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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자혜-
dc.creator심자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2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6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3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614-
dc.description.abstract게임 산업은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수익성 측면에서 보면 매년 100% 이상 성장을 하고 있다. 게임은 이렇게 외적인 성장만을 이룬 것이 아니라 질적 성장에도 상당한 쾌거를 이루었다. 게임을 One-Game,Multi Source(게임을 하나의 창조물이기보다는 여러개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구조물이라는 데 관점을 두고 만들어진 게임 제작 매뉴얼) 장르라고 분류하여 게임은 문학과 음악, 그래픽 그리고 감성 등이 결합한 예술로 보고 있는 것도 그 일부분으로 볼 수 있다. 이제 게임은 단순히 놀고 즐기는 장난감이 아니라 우리가 영화를 보듯 좋아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여기에 열광하여 분석하고 즐기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렇게 게임이 발전하면서 게임이 처음 만들어질 때 소수의 재미있는 게임이 시장을 지배하는 단편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빠른 속도로 쏟아져 나오는 게임들로 인해 게임의 발전 가능성이 극대화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게임의 학문적 가치 또한 증대하게 되었다. 특히 게임이 최초의 상호 작용형 문화라고 보는 데서 알 수 있듯이 게임에서 플레이어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사용성을 높이려는 연구는 무척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사용성이란 기능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접했을 때 어떤 인상을 받고 어떤 경험을 하며 이것이 사용자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는가의 문제를 포함한다. 또한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게임을 진행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가 게임을 접했을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대화 방식이 가미된 내러티브(narrative) (서사(敍事), 이야기하기(storytelling)) 를 제공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몰입을 가속화하도록 한다. 특히나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요소가 포함되었으며 게임 인터페이스가 지니는 복잡성과 다양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게임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몰입의 개념을 정의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몰입을 유발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Interface researches have focused on a functional aspect rather than an interactivity of games. This study aims at analysing psychological aspects of games as well as functional aspects, thereby finding a method for players to concentrate on games. First of all, this study redefined an interface of games as mental activities that game players are interested in an interaction between players and game objects by responding and giving feedback to game objects. On the basis of the above-mentioned definition this study reviewed a immersion element in game interface, a design element for leading visual perception and a psychological element of games. The research analyzed controller choice appropriate to the characteristics of games, internal, and external structure of game stories or contents. The research focused on analyzing the interface immersion that is important to game genres, and found that elements in game genres and game characteristics become an element for immersion The study suggest that game interfaces need to take into consideration unique characteristics of games in process of game design. In future this kind of study needs to be improved on the basis of analysis on the level of player s immers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players and game interfa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의 문제와 논문의 구성 = 3 C. 제한점 = 4 II. 게임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A. 인터페이스 정의 = 5 B. GUI = 6 C. 게임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역사 1. 게임 인터페이스 특징 = 8 2. 게임 인터페이스 역사 = 9 III. 게임에서의 몰입의 의미 A. 몰입의 정의 = 17 B. 게임 인터페이스에 있어서의 몰입 = 20 IV.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몰입을 유발하는 요인 A. 인지 과정의 단계와 특징 1. 인지 과정의 단계 = 22 2. 인지 과정의 특징 = 23 3. 디자인 요소 = 24 B. 인간 심리와 디자인 = 27 C. Storytelling에 의한 몰입 1. 메타포(Metaphor) = 31 2. 내러티브(Narrative) = 32 D. 게임 컨트롤러 요소 1. 마우스 = 38 2. 키보드 = 40 3. 기타 컨트롤러 = 41 E. 기억과 학습에 의한 인터페이스 인지 1. 기억에 의한 인터페이스 인지 = 43 2. 학습에 의한 인터페이스 인지 = 44 V. 게임 유형별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분석 A. 아케이드 = 48 B. RPG = 52 C. 어드벤쳐 = 61 D. 시뮬레이션 = 64 E. 공통장르 = 72 VI. 결론 = 78 참고문헌 = 80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208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게임유형별 몰입을 유발하는 인터페이스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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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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