리부터 앞 중심에 이르기까지 바이어스 방향으로 재단한 디자인이었다. 실험의류 착의실험 결과를 모두 반영하여 연구의류를 제작하여 실험의류와 동일한 조건에서 착의실험을 하였다. 착의실험 결과는 SPSS window 통계패키지 10.0 으로 one-way ANOVA와 Duncan test를 실시하여 5개 의류에 대한 평균의 차를 유의수준 0.05에서 비교하였다. 동작기능성 평가에서 21항목에 대하여 실험의류와 연구의류는 기존의류보다 유의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의류는 항목별로 비교하면 실험의류보다 높거나 같았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특히, 기존의류의 겨드랑이 신축성 부족과 허벅지 안쪽의 신축성 부족, 팔꿈치, 등의 동작기능성은 F값이 30 이상으로 월등하게 향상되었다. 외관평가도 실험의류와 연구의류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다. 위의 결과로 학령기 여아의 기능적인 진의류를 개발하였다. ; Parents and children assume that jean jackets and pants are very practical and easy-to-move. In fact there are a lot to be done to make it really comfortable and easy-to-move, which are very important aspects of children s wear. The aim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jean jacket and pants for schoolgirls of 11 years old.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as follows. 1. Survey on 182 schoolgirls to find out their wearing habit of jeans and what they found uncomfortable. 2. Interview with 4 designers of children s wear to find out the trends and current market situation of children s jean. 3. Using a manufacturer s pattern, a jean jacket and pants were made. They were tried to 10 children, whose size were match with the pattern. After wearing test, children answered the questionnaires about what they found the problem of the jeans. 4. Based on the survey, interview, and wearing test, it was decided that the followings were to be improved using various ways of design and construction methods. - A certain areas such as knee, elbow and hip should be altered to have better extensibility - The weight of the garment would be better to be reduced 5. Three trial garments were developed using following techniques, which were found in fashion magazines for kids very often. - Alter the location and the shape of the seam line so that the areas mentioned above can adjust the movement of the body better. - Match stretchable material at the areas, which require better extensibility. - Use various trimmings to make the garment more size adaptable and easy-to-move. 6. These garments were tested by 26 schoolgirls, and they answered the questionnaire focused on the design preference and easy-to-move. 7. From the results of the wearing test of three trial garments, more effective techniques were selected. Using these techniques, prototype garments was developed. The prototype garment was approved by the wearing test of 26 schoolgi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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