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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중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와 디자인이 미치는 실증적 연구분석

Title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중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와 디자인이 미치는 실증적 연구분석
Authors
진아영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globalization in economic environment, rapid progr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 particular explosive increase of shopping through Web sites have made Electronic Commerce widespread for recent years. E-Commerce has permeated into our daily lives with various shapes objects and changed our living environment dramatically. It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the usability of E-Commerce, but user s satisfaction of purchasing goods through Web sites is more important. However, Internet Shopping malls have been growing so fast, there has been a lack of systematic theory on the user interface & design and how it effects to customers to be satisfied with Internet Shopping. The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Internet Shopping Malls and found a way to satisfy customer s needs through renovating some of the SOHO Shopping Malls that are in the business. Also,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examine what factors from the viewpoints of User Interface & Design of Shopping Malls could affect customer s purchasing decision. So far, the study actually redesigned 10 of SOHO Shopping Malls to find out User Interface & design make customers to find the required information easily by the effective interaction and increased the business. ; 최근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전자상거래 분야의 다각화와 대중화로 이제 전자상거래는 현대인들에게는 익숙한 마켓의 한 분야로써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좀 더 나은 방향으로의 발전을 위하여 경제환경의 세계화나 정보통신 기술의 질적향상 부분도 중요하나 결국 구매자의 만족도 즉, 사람에게 신뢰감을 주고 재방문률을 높여 소비자의 만족한 쇼핑을 지원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구현하는 것이야 말로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전제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은 우후죽순 격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한 분석이나 차후 방향제시에 관한 연구들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주요 요인들 중 매출증감에 영향을 주고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를 객관화 하기위한 전제 조건들과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고객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 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디자인이 쇼핑몰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제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이는 ASP EC, 즉 소호몰을 중심으로 하여 최적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동일한 조건 하에 디자인이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분석을 데이터화 하여 분석하였고 그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여 미래의 방향제시는 물론 실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재 구축 시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실증적인 연구모형의 제안을 위하여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호몰 중 ㈜엔터테크의 ASP 기반의 3,000여개에 달하는 쇼핑몰 중 10개를 선정하여 쇼핑몰 디자인 개편전과 후로 나누어 매출의 실제적인 증감률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반응을 객관적으로 정리하여 데이터화 하였다. 둘째, 공정하고 합리적인 데이터 추출을 위하여 기본적인 전제조건을 동일화하고 모든 변수를 구체화하여 미리 제시함으로써 결과치에 신뢰성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ASP E.C(Application Service Providers E- Commerce:인터넷을 통해 솔루션 또는 소프트 웨어를 일정기간 대여해 주어 쇼핑몰을 구축) 즉, 소호몰(SOHO Mall)에서 각각의 구매영향 요소들을 객관적으로 동일한 조건 하에서 두고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였을 경우 인지도가 있는 대형쇼핑몰과는 달리 인터페이스 구성과 디자인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매출증대에 기여한다는 것과 그 영향력이 큼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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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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