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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영신-
dc.creator이영신-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3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68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3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681-
dc.description.abstract1992년 한국과 중국이 국교 정상화를 이룬 이래 양국간에는 경제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교류를 이루어왔으며, 그 중에서도 각 경제 분야의 교류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한/중 수교 10주년을 맞은 현시점에서 중국이 없으면 한국이 추워진다. 라는 말은 한ㆍ중 경제교류의 현주소를 잘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말은 양국의 관계가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린 순망치한(脣亡齒寒)의 단계로 발전했다는 뜻으로 모든 경제분야에서 이 말이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IT산업에서의 이 입술과 이 의 관계는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 중국은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많이 투자를 한 나라이며, 중국 입장에서도 한국은 미국 일본 싱가포르에 이은 네 번째 투자국가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경제발전은 한국 경제가 성장하는 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해 왔으며, 앞으로도 중국은 한국의 경제성장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과 중화권 기업들간에는 하루에도 몇 건 씩의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국제 정세의 빠른 변화와 상대국의 정책과 현실적인 이해에 대한 적절한 준비와 대책이 없이 이루어진 제휴들은 기업에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며 아무런 성과 없이 사장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 현실이다. 이와 같이 한국과 중화권 국가들간의 전략적 제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 중요성이 화두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세계의 IT산업의 리더로 부각하고 있는 한/중 IT 경제 블록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략적 제휴의 전체적인 현황과 특징을 면밀히 살펴보고 현재 활발한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바일과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각각의 제휴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국과 중국 양국이 전략적 제휴라는 경영 전략을 선택하게 되는 결정적인 동기는 무엇이며 어떠한 경우의 모델이 가장 성공적인 경우이며 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지,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낳게 한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한국 IT 기업들의 중화권 시장 접근법을 재고케 하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화권 시장 내에서 커져 가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 한국 IT기업들이 효율적으로 중화권 시장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서의 역할을 하는데 본논문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After Korea and China achieved normalization of diplomatic relation, there were numerous relations in many fields like economy and culture between both countries. Among them, relation of economy got great development. As of today that enters upon the 10th anniversary of Korea-China friendship, the term Korea is cold without China is the most suitable word showing present state of Korea-China economic relation. The term means they developed to the stage mutually requiring each country like the term, Without lips, teeth are cold and this word is applied to all economic fields. Specially, the relation of lips and teeth is necessary in IT industry. China is the country that Korea invested much next to America and from the view of China, Korea is the fourth country that it invested next to America, Japan and Singapore. For last 10 years, economic development of China contributes to the growth of Korea economy and China will be important partner for the growth of Korea economy in future. In this process, there are being a couple of strategic cooperations a day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mpanies and many companies are feeling the necessity of strategic cooperation. But. sometimes, cooperations achieved without proper preparation and measurement for rapid change of international situation and actual understanding of the policy of partner country became the factor obstructing the development of company and disappeared without any achievement. Although there are a lot of strategic cooperations between Korea and China and its importance is focused, systematic analysis and study are really insufficient. Therefore, this paper has the purpose to find the most successive case and the factor achieving this result, prepare the opportunity for Korean IT companies to reconsider access method for Chinese market and work as the manual to have them to prepare the measurement for effective entrance of Chinese market and reinforcement of competitive power through surveying general present state and character of strategic cooperation achieved in the economic block of Korea-China IT that is being embossed as the leader of world IT industry and analyzing cooperation case on the basis of mobile and computer game industries that is achieving active relation now.-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서론 = 1 A.연구의 동기와 목적 = 1 B.연구의 범위와 방법 = 4 C.연구의 구성 = 5 II.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고찰 = 6 A. 전략적 제휴의 개념 = 6 B.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목적 = 8 C. 전략적 제휴의 유형 = 12 D. 전략적제휴의 성공요인 = 19 III. 연구설계 = 33 A. 연구 모형 설계 = 33 B. 연구방법 = 37 IV. 모바일과 게임 산업의 현황과 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 = 39 A. 모바일 산업의 현황 = 39 B. 모바일 산업의 제휴 현황 = 40 C. 국내 기업의 모바일 산업에서의 제휴 사례 = 41 1. 모바일 산업에서의 제휴의 동기 = 49 2. 모바일 산업의 제휴의 내용 특징 = 55 3. 모바일 산업의 제휴의 유형 = 57 4. 모바일 산업의 제휴의 성공요인 = 60 5. 모바일 산업의 제휴 성과 = 62 D. 게임 산업의 현황 = 63 E. 게임 산업의 제휴 현황 = 64 F. 국내 게임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 사례 = 66 1. 게임 산업에서의 제휴의 동기 = 71 2. 게임 산업에서의 제휴의 내용 특징 = 76 3. 게임 산업에서의 제휴의 유형 = 77 4. 게임 산업에서의 제휴의 성공요인 = 78 5. 게임 산업에서의 제휴의 성과 = 80 V. 사례분석 결과 = 82 A.사례 분석 연구의 결과 = 82 1. 성공사례 = 82 2. 실패사례 = 87 B.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89 1. 사례 분석 연구 결과의 요약 = 89 2. 시사점 = 91 <참고문헌> = 94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565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한중 IT기업간의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모바일과 게임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전자상거래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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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전자상거래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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