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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 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복지관 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엄자영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egree
Master
Advisors
강철희
Abstract
지금까지 리더십(Leadership)에 관한 연구들이 수없이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그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은 리더십과 조직성과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에 주된 연구초점을 둠으로써 팔로어(Follower)들에 대한 연구는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팔로어십을 리더십 연구에 포함시킴으로써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팔로어십의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로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관에서 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면서 사회복지사의 팔로어십이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팔로어십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그 의미와 리더십과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Bass의 리더십 이론 중에서 조직 유효성에 더 영향력이 크다고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 변수로 선정하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사회복지사들의 팔로어십 수준은 독립적 사고와 적극적 참여 수준으로 측정하여 두 가지를 합하여 사용하였다. 통제변수로는 사회복지사들의 개인적인 요인인 성별, 연령, 결혼여부, 소득액, 근무기간, 법인유형, 기관유형을 투입하였다. 표본은 서울지역 사회복지관 45개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우편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127부였다. 자료분석방법은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 보면, 먼저 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팔로어십은 리더십과 상호작용을 통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대하여 부분적인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외재적 직무만족의 경우에만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팔로어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상호작용변수를 포함한 모든 변수들을 투입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모델은 직무만족의 경우, 전체 직무만족 모델과 내재적 만족, 외재적 만족 모델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조직몰입의 경우는, 전체 조직몰입 모델과 감정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 모델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직무만족에 대한 각 변수별 주효과와 팔로어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전체 직무만족, 내재적, 외재적 직무만족에 모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팔로어십은 전체 직무만족과 내재적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외재적 직무만족에 대해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상호작용변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직몰입에 대한 각 변수별 주효과와 팔로어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전체 조직몰입, 감정적, 규범적 조직몰입에 모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팔로어십은 전체 조직몰입, 규범적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조직몰입의 경우에는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어십간의 상호작용변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팔로어십과 리더십이 모두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리더십과 더불어 팔로어십도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연구 대상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팔로어들에게 기관의 비전을 제시하고 팔로워들의 저차원의 욕구 수준을 높여 고차원의 가치를 추구하게 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사회복지기관에서도 중요하게 발휘되어야 하는 리더십이다. 그러므로 구성원의 만족과 성과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관장들의 노력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있어서 팔로어십의 영향도 독립적인 영향력을 가짐을 보여주었다. 즉, 사회복지사들이 독립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참여를 할 때, 리더십 유형과 상관없이 직무에 만족하고 조직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들의 독립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다. 기관 분위기가 팔로어들이 독립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열려 있어야 한다. 외재적 직무만족의 경우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보수와 직무환경에 관해서는 팔로어십만으로는 만족을 느낄 수 없고 변혁적 리더십을 통하여 더 높은 욕구 수준으로 팔로어를 이끌어줄 때 직무에 만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Recent researches for leadership have been increasingly interested in the relationship itself between leader and follower, while the previous had regarded it as a situational variable. This study examines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community welfare centers' leaders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and followership. This study measur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s independent variabl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dependent variable and followership as moderating variable. Personal factors such as social worker's sex, age, martial status, income, working period, center's juridical type, and center size were controlle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sent to one hundred eighty social workers, middle managers and subordinates, at forty-five different community welfare centers in Seoul. For data analysis methodologies, Reliability testing, Descriptive analysis,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were u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ult is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s positive effect to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And followership influences as moderator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xternal job satisfaction. In other models, followership doesn't influence as moderator, but independent factor.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followership influenc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dependently. But as interaction term,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followership influence partly. This results provides some practical 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e development of center lead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ther suggestion is the encouragement of social workers' independent thinking and positive ac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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