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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yerhaeuser's acquisition of willamette : a descriptive analysis

Title
Weyerhaeuser's acquisition of willamette : a descriptive analysis
Authors
박정미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많은 경우에 인수 합병이 실패로 이어지는 데도 불구하고 1998년 한해 동안 이루어진 인수 합병 딜의 총 가치가 2.5조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따라서 회사들이 실패율이 높은 인수 합병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 하는 이유와 인수 합병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 내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Thomas E. Copeland 와 J. Fred Weston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효율성 이론 (efficiency theory), 정보 이론 (information theory), 에이전시 이론 (agency problems), 시장 점유력 이론 (market powers), 과 세금 이론 (tax considerations)으로 회사가 인수 합병을 추진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인수 합병에 참여하는 임원진의 능력, 합병 가격, 합병 전략과 합병 과정이 인수 합병이 성공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다. 웨이어호이저가 윌암엣을 합병한 주요한 이유는 시장 점유력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해서 효율성을 증가 시키기 위함이었다. 이 합병 사례에서 합병 결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임원진의 능력, 합병 전략, 인수 합병 과정에서 나타난 반 인수합병 도구들이다. 스티브 로겔은 윌암엣의 회사에서 회장으로 재직 하고 있다가 윌암엣을 인수 하기 위해 웨이어호이저가 스티브 로겔에게 영입 제안을 하자 그 제안을 받아들여 웨이어호이저로 이직 하였다. 윌암엣의 경영진과 노동자들은 스티브 로겔이 회사를 배반했다고 받아들였고, 스티브 로겔이 윌암엣에 합병 제안을 했을 때 심하게 반발했다. 윌암엣의 감정적인 반발과 적개심으로 인해 합병 협상이 오래 동안 지연 되었고, 이로인해 웨이어호이저의 협상 입지가 약화 되었다. 이는 합병 가격을 상승 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 포이즌 필과 조지아 퍼시픽 회사와 윌암엣회사의 공장 인수 협상은 윌암엣이 웨이어호이저의 적대적 인수를 방해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졌고, 역시 합병 가격을 인상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에, 시장 점유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하려는 웨이어호이저의 합병 전략은 주식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고 웨이어호이저의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합병의 결과로 웨이어호이저는 사무용 코팅/비코팅지 보드 부분에서 시장 점유력 향상을 보였으나,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는 실패했다. ; Despite statistical evidence that many merger cases turn out to be unsuccessful, in 1998 $2.5 trillion in mergers and acquisitions (M&As) were completed. Several theories, such as efficiency theory, information theory, agency problems, market powers and tax considerations attempt to explain the motivation behind these mergers. Managerial capabilities, purchasing prices, corporate strategy and the merger process itself are all factors that have an impact on the success or failure of a merger or acquisition. In the case of Weyerhaeuser s acquisition of Willamette, three factors―top management, acquisitions strategies and anti-takeover devices, played a pivotal role in the merger. Although Steve Rogel, CEO of Weyerhaeuser was a capable merger and acquisition manager, his departure from Willamette caused hostility among Willamette managers and employees and had a negative impact on performance. However, Weyerhaeuser s merger strategy to increase market share gave some confidence to the stock market and increased the share price. Finally, anti-takeover devices, such as a poison pill and Willamette s business negotiation with another company weakened the Weyerhaeuser s bargaining position and delayed the merger process. Eventually, the purchasing price was increased, which also added to Weyerhaeuser s debt burden. As a result of the acquisition, Weyerhaeuser showed improvement only in market shares of coated freesheet, uncoated freesheet and containerboard, but failed to generate synergies and to enhanc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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