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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용림-
dc.creator이용림-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2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61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34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617-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의 정보통신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새로운 전환점이 된다고도 할 수 있다. 즉, 전통적인 면대면 방식에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여러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은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가상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장 큰 특성은 익명성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익명성은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실시되며, 자신의 의견을 주변환경의 영향력 없이 소신있게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타인 비방, 욕설 등의 부작용도 또한 만만치 않다. 따라서 이러한 익명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커뮤니티들은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나아가 실명인증을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해 나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에서 익명을 통해 개인을 보호하고 또 다른 자아를 표출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끊이지 않고 있다. 온라인 업체들은 익명을 통한 부정적 피드백을 이유로 실명제를 실시하고는 있지만 실명제를 실시하여 모든 회원이 실명으로 가입을 하고 실명이 노출된 상태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할 때, 커뮤니티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검증된 바가 없다. 이러한 의문점을 제기하면서,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의 익명성이 커뮤니티 활성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며, 익명성이 커뮤니티 의식요소인 욕구의 충족, 소속감, 영향력, 정서적 유대감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커뮤니티 충성도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익명성은 4가지 커뮤니티 의식요소 중, 욕구충족과 영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속감, 정서적 유대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커뮤니티 의식은 4가지 요소 중 영향력을 제외한 욕구충족, 소속감, 정서적 유대감이 커뮤니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의 익명성이 커뮤니티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면, 두 요인간에는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다는 결론은 얻을 수 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의 익명으로의 활동은 커뮤니티 의식인 욕구충족과 영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매개로 하여, 두 변인 중 욕구충족은 커뮤니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의 익명성은 커뮤니티 활동에 있어서,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바로 커뮤니티의 충성도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익명성을 보장하거나, 실명제 실시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제도적인 문제보다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의식, 욕구충족, 소속감, 정서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와 구성원들의 참여 정도를 더욱 높이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는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voked conversation in the communication process. Namely, the online communication enable a interactive communication that overcome a time and space. The Online community in the cyberspace guarantee anonymity, which is operated to protect a personal information. And it has a advantage that can represent a individual opinion without influencing around environments, while has problems such as abuse, slander. So, most of online community enforce to use the one s own name for preventing the problems of anonymity in cyberspace. In the case, is the anonymity the factor obstructing a activity of online community? So, this study investigat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onymity and an activity of community. For a investigation, this study searches for a relationship between a anonymity and a cognitional factors of community such as a sufficiency of desires, a position, effects, a emotional relation, and a loyalty of community. In order to find the results, this study operates the survey targeting members of online communitis. And the result is the following these. Firstly, anonymity in online community influence to a cognitional factor such as a sufficiency of desires and effects. But, anonymity don t influence to a emotional relation and a position. Somewhat, a cognitional factor of community influence a loyalty of community except the effects. On the based the results, the anonymity in online community influence the loyalty of community partly, and the two factors relates each other. That is, the anonymity in activity on community satisfies a need of members, and this a satisfaction of one s need invokes a loyalty of community. But, in order to activating online community, it is rather a anonymity just is guaranteed or operation of one s own name than is prepared the method raising participation of online members as using the good contents. If do that, online community will be activ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 1 제2절 연구목적 = 3 제2장 이론적 배경 = 4 제1절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연구 = 4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 4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 6 3. 온라인 커뮤니티의 분류 = 7 제2절 충성도(Loyalty)에 관한 연구 = 11 제3절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익명성에 관한 연구 = 13 1. 상황적 특성으로서의 익명성 = 14 2. 사회적 맥락 단서 이론 = 15 제3장 연구방법 = 21 제1절 익명성과 커뮤니티 충성도의 상관관계 분석모형 = 21 제2절 변수의 정의 = 22 1. 독립변수 = 22 2. 매개변수 = 22 3. 종속변수 = 23 제3절 연구가설의 설정 = 24 제4절 자료수집 절차 = 26 1. 연구대상의 선정 = 26 2. 자료의 수집 = 26 3. 자료분석 방법 = 27 제4장 연구자료의 분석 = 28 제1절 조사대상의 특성 = 28 제2절 신뢰성분석 = 30 제3절 가설 검증 = 31 1. 일반적 결과 = 31 2. 연구가설검증 = 36 제5장 결론 = 4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43 제2절 연구의 한계 = 47 # 참고문헌 = 48 # 설문지 =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151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온라인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커뮤니티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객중성도와 익명성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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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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