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행성 변비환자에서 천수신경 피부분절의 비침습적 전기자극치료의 효과

변비환자의 약 15~30%에 달하는 서행성 변비는 대장기능의 변화로 인해 대장의 운동이 저하된 질환으로 치료에 있어 주로 자극성 완하제에 의존하게 되며, 이에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환자는 수술을 고려하기도 하는데 결과가 다양하고 예측하기 힘들어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골반 부교감신경은 대장운동 항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최근 척수손상으로 인한 신경인성 장 환자에서 대장운동을 항진시키기 위해 골반 부교감신경이 유래되는 천수신경 전기자극이 이용되었다. 한편 신경인성 장으로 인한 변비환자를 대상으로 한 천수신경 피부분절 전기자극치료 연구에서 비침습적인 표면전극을 통한 전기자극도 천수신경을 자극하여 대장운동이 항진되고 대장통과시간이 단축된다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약물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서행성 변비환자에서 천수신경 피부분절에 대한 전기자극의 효과를 알아보고, 서행성 변비환자의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서 유용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기능성 변비로 진단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 중 대장통과시간이 36시간 이상 지연된 환자 20명(남:녀 5: 15, 연령 25~86)을 선정하였다. HMT사의 KontinenceTM(Seoul, Korea)을 사용하여 천수신경 피부분절에 표면전극을 통해 전기자극치료(pulse width: 500ms, frequency: 70Hz, amplitude: 7-57V)를 시행하였다. 전기자극 치료는 12회 시행하였고, 매회 당 20분씩 치료하였다. 항문직장내압 검사기기를 사용하여 항문연에서 15 cm 부위에 측정관을 위치하고 대장의 압력극파(pressure spike wave)의 변화를 전기자극 시작 전 15분 동안, 전기자극 중 15분 동안 관찰하고 휴지기 직장압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전기자극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대장통과시간 측정과 항문직장기능검사 및 설문지를 통한 배변 횟수 등 주관적인 증상 평가를 전기자극치료 기간 전 후에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환자 20명의 직장내 압력극파가 전기자극 중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증가하였다. 휴지기 평균 직장압력은 자극 전 13.8±21.8 mmHg에서 자극 중 20.2±20.5 mmHg로 증가하였다(p<0.001). 20명의 환자 중 4명의 환자가 전기자극치료 기간 중 탈락되어 전기자극 치료를 마친 16명을 대상으로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전기자극 치료를 마친 16명의 대장통과시간은 전기자극치료 전 58.4±15.9시간에서 전기자극 치료 후 47.1±20.6시간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 <0.01). 특히 직장-S상 결장의 대장통과시간이 의미 있게 감소하였다(11.3±9.1 시간 vs. 5.1±5.8 시간, p < 0.05). 총 16명의 환자 중 4명은 전기자극치료 후 대장통과시간이 정상범위로 되었다. 환자들의 배변증상은 치료 후에 전반적으로 유의하게 호전되었다. 임상적 반응을 전기자극치료 후 배변횟수가 증가하거나 배변횟수는 변화가 없더라도 전기자극치료 전 지속적으로 사용해 오던 관장이나 약물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경우로 정의할 때 전기자극치료를 받은 16명의 환자 중 10명의 환자가 임상적 반응을 보였다. 전기자극치료 후 대장 통과시간이 20% 이상 감소한 경우를 의미 있게 대장통과시간이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정의할 때 전기자극치료를 받은 16명의 환자 중 7명의 환자가 대장통과시간이 의미 있게 호전되었다. 대장통과시간이 의미 있게 호전된 환자들은 모두 임상적 반응을 보여 의미 있는 대장통과시간의 호전과 임상적 반응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05). 항문직장내압 검사는 전기자극치료 전후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전기자극치료 기간 중 특별한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천수신경 피부분절 전기자극치료가 서행성 변비환자 중 일부에서 대장통과시간을 유의하게 감소시키고 배변횟수의 증가 등 배변 증상을 호전시킴을 보여주었다. 이에 비침습적 천수신경 피부분절 전기자극치료는 서행성 변비 환자의 치료에 있어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Background & Aims: The patients with slow transit constipation are poorly responsive to medical therapy and sometimes need invasive surgical procedure like total colectomy.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EST) of sacral nerve by the implanted stimulator has been used in the patients with spinal cord injury to stimulate bowel peristalsis. However, implantation of the stimulator is an invasive procedure re- quiring percutaneous incision. Theoretically, non-invasive EST of sa- cral dermatome may enhance colonic motility by pelvic parasympa- thetic stimulation via sacral nerv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icacy of sacral dermatome EST for idiopathic slow transit constipation. Methods: Twenty patients of slow transit constipation(M:F = 5:15, age 26~86yrs) were treated with EST of the S2(pulse width: 500 ms, amplitude: 7-57V, frequency: 70Hz, pulse generator; HMT, Seoul, Korea) for 12 sessions(each session lasting 20min). Rectal pressure spike waves were monitored by rectal manometry before and during EST. Sixteen of them completed a bowel symptoms questionnaire, anorectal physiologic studies and a radio-opaque marker transit study before and after EST. Results: A significant rise in the number rectal pressure waves was noted after the application of EST. The mean amplitude of rectal pressure increased from 13 ± 21.8 mmHg to 20 ± 20.5 mmHg after the application of EST(p < 0.001). The overall symptoms of the patients, especially bowel frequency and requirement of medication, were significantly improved after EST(p < 0.05). Colonic transit time was significantly enhanced from 58.4 ± 15.9 hr to 47.1 ± 20.8 hr for the total colon and from 11.3 ± 9.1 hr to 5.1 ± 5.8 hr for the recto -sigmoid colon after EST(p < 0.05). Colonic transit time returned to normal in 4 patients among 16 patient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of anorectal physiologic parameters between before and after EST. Conclusion: EST of sacral dermatome could enhance the colon tran- sit and improve subjective symptoms in patients with slow transit constipation. EST of sacral dermatome could be considered a possible therapeutic modality in subgroup of slow transit constipation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