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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현경-
dc.creator이현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2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0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25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이슬람 역시 알라의 사랑과 자비를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하여, 그러면 이슬람에서 말하는 사랑의 개념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이슬람에서 사랑을 강조하는 수피즘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따라서 수피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서부터 시작하여, 수피즘에서 제시하는 사랑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로 범위를 좁혀가고 있다. 수피즘은 그 정통성 여부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건재하며 무슬림 대중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12, 13세기에 절정을 이루면서 무슬림들의 삶 속에 깊이 파고든 수피즘의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은, 정통 이슬람이 채워줄 수 없었던 인간 본연의 갈망, 즉 법률적이고 차가운 정통 이슬람이 해결해 줄 수 없었던 영적인 필요를 만족시켜준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수피즘의 영성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성자들이다. 성자들은 수피들 중에서 수피의 길의 마지막 단계인 사랑의 단계에 도달하여 알라로부터 오는 지식을 받는 사람들로서, 알라를 경험할 수 없는 대부분의 무슬림들은 성자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라를 경험하게 된다. 수피즘에서 사랑하는 자 수피와, 사랑 받는 자 알라로 표현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수피는 온갖 노력과 헌신을 다해 알라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고통의 과정을 통해 알라를 조금씩 발견해 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피는 마침내 세상 모든 만물의 본질인 내재하는 알라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정통 이슬람에서 말하는 초월적인 알라와는 달리, 수피즘은 초월적이지만 동시에 내재하는 알라의 개념을 발전시킴으로써, 인간과 상호적인 사랑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알라를 제시하였고, 이러한 수피즘의 알라 개념은 도덕적이고 법률적인 차가운 정통 이슬람에 지쳐있던 무슬림들에게 인간의 삶에 관심하는 사랑의 알라를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 This thesis begins from the fact that Islam, like Christianity, emphasizes Allah s love and mercy; then, asks the question that if so, what is the concept of love in Islam. To answer the question, the main discussions are made regarding the concept of love in Sufism which stresses love in Islam. The second chapter introduces what Sufism is, then followed by the discussions as to what the concept of love in Sufism is in the third chapter. Despite the continuous disputes on orthodoxy or non-orthodoxy, Sufism established a firm foundation and has increased its influence upon the Muslim mass. The power of Sufism, which reached its peak of popularity in the 15th and 16th century, seems to be possible due to the spiritual satisfaction which the cold orthodox Islam could never satisfy. It is the saints who have a crucial role in the spirituality of Sufism. They are those who have reached the stage of love, the last stage of the Sufi way, and received the knowledge of the Divine. Those Muslim masses who don t have access to Allah experience Him through the saints. The Sufis are described as the lovers and Allah the Beloved in Sufism. The lovers , Sufis confess their love to Allah with every endeavor and devotion, and then come to experience divine love, that is always connected with affliction. Through this process the Sufis finally realize the immanence of Allah, the real existence of Allah in all the creatures. While orthodox Islam insists the transcendent Allah, Sufism suggests immanence without denying the concept of transcendence in Allah. This concept of Allah has made the human-divine love relationship possible in Sufism, and has led the Muslim mass, tired from the cold orthodox Islam, to a broader understanding of Allah who is loving and has interests in human lif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v I. 서론 = 1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B. 연구 방법과 범위 = 2 II. 수피즘은 무엇인가? = 4 A. 수피즘의 역사 = 4 1. 수피즘의 기원 = 4 2. 수피즘의 역사: 불일치와 대립의 역사에서 화합의 역사로 = 7 1) 정통과 비정통 = 10 3. 화합의 역사로 전환한 이유: 이슬람에서 수피즘의 역할 = 12 B. 수피들은 누구인가? = 16 1. 선택받은 자들 = 16 2. 수피의 목표 = 17 3. 수피의 길 = 18 C. 성자들은 누구인가? = 21 1. 성자(wali, pl. awliya )의 의미 = 21 2. 수피즘에서 성자 개념의 기원 및 발전사 = 23 3. 성자의 위치: 예언자직과 관련하여 = 25 4. 성자가 되는 단계 = 27 5. 성자의 특징 = 29 1) 알라로부터 오는 지식 = 30 2) 알라의 은혜를 입은 자들 = 30 3) 대중 가운데 거함 = 32 4) 기적(karamat)을 행하는 능력 = 34 5) 성자의 계보 = 35 6) 환상 = 38 6. 성자의 역할 = 38 7. 민속 이슬람의 성자 개념 = 39 1) 수피 사당 문화 = 40 2) 민속 이슬람의 성자 개념 = 42 8. 성자의 구분: hagiography(성자들에 대한 전기 문학)와 성자들의 무덤 = 44 III. 수피즘의 사랑 개념 = 47 A. 사랑 개념의 기원 및 발전사 = 47 1.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 47 2. 기원: 라비아의 사심 없는 사랑 = 48 3. 수피의 길의 마지막 단계인 사랑 = 49 4. 신(神)-인(人) 간의 사랑 = 51 B. 사랑에 이르는 방법: 사랑의 길 인 수피의 길 = 53 C. 사랑 의 조건 = 57 D. 사랑의 단계 = 61 1. 고통, 그리고 죽음과 부활 = 61 2. 하나됨(fana와 baqa) = 65 3. 지식(ma`rifa) = 68 4. 변화됨: 영적 거듭남 = 70 E. 수피즘의 사랑 개념: 이슬람법학자들( ulama )로 대표되는 정통 이슬람의 사랑개념과 비교해서 = 72 1. 정통 이슬람의 관점 = 72 1) 인간을 향한 알라의 사랑 = 72 2) 인간의 알라를 향한 사랑: 복종 = 76 2. 수피즘의 관점 = 77 1) 복종을 넘어서는 사랑 = 77 2) 사랑하는 자, 사랑 받는 자, 사랑을 갈망하는 자 알라 = 79 3) 내재하는 알라 = 81 4) 인격적인 알라 = 88 5) 사랑의 특징: 패러독스 = 94 IV. 결론 = 96 A. 본문 요약 = 96 B. 연구의 제한점 및 남은 과제 = 101 참고문헌 = 102 Abstract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208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이슬람의 사랑 개념 : 수피즘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기독교학과-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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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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