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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경험 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개발 모델

Title
사용자의 경험 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개발 모델
Authors
김다훤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인터넷에서의 정보디자인 분야에서는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그런 관점에서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에는 무엇보다 정보 자체에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웹사이트를 기획할 때 정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직화 하고 정보를 어떤 원리와 원칙에 따라 설계를 해야 하는지에 중점을 둔다. 또 인터넷에서의 정보디자인에서는 쌍방향성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쌍방향적인 매체의 특성에 맞도록 정보의 디자인은 언제나 사용자 중심 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자 중심에 대한 이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취하는 사용자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개념은 사용성 (Usability; 사용편의성)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문헌연구를 살펴보면 이렇게 지금까지 경제성과 효율성에만 치중되어왔던 정보디자인의 방향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사용성의 향상으로는 인간에게 더 쉽고 편리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 인간의 경험적인 측면에서 전반적인 인터넷의 환경이 인간에게 더 의미 있고 풍부해지기를 원한다면 사용성 이외의 다른 디자인의 방향이 모색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웹사이트를 찾는 사용자들 또한 언제나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정보만을 탐색한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사용자는 인터넷 환경에서도 정보 탐색 이외의 심리적인 즐거움을 찾거나 감성의 충족감을 느끼고자 한다. 이런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전반적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디자인의 접근 방식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연구배경 하에 본 논문은 인간으로서의 사용자 에 대한 배려를 위한 방법으로 감성 과 경험 을 살펴보았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웹사이트를 개발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논리적인 프로세스를 이용하는데, 이는 사용자를 위한 경험 과 감성 의 측면이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기획할 때, 목적을 가지고 정보를 찾는 측면뿐만 아니라 정보를 찾는 그 과정 자체도 인간이 보다 풍부한 방식과 다양한 형태로 느끼고 경험 할 수 있는 측면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바로 이 감성과 경험적 측면이 우리 현실에서는 고려가 부족한 부분으로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웹사이트 개발시 감성과 경험을 고려할 수 있는 웹 개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 사용자에게 좀 더 다양하고 의미 있는 웹사이트를 기획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터넷에서 인간으로서의 사용자 의 환경과 총체적인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명확한 디자인 방향의 설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웹사이트를 분류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인지적/감성적 참여상태와 사이트의 기획 차원(정보전달/경험제공)을 함께 고려한 웹사이트 모델(IECA Model)을 제시하였다. IECA 모델에 의해서 웹사이트를 인지적 정보 중심 , 감성적 정보중심 , 이성적 경험중심 과 감성적 경험 중심 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었다. 이 모델은 어떻게 하면 사용자의 감성적인 관여를 이끌어내고 또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할 때 문제를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또 본 연구는 IECA 모델과 사용자의 니즈(Needs)를 연관지어 모형의 영역에 따른 사용자의 니즈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래서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어떤 면을 만족시켜주는가를 파악하도록 하고, 충족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어떤 방식의 웹사이트 개발이 유용할지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눈에 보이는 1차적인 사용자의 필요에 의한 니즈에서 더 나아가, 고차원적인 사용자의 미래의 욕구(Desire)를 위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인지관여의 정보중심에서 점점 감성적관여의 경험중심 디자인 방식으로 가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제는 웹사이트들도 정보의 조직화와 구조적인 설계 등 정보 자체에 대한 초점을 인간으로서의 사용자 에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매개로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겪는 모든 상호작용의 총체적인 경험이 어떠한가를 생각하고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앞으로는 중요한 디자인 과제일 것이다. 사용자의 경험은 명확하게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좋은 정보 디자이너의 역할이란 결국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어떤 상황이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경험의 방식에는 정답은 없으며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발상으로 웹사이트에서의 경험 은 새롭고 의미 있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 There are many ways in which a website could be made as it is the most recent media with a lot of possibilities due to its interactivity. However it seems that the potential advantages of the internet media is not fully made use in most websites. One of the most important principal that is generally recognized in developing a website is user-centered design , which is largely understood to improve user s performance in task while using a website which is called usability . Yet improving the usability alone does not enhance the user s experience throughout the internet. Also human cannot be understood only to seek information in the web. In a lot of cases people just surf around the internet to seek websites that fulfill their psychological needs and desires. Therefore another method of developing websites is called for especially for enriching our experience in the web. This study presents a website-developing model with the scale of information-centered/experience-centered and cognitive involvement/affective involvement that is called IECA model. The IECA model shows the way in which the website could be developed to enhance the user s experience as human-centered rather than as a information-seeking user. Taking consideration to provide meaningful experience rather than just presenting information could enhance the user experience. The experience design , which designs human experience, is to create the environment that helps the users to have new experience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sensitivity and characteristics of them . And satisfying the user s affective psychological desires can also enhance the user s experience. As information-oriented society develops, the experience design is becoming an important method of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in internet business and still has a lot of potential yet to be sought. To satisfy the users, one must provide the whole experience. Experience was reviewed in the aspect of philosophy, and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users, factors of satisfaction and the methodology to make the users visit the site again were evaluated from the experiences of the users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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