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5세 아동의 부정문 발달

Abstract

부정문이란 일반적으로 부정요소가 쓰여서 서술 내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부인하는 문장이다. 즉, 부정문은 그렇지 않거나, 옳지 않다 고 판단하는 문장을 의미하며 긍정의 문장에 대하여, 아니, 못 과 같은 형식적 요소를 갖춘 문장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말 부정문은 형식적 측면에서 부정요소를 크게 아니 와 못 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정의 표지인 안 과 못 은 문장 내에서 용언 앞에 쓰이는 경우와 용언의 어간에 -지 를 붙이고 아니하다/못하다 를 붙이는 두 가지 방식의 형태를 동시에 갖는다. 또한 의미적 측면에서 안 부정문은 형용사나 체언이 서술어인 경우 주체의 속성으로 인해서 어떤 상태가 그렇지 않음을 나타내고 동사가 서술어인 경우에는 그 주체의 의지에 의해서 어떤 행위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뜻한다. 반면 못 부정문은 주어의 의지가 아닌 능력이나 외부적 원인에 의해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우리말 부정문에 관한 연구는 부정문이 가질 수 있는 의미 및 형태 그리고 통사론적인 특성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국어학에서 많이 다루어 졌다. 그러나 그 대상이 주로 성인이며 언어 발달기의 연령간 변화를 보여주고 전반적인 발달 경향을 알려주는 연구는 드물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문 발달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부정문 산출 능력의 연령간 변화와 각 연령 내에서의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의 산출 특성을 비교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경기, 그리고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세에서 5세 사이의 아동 80명이었다. 연구자는 부정문 산출을 유도하는 그림을 제작하여 이들에게 10문항의 문장완성 과제와 6개의 짧은 이야기로 된 자발화 과제를 실시하였다. 각 아동의 발화는 녹음을 하여 전사하였다. 연구자는 전사한 자료에서 부정문을 판별하여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와 산출 정확도를 계산하고 이에 대한 분산분석과 사후검정을 시행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와 각 연령 내에서의 부정문 유형간 차이를 검정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는 연령간 차이가 없었고 못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는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증가하였다. 그리고 모든 연령에서 안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가 못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보다 높았다. 연령별로 보면, 2세 아동의 못 부정문 산출 빈도수는 매우 낮은 반면 안 부정문의 산출 빈도수는 3세 이상의 아동들보다 높았다. 그리고 3세에는 못 부정문의 빈도수가 급격히 올라가고 4세에는 두 유형의 부정문 빈도수가 점차 증가하다가 이후 5세에는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의 빈도수가 거의 유사해 짐을 보여주었다. 둘째,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의 산출 정확도는 연령간 차이가 유의하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두 유형의 정확도는 점차 증가하였다. 안 부정문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확도가 완만히 증가하였고 못 부정문에서는 2세와 3세 사이에 확연한 정확도 차이를 보이다가 3세 이후부터 완만한 증가를 보였다. 그리고 각 연령에서는 안 부정문의 산출 정확도가 못 부정문의 산출 정확도보다 높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우리말 부정문 발달에서 안 부정문은 못 부정문보다 먼저 습득되는 문법적 표지이고 2세와 3세의 언어 발달을 구분 짓는 또 다른 지표가 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developmet of negation in Koeran. Eighty normal children aged 2-5 years participated in the study. Each subject was presented with picture cards of negative sentences and was required to describe the pictures using negation( an-V , mot-V ). All responses were audio-taped-recorded. Two judges(including the author) transcribed and scored subjects negation. The statistic of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was used to t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1)As the subjects grew older, the use of mot-V negation increased. But the use of an-V negation showed no statistical difference. (2)All age groups used an-V negation significantly more than mot-V negation. (3)Negation accuracy increased with the increase of age for two negation forms. (4)All age groups used an-V negation accurately more than mot-V ne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