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수진-
dc.creator오수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4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5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9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546-
dc.description.abstractIn today s business environment, the students need to be prepared to have sufficient professional competence to perform on the job without further training or supervision. However, the education in university hasn t changed relevantly in response to major shift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To make the curriculum in university more up-to-date, follow-up study of graduates is often used to collect data to review and improve the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of secretarial curriculum in university and to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graduates on practical business as a follow-up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117 graduates of the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in the last five years. From the data analysis, usefulness of the curriculum, important skills on the job and further competencies need to be developed was identified.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detail are as follows: First, most subjects of the secretarial curriculum were perceived useful by graduates on their practical business. Practical subjects were more useful than theoretical subjects of the curriculum on business practice. Second, the secretarial curriculum in the areas of Office Management, Web Information Management, Communication Management was useful for graduates practical business. The difference was found in usefulness of curriculum in the area of Web Information Management between graduates of 1994 and others, because new subjects in this area were yearly opened in recent years. Third, the respondents answered accuracy & speediness , human relations skill , and oral & written communication skill as important job skills. There was a gap between the respondents current job competencies and what they need to acquire. Among them, problem solving skill , judgment , and foreign language skill ranked high and those are the competencies for which the future curriculum should be designed. Last, the satisfaction and usefulness of the curriculum were relatively affirmative. For curriculum improvement, many ideas such as emphasis on English and computer usage ability, businesslike case study, internship system, and education for human nature were suggested by the student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 curriculum of the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was perceived useful and not lacking in content for graduates on their practical business. However, the curriculum or teaching methods are to focus more on practical side and English and computer courses need to be strengthened more. Also, education for human nature and work attitude should be emphasi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foundation in improving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However, this study was excluded the graduates employer and boss in sampling. Further study is asked to include various stakeholders related to the curriculum and to develop the curriculum that increase the job competencies perceived important and required. ; 급변하는 사회환경하의 조직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종합적 사무기술을 소유하고 이를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학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과 산업현장의 괴리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교과과정은 시대와 기술의 변화를 반영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하며, 교과과정을 평가해보고 교육요구를 파악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직무수행에 있어서 비서학과 교과과정의 유용성과 교육요구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무에 있어서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비서학과 교과과정의 교과목별 유용성을 조사하고, 둘째, 비서학과 교과과정 영역별로 졸업생들의 업무 수행빈도와 교과과정 유용성을 조사하며, 셋째,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직무역량 중요도와 현재 자신의 역량 수준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역량개발요구를 조사하고, 넷째, 졸업생들의 비서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 5년 이내 졸업생 중 117명을 대상으로 혼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비서학과 교과과정의 교과목별 실무유용성 인식에서는 대부분의 비서학과 교과과정이 실무에서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서실무/사무관리 영역에서는 워드프로세싱, 비서실무, 실용문장론이, 사무영어 영역에서는 영어문서작성, 사무영어, 비서영어연습이, 사무정보 영역에서는 OA이론과 실제, 인터넷, 고급사무정보처리가, 경영학과 개설과목에서는 마케팅관리, 경영통계, 재무회계가 상위 순위를 차지하였다. 졸업생들의 업무 수행빈도는 비서실무/사무관리 영역에서 비서직은 대인업무, 보좌업무, 문서사무업무의 순으로 업무를 자주 수행하며, 일반직은 문서사무업무, 정보관리업무, 대인업무의 순으로 업무를 자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영어 영역에서는 영어독해, 영문e-mail·memo작성, 영어회화의 순으로, 사무정보 영역에서는 Hwp·Word등을 이용한 문서작성 및 편집, Excel을 이용한 수치정보 처리 및 가공, Power Point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 순의 업무를 자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수행에 있어서 교과과정 유용도는 비서실무/사무관리 영역에서는 문서사무업무, 정보관리업무, 대인업무가 상위순위를 나타냈다. 사무영어 영역에서는 영문 e-mail·memo작성, 영문편지·보고서작성, 영어독해 업무에서 유용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무정보 영역에서는 Hwp·Word등을 이용한 문서작성 및 편집, Excel을 이용한 수치정보 처리 및 가공, Power Point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업무에서 유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역량중요도 순위는 정확성 및 신속성,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능력, 문서/구두 의사소통 능력등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졸업생들이 보유한 역량순위는 컴퓨터 활용능력, 기밀성, 정확성 및 신속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량개발요구에 있어서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외국어능력의 순의 결과가 나타났다. 교과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 및 직업준비에 있어서 교과과정 유용도와 실무수행에 있어서 유용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비서학과의 교과과정에 대한 제언에서는 영어회화 능력의 강화, 컴퓨터 관련 교육의 강화, 실무중심의 수업진행, 국제화 관련 과목 개설, 인성교육 강화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비서학과 교과과정이 졸업생들의 실무에 있어서 유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졸업생들의 교과과정에 대한 요구결과에 의하면 더욱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비서 실무실습, 사례연구, 인턴십 등을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다면 졸업생들의 실무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현행 교과과정에 영어와 컴퓨터 관련 교과과정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큼에도 불구하고 졸업생들의 교과과정에 대한 요구에서 영어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능력에 있어서 회화에 관한 요구가 많았고 실무에서 e-mail이나 memo와 같은 비공식적인 문서작성이 자주 수행되고 있으므로, 영어회화 능력의 향상과 다양한 형식의 문서작성에 대한 교육 방안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육에 있어서도 실무에서 자주 수행되고 있는 문서작성이나 수치를 이용하는 도표작성, 프리젠테이션 작업 등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엑셀에 있어서 연산자 사용이나 함수사용과 같은 고급기능 등에 대한 교육을 더욱 심도 있게 실시하고, 실제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문서형식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면 실무에 있어서 더욱 유용한 교과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무적인 교육과 더불어 강조해야 할 점은 인성교육이 선행되어야 함이다. 따라서 비서학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직업의식과 인성교육에 더욱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는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개발하는데 적합한 교과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비서학과의 교과과정이 사회의 요구, 특히 현직에서 직무수행을 하는 졸업생들의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졸업생들의 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x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 4 II. 이론적 배경 = 6 A. 교육과정 = 6 1. 교육과정의 정의 = 6 2.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 8 B. 비서학 교육과정 = 14 1. 비서학과의 교육과정 = 14 2. 비서학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 19 C. 21세기 비서의 역량 = 25 1. 직업기초능력 = 25 2. 비서의 역량 = 29 III. 연구방법 = 33 A. 연구대상 = 33 B. 연구절차 = 33 C. 조사도구의 구성 및 내용 = 36 D. 분석방법 = 37 1. 예비 조사 = 37 2. 본 조사 = 38 IV. 연구결과 = 39 A. 예비 조사 결과 = 39 B. 본 조사 결과 = 41 1. 신뢰도 = 41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42 3. 비서학 교과과정의 실무 유용성 = 48 4. 역량 중요도 및 역량 개발 요구 = 60 5. 비서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 = 64 V. 결론 = 69 A. 요약 및 의의 = 69 B. 제언 = 74 참고문헌 = 76 부록 = 82 ABSTRACT =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909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비서학과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비서학과-
dc.date.awarded200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