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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과 초등학교 도서관의 상호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공공도서관과 초등학교 도서관의 상호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장유경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은 어린이라는 동일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봉사하고 있으면서도, 현재 양 도서관간의 상호교류는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공공도서관은 어린이 봉사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어린이 독서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왔으며, 초등학교 도서관 역시 독립적으로 교내의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교육과 학습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은 목적과 기능에 있어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는 반면 인적·물적 자원은 양 도서관 모두 충분하지 못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 이들 도서관이 상호 긴밀한 관계를 맺고 협력할 경우 어린이 이용자에게 보다 폭넓은 봉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양 도서관간 협력의 의의와 필요성을 먼저 살펴보고,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서관 협력의 사례를 검토하여 향후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운영방안의 모색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도서관 협력의 개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 협력의 특성 및 기능, 그리고 국내 및 국외의 협력 사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서울시에 위치해있는 공공도서관과 초등학교 도서관의 어린이 봉사 현황 및 도서관간 협력 현황, 양 도서관 사서들의 협력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4개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19개 초등학교 도서관을 선정, 설문지를 배부한 뒤 공공도서관 어린이실로부터 17부(70.8%), 초등학교 도서관으로부터 17부(89.5%)를 회수하여 총 34부(79.1%)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양 도서관의 협력 현황과 협력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은 실제 업무에 있어서 의사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협력을 시도해 본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도서관 사서들의 경우, 향후 협력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둘째, 양 도서관의 사서들이 과거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참여중인 협력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이 공공도서관을 그룹으로 방문하는 형식인 ‘1일 독서교실’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었으며, 독서교실 프로그램의 홍보, 독서관련 프로그램의 연계 진행 등에 있어서도 일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장서 개발과 종합 목록 온라인 서비스와 같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의 협력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셋째, 양 도서관의 상호협력에 있어 가장 필요하며 유용하리라고 예상되는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의 사서와 초등학교 도서관의 사서가 중점을 두는 부분이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도서관의 사서는 과제 알림 프로그램, 상호 대차, 여름·겨울 방학 독서프로그램의 홍보 등에 우선 순위를 두되 각 프로그램들 중 특정한 프로그램만을 선호하는 경향을 거의 나타내지 않은 반면, 초등학교 도서관의 사서에게서는 상호대차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넷째, 도서관 협력에 방해가 되는 요인에 대한 양 도서관의 의견도 다르게 나타났다.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의 사서가 협력의 가장 큰 방해 요인으로 직원 부족 문제를 들었던 것에 비해, 초등학교 도서관의 사서는 관심의 부족이 협력을 방해하는 첫번째 요인이라고 지적하였다. 다섯째, 양 도서관 사서들은 도서관간의 상호협력이 이루어질 경우 주 이용층인 어린이에게 보다 나은 봉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사서의 업무에 있어서도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가 증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협력으로 인한 사서 수의 절감, 도서관 관련 예산의 절감 문제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또한 협력을 통한 장서의 중복현상 감소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다소 우위에 있었으나, 보통이거나 약한 긍정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 도서관간의 협력을 통해 전체적인 장서구성은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여섯째, 양 도서관의 사서들은 대부분 향후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간의 상호협력이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과 초등학교 도서관간의 협력방안을 자료 이용, 도서관 활성화, 사서의 업무 분담 및 교류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의 부족한 자료를 단시일 내에 확충하기는 어렵다는 현실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공공도서관의 자료를 학교도서관에서 함께 이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이의 실행 방안으로는 상호대차와 단체대출의 방법을 통하여 양 도서관의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특히 활발한 상호대차와 단체대출을 위해서는 장서개발상의 협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상대방 도서관의 자료까지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이 먼저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이용의 활성화 방안으로서, 초등학생이 단체로 공공도서관을 방문하여 체험하거나, 반대로 공공도서관의 사서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방식의 상호 방문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또한, 공공도서관의 각종 독서 관련 프로그램에 어린이들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를 통한 프로그램 홍보 기능이 강화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그동안 공공도서관이 독자적인 노력으로 운영해 왔던 도서관의 각종 행사들은 앞으로 학교도서관과 연계하여 개최되어야 할 것임을 제안하였다. 셋째, 양 도서관의 사서들이 어린이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것과, 어린이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돕기 위하여 권장도서 목록을 공동으로 작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양 기관의 원활한 협력 활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양 도서관 사서의 정기적·비정기적인 교류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anagerial plan of cooperation between public and elementary school libraries that will accomodate the current conditions of the libraries serving for children in Korea. This study is based on literature researches and surveys. The literature research include the definition, benefits, functions and domestic and foreign cases of the library cooperation between public and school libraries. The cooperation programs which can be performed between two types of libraries are also investigated. In order to survey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cooperation between two types of libraries and librarians cognition about library cooperation, a questionnaire survey is conducted to the librarians of 24 public libraries and 19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Seoul.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following conclusions and recommendations are made. 1. There were few communications between public librarians and elementary school librarians, and most cooperation between the two groups was on an informal communication level. 2. Group visits by school children to the public libraries were the cooperative activities identified most frequently by both public and elementary school librarians. 3. Public librarians expected that homework alert program, interlibrary loan and vacation reading program promotion would be useful. And elementary school librarians expected that interlibrary loan service would be helpful. 4. Public librarians indicated lack of staffs as the major obstacle to interlibrary cooperation, and elementary school librarians pointed out lack of interest as the major obstacle. 5. Both of the librarian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the cooperation to make an effective public library operation and to perform their jobs as information specialists. But they have negative reponses on the possibility of staff and budget reduction saving as an effect of cooperation. 6. The librarians agree that the cooperative service and the institutional cooperation will prevent the redundancy of collection development and make a variety of book selection possible. 7. In order to offer library users sufficient materials, it is desirable to share materials and spaces among libraries by performing interlibrary loan service and group loan service. 8. To activate the children s library use and programs specialized for children s reading, interlibrary visiting program and public library s reading activities publicity by school librarian are recommended. 9. To share information about curriculum and educational policy, and ideas, it s desirable that formal and informal meetings should be held between public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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