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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creat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1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66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0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663-
dc.description.abstract가상환경은 급속한 발전하면서 건축, 군사, 의료, 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점차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가상환경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어 영화 속 이야기와 같은 단순한 오락거리로 인식되었던 가상환경은 이제 21세기를 이끌어갈 10대 과학기술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되면서 엄연히 하나의 도구로써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웹이 어느 정도의 기술 발전을 거듭한 후에야 사용자에 대한 고려가 활발해졌듯이 가상환경도 마찬가지의 과정을 겪고 있다. 가상환경은 3차원의 가상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기존의 2차원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적용함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있는 상황에서 3차원 인터페이스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으나, 아직 3차원 인터페이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사례가 없어 그 적용에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간에서의 3차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 사용자에 대한 고려뿐만 아니라, 대상으로 하는 분야와 이용하고자 하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특화된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 가로변 경관계획 프로세스로 제한하였다. 선정 이유는 가상환경의 도입으로 현재 가로변 경관 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통합적인 계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단점을 가상환경의 도입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기 분야이기 때문이다. 제 1 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연구의 목적 및 범위를 규정하고 방법을 기술한다. 제 2 장에서는 가상환경에 대한 개념 정의와 종류별 특성, 그리고 가상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제 3 장에서는 3차원 인터페이스의 정의와 기존 2차원 인터페이스와의 차별화에 대한 필요성, 그리고 3차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요건을 제시한다. 제 4 장에서는 가상환경을 기반으로 한 3차원 인터페이스를 제안하는데 있어, 응용분야로 선정한 가로변 경관계획에 대해 분석한다. 제 5 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작한 인터페이스의 제작과정 및 시각적 결과물을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한다. 제 6 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과 제한점, 그리고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본 연구는 가상환경을 기반으로 한 3차원 인터페이스를 개발함에 있어 대상 분야와 이용매체의 특성에 따라 특화된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인터페이스는 가로변 경관계획 분야와 이용매체인 가상환경, 그리고 가로변 경관계획에 참여하는 다양한 지식수준의 사용자들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인 가로변 경관 계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페이스는 완전한 3차원 인터페이스에 못 미치며, 가상환경에서의 가장 중요한 인터랙션 부분도 상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앞으로 양손을 이용한 인터랙션 등과 같은 발전된 형식의 인터랙션을 도입함으로써, 더욱 발전된 3차원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페이스는 건축분야 중에서 가로변 경관 계획에 제한된 형태이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와 매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가 지속되어 기존의 인터페이스와는 차별화된 가상환경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체계 마련이 요구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ii I.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 1 B. 연구의 목적 = 3 C.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II. 가상환경 = 6 A. 정의 = 6 B. 종류 = 7 C. 구성요소 = 9 III. 3차원 인터페이스 = 11 A. 정의 = 11 B. 3차원 인터페이스의 필요성 = 12 C. 3차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요건 = 13 IV. 가로변 경관계획 = 21 A. 주제 선정 및 이유 = 21 B. 구성요소 = 23 C. 현황 및 문제점 = 25 V. 인터페이스 제작 및 설명 = 27 A. 개발목적 및 기대효과 = 27 B. 대상매체 사전 테스트 = 29 C. User Interface 설계 = 32 D. 시각적 결과물 및 설명 = 44 VI. 결론 = 57 참고문헌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982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가로변 경관 계획을 위한 가상환경 기반의 3차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연구 : Virtual Table과 Cave의 접목 사례를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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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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