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지도노트를 통한 학부모 참여가 아동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Abstract

최근의 교육개혁에서는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부모 교육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학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이 단지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적인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영향을 준다라는 이론에 기초한다. 특히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인지발달은 개인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개발되는 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금까지의 학부모 참여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만 인식되어왔기 때문에,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동이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학교 교육의 전반을 차지하는 교과교육과 어떠한 관련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부모 참여를 교과교육과 관련하여 숙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학부모 참여 변인으로 보고, 이를 통해 아동의 학업 성취와 학습 태도에 있어서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 방법은 아동의 학업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학부모의 참여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학년(저학년, 고학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1-2.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학부모의 참여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교과목(국어과, 수학과)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1-3.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학부모의 참여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2.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 방법은 아동의 학습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 학부모의 참여가 아동의 학습 태도에 미 치는 영향이 학년(저학년, 고학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2-2.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 학부모의 참여가 아동의 학습 태도에 미 치는 영향이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서울시 관악구 ㄴ 초등학교와 중랑구에 위치한 ㅂ 초등학교, 구로구의 ㅅ 초등학교의 교사 112명과 학부모 1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사전 예비조사를 거쳐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 학부모 참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참여 방식에 대한 기초 자료를 통해 이를 적용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설문 결과에서 대부분의 교사와 학부모는 아동의 숙제지도에 있어서의 현실적으로 가능한 학부모 참여 방법으로 학교 교육에서의 학부모 교육 참여 유형 중에서 교사-학부모간 의견교환의 형태(report cards)를 원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를 통해 개발된 학부모 참여 방법은 2000년 10월 2일부터 11월 10일까지 6주 동안 고학년(5학년)과 저학년(2학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이는 사전·사후 모두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개발한 교육 성취도 평가지로 학업 성취도를 평가했으며, 미국 Belmont지역의Quality Education Committee(1983)에서 개발한 것을 수정·보완한 숙제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통해 학습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대상 학부모, 해당 교사와의 개별 면담을 통한 구체적 사례들을 본 연구 결과의 해석에 참고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를 통해 학년별, 교과별,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학업 성취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두 집단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체적으로 볼 때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를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간 총점의 평균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의 방법이 아동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학년별로 보면 2학년과 5학년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총점 평균 점수의 향상이 컸으며, 두 집단간의 향상된 정도가 얼마나 다른지를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5학년보다 2학년의 경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즉 숙제 지도에 있어서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 방법의 실시가 2학년과 5학년 아동 모두의 학업 성취에 향상을 보였지만, 2학년의 경우에 있어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교과별로 보면 국어과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국어과의 경우 숙제 지도에 있어서 학부모 참여 방법을 실시한 결과가 효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수학과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 2학년 수학과 영역인 수와 연산 , 문자와 식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서 취업모인 집단보다 비취업모 집단의 사후검사의 평균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두 집단간 사후검사의 평균 점수의 차이가 얼마나 다른지를 알아보기 위한 t검증 결과, 그 차이에 있어 총점, 국어과, 수학과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숙제 지도에 있어서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의 방법은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었다고 할 수 없다.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를 통해 학년별,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라 아동의 학습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별로 보면 2학년과 5학년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학습 태도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5학년의 경우 이전보다 숙제를 완성해오는 비율이 높아지고 숙제를 집중적으로 끝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된 아동이 많아졌다. 둘째, 어머니의 취업유무별로 보면 취업모인 집단이 비취업모 집단보다 숙제를 하는 태도가 사전검사 때보다 향상되었다. 그러나 비취업모 집단은 숙제를 하면서 다른 행동(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을 하는 아동의 비율은 줄어들었다. 연구 결과가 비율에 의한 근소한 차이에 의한 것이긴 하나,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를 실시한 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학습 태도에 있어 다소 개선되었으며, 취업모 집단 아동이 비취업모 집단의 아동에 비해 학습태도의 변화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개별 학부모와 참여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숙제지도노트 를 사용하는 과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는 아동에 대해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는 점에서 숙제지도노트 의 사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에서의 생활 태도나 행동에 대해 교사로부터 의견을 듣는 것을 매우 만족해 하였다. 둘째, 숙제에 대해 학부모들이 이전보다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취업모인 경우 특별히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라도 아동의 숙제를 지도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숙제지도노트 의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교사는 많은 학생 수와 무관심한 부모들 때문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고, 학부모는 형편상 가정에서 지도할 여건이 안 된다는 이유 이외에도 교사에게 의견을 써서 보내야 한다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 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숙제 지도에 있어서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 방안은 학년별로 보았을 때 대체로 저학년, 고학년 모두 의 학업 성취와 학습 태도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어머니의 취업유무별 학업 성취의 변화에 있어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고, 학습태도에 있어서는 취업모 집단에 유익하였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상의 양적인 자료를 토대로 한 사례연구 결과, 숙제지도노트 를 통한 학부모 참여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학부모의 진정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서만이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udents achievement and study attitude of the schoolworks by parental involvement in homework.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ases on parental involvement in students achievement as importants in students cognitive develop -ment. The questions of the study were as following. 1. Does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a effective -ness on children s achievement of schoolworks? 1-1.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grades in children achievement according to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of schoolworks? 1-2.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subjects in children achieve -ment according to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 -work of schoolworks? 1-3.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 mother s occupation in children achievement according to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of schoolworks? 2. Does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a effective -ness on children s study attitude? 2-1.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grades in children achievement according to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study attitude? 2-2.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factor mother s occupation in children achievement according to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study attitude? To investigate these questions, I developed simple method to identify and adopt the needs of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s instruction, using test sheets under pre-testing survey. I adopted "school-home notes" for Korean language and mathematics homework. The results were in the following. 1. Children who have parental involvement in their homeworks show better achievement of schoolworks than children who don t have. 1-1. The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children s achievement of schoolworks according to the all grade second and fifth. 1-2. The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children s achievement of schoolworks according to the korean and the mathematics. In case of korean, groups which have parental-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positive effects than other groups which don t have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 -work. otherwise, in case of mathematics there is a limited positive effects on the achievement of schoolworks 1-3. The factors of mother s occupation don t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parental involvement is children s homework. 2. Children who have parental involvement in their homeworks show better attitude than children who don t have. 2-1. The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children s attitude according to the second and fifth. 2-2. The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more positive effects on the children s attitude to the groups which their mothers have a job. The conclusion can be drawn that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 s homework have positive effects on their achievement and study attitude of the schoolworks. The factors of mothers occupations don t have positive effects on children s achievement of the schoolworks, but have positive effects on children s study attitude of the schoolworks.