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 Download: 0

중학교 과학과 지구과학 분야에서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학교 과학과 지구과학 분야에서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지혜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7학년 과학과 지구과학 단원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와 포트폴리오 학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경기도 광명시 K중학교 7학년 4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표집하여 7주간 전통수업과 포트폴리오 적용 학습 집단으로 나누어 이들 수업간의 효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사후 검사로는 학업 성취도 검사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와 실험 집단에게는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결과분석으로는 학업 성취도와 과학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 변화에 대해 공분산 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과 단원 중 1단원 지구의 구조와 3단원 지각의 물질 단원에 대한 포트폴리오 수업을 적용한 결과, 포트폴리오 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전통 수업을 진행한 집단보다 학업 성취도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상위 30%집단에서는 실험집단의 평균 점수가 통제집단의 평균 점수 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러나 중위 집단과 하위 30%인 집단에서는 두 집단 사이의 성취도 검사의 평균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이 상위 집단 보다 중·하위 집단에 더 효과적임을 나타내는 증거이다. 둘째, 학습자의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네 가지 소범주 중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범주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포트폴리오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기 때문에 과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됨을 의미하고 있다. 셋째, 포트폴리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서도 사전 검사에서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가 매우 낮은 편이었으나, 포트폴리오 학습을 한 후에는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에 대한 인식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학습자들은 포트폴리오 학습이 일반 학습보다 흥미 있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한다고 응답하였다. 결론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학습에 적용 하여 과제를 수행하면 학업 성취도 면에서 전통 수업 집단 보다 효과적이었고, 상위 집단 보다는 하위 집단에서 포트폴리오 학습이 더욱 효과적이었다.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은 전통 수업에서 소외 되었던 하위 학습 집단의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켰고, 교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켜 학생들의 바람직한 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후 포트폴리오 인식 검사에서도 포트폴리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중학교 7학년 과학과 지구과학 분야에서 교수 학습과 평가를 통합하는 포트폴리오 적용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학업 성취도에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업 방법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발전을 위해 포트폴리오 학습 방법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evaluation of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on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education. The portfolio program aims to enhance the active learning and the reflective thinking, and at the same time to promote the ability for performance assessment in this field. This portfolio program is used into assessment study from March 3, 2002, to April 26, 2002 at Kyung-gi K-middle school 7th grade student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ative group. One group is used into traditional instruction program, the other group is used into portfolio instruction program. The pretest of the scientific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was administered to both groups. The treatment was given for seven weeks for both groups. Instruments about scientific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were administered to both group.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a SPSS 10.0 computer program. Results are analytically summarized as follows : 1. A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student learning achievement (p<.05). The improvement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learning achievement was more remarkabl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and this program in particular was more effective to the below-average students who ranked the low thirty percent(p<.01). 2. The portfolio assessment program had not a significant effect on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p>.05). However, it had a significant effect in students recognition and attitude for science class (p<.05). 3. The cognition tests for students on portfolio assessment showed affirmative reactions in instruction effectiveness and attitude of studen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