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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경은-
dc.creator최경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0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7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2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714-
dc.description.abstract서양에서 기원한 민속 무용은 한 민족 단위의 춤일 뿐 아니라 한 지방의 단위가 되는 춤이며, 초기에는 즉흥무용 성격을 보였지만 감상무용의 형태로 변화되어 각 지방 고유의 색채와 동작을 상징화한 캐릭터 댄스로 발전되었다. 17세기 중엽, 발레의 단조로움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 댄스는 그 줄거리와는 상관없이 막간 분위기 전환을 위해 유입되기 시작했는데, 19세기에 이르러 고전 발레의 한 형식으로 자리잡기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함으로 오늘날 예술 무용의 독자적인 위치에 이르게 되었다. 서양에서 시작된 발레가 우리 나라에 어떻게 도입·수용되었는지, 그리고 한국 창작 발레의 시대적 구분을 통해 나타난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여 예술 표현 영역과 동작 창작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한국적 캐릭터 댄스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발레 창작 동작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적 캐릭터 댄스 스타일을 위한 동작 개발의 이론적 근거 제시를 그 목적으로 두고, 이를 위해 첫째로 작품의 배경과 소재에 대한 이해와 둘째로 캐릭터 댄스의 움직임을 세분화하여 특징을 분석하고 셋째로 한국적 캐릭터 댄스에서 사용된 음악과 의상의 특징을 살펴 보았다. 창작 발레의 소재는 고전 소설을 각색하여 민족적 감각과 전통을 살렸고 캐릭터적인 특징을 보이는 움직임은 어떤 하나의 춤 스타일을 그대로 모방하기보다는 일반적으로 나타난 민속 무용의 특징과 스타일을 결합, 혼용하여 새로운 이미지의 발레 동작으로 창출하였다. 음악에 있어서는 서양 음악 형식에 한국적 리듬을 접목시켜 민족적 특질을 살리면서도 발레의 움직임과 잘 어울리며, 민속 의상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롭게 연출하고 있다. 한국 창작 발레에 나타난 캐릭터 댄스의 특성을 참고 문헌과 비디오 자료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 및 소재 측면에서 고전 문학을 소재로 한다. 민족적 감각과 전통을 살린 극 무용 형식의 창작 발레로 한국적 정서를 표현한다. 둘째, 움직임 측면에서 팔의 움직임은 민속 무용을 응용한 한국적인 뽀르 드 브라를 사용한다. 고전 발레에서 볼 수 없었던 한국적 춤 사위를 응용하였고 이에 비해 다리의 움직임은 고전 발레를 기본으로 한다. 세째, 음악 측면에서 한국적 민속 리듬의 사용이 두드러졌다. 한국 장단의 전통 리듬인 자진모리, 굿거리, 당악 장단을 사용하여 다양한 변화를 주었고 발레 움직임에 적합한 한국 장단을 조화롭게 창조 하였다. 네째, 독특한 의상과 소품은 그 춤의 이미지를 엿볼 수 있다. 한국 전통의 선과 색으로 그 춤의 특성을 잘 살리고 있다. 이상과 같이 캐릭터 댄스에 대한 연구는 한 국가의 고유한 민족성과 독특함을 지닌 한국적 캐릭터 발레를 구체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캐릭터 댄스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독특한 민속 예술에 대한 깊은 연구가 있어야 하며, 동작 개발은 민속 리듬과의 긴밀한 관계성으로 안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한국 창작 발레의 제한적 창작 범위를 극복하고 한국적 캐릭터 발레를 통해 한국 문화를 세계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모색되어야 하며 따라서, 차후 계속해서 한국적 캐릭터 댄스 스타일 개발을 위해 전통 문화와 민속 무용에 대한 관심과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Folk Dance, which was originated in the west, started in the form of impromptu dance in which an individual enjoys for oneself at first. But it was changed into a sentimental dance and finally became the Character Dance having the characteristics of original customs of each province. In the mid 17th century, Character Dance began to be mixed with the ballet without regard to its story in order to make up for the simplicity of ballet, and it was ultimately fixed to the new ballet technique at the 19th centur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introduction and characteristics of Korea Character Dance, which is able to develop the range of motional creation and area of art expression. The goal of study is to review about the basic theory of the motional development for the Korea Character Dance. To do this, we must understand the background and material of dance,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music and dress, and analyze the motions of Character Dance. First, in the background aspect, material of Character Dance was Korean classic literature. Korea Creation Ballet expressed nationality emotion in a Creation Ballet formatted by dramatic dance utilizing the national sentiment, and tradition. Second, the movement of hand used the Port de bras of Korea type applied by folk dance. It was applied to the movement of Korea dance not to be seen in the classic ballet. In contrast, the basis of the foot movement was a classic ballet. Third, application of an ethnic rhythm was prominent in the music aspect. Various change appeared due to the use of tradition rhythm of Korea type, and a proper rhythm for ballet movement was created. Fourth, the image of the dance can guess in the specific clothes and accessory. The property of the dance was expressed by the utility of traditional line and col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 3 II. 캐릭터 댄스와 발레 = 4 A. 캐릭터 댄스의 이론적 배경 = 4 1. 캐릭터 댄스의 개념 = 4 2. 캐릭터 댄스의 특징 = 6 B. 발레에 있어서 캐릭터 댄스 = 7 1. 형성과정 = 7 2. 발레 작품에 나타난 캐릭터 스타일 = 16 III. 한국 창작발레의 시대적 흐름 = 21 A. 제1기 (1946년대~1960년) = 21 B. 제2기 (1960년대~1980년) = 23 C. 제3기 (1980년대~ 현재) = 25 IV. 한국 창작발레에 나타난 캐릭터 댄스의 특성 분석 = 33 A. 국립발레단의 <춘향의 사랑> = 33 1. 작품 배경 및 소재 = 33 2. 움직임 = 35 3. 음악과 의상 = 37 B. 유니버설발레단의 <심청> = 39 1. 작품 배경 및 소재 = 39 2. 움직임 = 41 3. 음악과 의상 = 43 C. 광주시립무용단의 <시집가는 날> = 45 1. 작품 배경 및 소재 = 45 2. 움직임 = 49 3. 음악과 의상 = 51 V. 결론 = 57 참고문헌 = 59 부록 = 64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36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한국 창작발레에 나타난 캐릭터 댄스의 특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부무용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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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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